[가족생활교육] 공개 입양한 가족을 위한 관계 증진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7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 입양의 정의
2. 입양의 종류 및 방법
3. 입양의 특성
4. 입양 프로그램 관련된 선행 연구
Ⅲ. 입양 가족에 대한 현황
1. 공개 입양의 현황
2. 국내, 외 아동 입양 현황
3. 입양 아동의 발생원인과 각 유형의 구성 비율
Ⅳ. 프로그램의 구성
1회기 ~ 5회기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공개 입양 가족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많은 아이들이 세상에 존재한다. 그런데 이 많은 아이들이 다 행복을 누리면서 사는 것은 아니다. 어떤 아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부모를 잘 만나 최고의 삶을 살아가는 반면, 어떤 아이들은 부모에게 버림을 받고 고아로 자라나게 된다. 우리는 이런 아이들을 마음으로 받아들인 공개 입양을 한 가족들을 통해 그들이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 원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입양 자체만으로도 힘들 수 있는데, 공개입양이라는 주변에 알리고 아이를 떳떳하게 키워나가는 가족들을 통해 그들이 서로 느끼고 이해하는 모습과 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며,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 인해 가족들의 친밀감 형성과 다른 가족과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증진할 것에 목적을 두고있다.
Ⅱ.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 입양과 입양가족의 정의
입양이란 생물학적 과정이 아닌 법적, 사회적 과정을 통해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맺어지는 것을 의미한다.(Kadushin, 1980). 우리나라 입양의 사전적 개념은 ‘입양이란 친자관계를 선정하기 위한 당사자 간의 계약으로 입양의 목적은 양자가 적출자와 동일한 법률관계를 가지게 하여 제사의 상속, 가문의 유지에 치중하는 가족제도인 것이며, 특별히 근대의 입법은 자녀의 보호에 중점에 이전하고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입양이란 친부모가 아동을 키울 능력이 없거나 또는 키울 의지가 없을 때, 사회가 그 아동의 삶에 관심을 가지고 그 아동에게 영원한 대체 가정을 제공하는 것으로 생물학적으로 관계가 없는 성인과 아동이 법적, 사회적 과정 안에서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하고 친부모-자녀와 동등한 혜택과 자격을 갖도록 제공하는 법, 제도, 서비스를 말한다.
2. 입양의 종류 및 방법
입양은 크게 독립적 입양(independent adoption)과 기관입양(agency adoption)으로
나뉘어 진다.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공개 입양 부모를 위한 사전, 사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
저자 : 백경숙, 변미희. 발행기관 : 아동권리 학회
국내 입양가족의 입양과정 경험에 대한 연구 : 입양 성공 가정의 사례연구.
저자 : 양성모, 2005.
우리나라에서의 공개입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저자 : 김경아, 2002.
국내입양 가족의 입양 방법에 따른 가족 적응. 저자 : 황재필, 2005.
국내입양 사후관리실태와 미술치료 요구 조사. 저자 : 장주희, 2005.
공개입양 부모의 만족도와 인식에 관한 연구. 저자: 김의남, 2005.
국내 입양사업과 공개입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저자 : 정순란, 2004.
인터넷 사이트
한국 입양 홍보회 http://www.mpak.co.kr/
홀트 아동복지회 http://www.holt.or.kr/
자료평가
- 실제 상담 프로그램이므로 발표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whitefr***
(2009.11.29 17:02: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사들은 실천과정에서 다양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며, 자신이 클라이언트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기에 책임 있는 자기 주장을 위한 연습과 점검이 필요하다 자신이 갖는 편견과 차별에 대한 태도를 점검, 자기 주장 정도를 점검해 제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