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주제작, 외주정책] 외주제작과 외주정책의 추이, 외주제작과 외주정책의 현황, 프랑스 외주제작과 외주정책의 사례, 외주제작과 외주정책의 쟁점, 외주제작과 외주정책의 문제점 및 대안, 외주제작과 외주정책 비판 및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외주제작과 외주정책에 대한 방송사의 입장

Ⅲ. 외주제작과 외주정책의 추이

Ⅳ. 외주제작과 외주정책의 현황
1. 자회사 인력 및 장비 현황
2. 본사 및 외주제작사와의 관계
3. 특수관계자 규정
4. 정부지원
5. 기타

Ⅴ. 프랑스 외주제작과 외주정책의 사례
1. 역사적 특수성
2. 규제방식
3. 공영방송 규제
4. 프랑스 사례의 시사점

Ⅵ. 외주제작과 외주정책의 쟁점
1. PTAR(Prime Time Access Rule)에 대한 오해
2. 외주 제작 비율 규제의 의미, 수직적 통합에 따른 시장 봉쇄 가능성 규제

Ⅶ. 외주제작과 외주정책의 문제점 및 대안

Ⅷ. 외주제작과 외주정책 비판 및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경우 외주제작 정책을 도입하게 된 것은 국내 영상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방송에서 기획과 편성, 제작, 송출의 세 가지 기능이 분화되어 전문화되고 있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인 반면 우리 방송사들은 이러한 세 가지 기능을 모두 갖고 있다. 특히 방송사에의 제작기능의 집중화는 방송사로 하여금 거대한 조직으로 군림할 수 있게는 하지만 제작원이 다양화되지 못하며, 방송영상산업의 저변 확대와 균형있는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을 타파할 수 있는 길은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독립제작사를 육성해야 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방안 중의 하나로 외주제작 정책을 들 수 있다. 국내 영상산업의 발전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 독립제작사 육성의 필요성은 오래 전부터 제기되어왔다. 독립제작사를 집중 육성함으로써 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급증하는 방송 프로그램의 수요를 충족하고 독립제작사 제작프로그램의 질을 제고함과 동시에 다단계 유통 및 해외수출을 확대하자는 것이 기본적인 취지였다. 이에 따른 정책의 일환으로 방송 프로그램 의무 외주비율 고시, 독립제작사 외주비율 분리고시에 이어 문화관광부의 ꡒ방송영상산업 진흥대책ꡓ에서는 단계적 외주비율 확대가 발표된 바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방송영상산업의 기반구조는 취약하고, 방송제작시장이 영세성을 면치 못하기 때문에 세계화 시대에 발맞추어 방송시장을 활성화하고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독립제작사를 육성해야 하고 이들의 방송제작능력을 강화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매체와 채널이 급증하고 있는데 따른 소프트웨어의 공급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독립제작사의 육성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것들을 실현하기 위해 외주 제작 비율에 대한 쿼터제 적용에

참고문헌
송경희(1999), 외주제작 의무편성정책의 효과 및 개선방향 연구, 한국방송진흥원 연구보고 99-01
김진웅(2001), 유럽4개국 외주정책 및 실태, MBC 내부보고서
김광호(2001), 방송영상물 외주제작이란 무엇인가?, 방송영상산업육성, 한국 TV 프로그램제작사협회 세미나 주최
박소라(2001), 지상파 방송사의 외주제작프로그램 거래과정 특성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문화방송 75-112
안정임(2000), 외주제작물 수급실태 및 방송 쿼터정책 연구, 방송 편성 쿼터정책 연구, 방송위원회
한진만(2000), 방송 편성과 쿼터정책, 2000년 방송 편성 쿼터정책 연구, 방송위원회 정책연구보고서
황근(2003), 방송영상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방안, 방송 영상 콘텐츠 산업 현황과 정책적 대응 방안, 한국방송학회·한국방송연상산업진흥원 연합회 공동세미나 39-56쪽, 문화방송노보 90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방송] 한국 지상파 방송의 외주제작에 따른 문제점 및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현황 및 의무외주 제작비율에 대한 논의와 함께 방송사와 외주제작사의 관계를 토대로, 바람직한 외주제작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제 2절 연구 방법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헌연구를 정리하는 방법과 방송의 구체적인 사례연구를 통한 접근방법을 병행한다. 우선 문헌 연구를 통해 외주제작의 발전 모습을 알아보고, 그 문제점을 살펴 본 다음의 외국을 외주제작의 발전과 현황의 모습도 살펴보려고 한다. 문헌연구에서는 외주정책과 현

  • [생산전략] 입지선정과 입지전략
  • 정책의 방향 전환에 관한 비판적 검토 16Ⅵ 생산능력 -27Ⅶ 생산능력 전략 38Ⅷ (주)코리아나 방문 -41Ⅸ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42Ⅰ. 입지란 무엇인가?1. 입지론 location theory, 立地論산업활동을 하는 데 적합한 장소 및 이를 선택하는 요인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산업이 입지하는 행위는 경제활동에 불과하나 입지하는 장

  • [노동단체법] 여성노동과 비정규직노동
  • 및 특징(2) 문제점II. 노동시장의 유연화 151.유연화의 의의 152. 유연화의 종류 . 16(1) 임금의 유연성(2) 기능적 유연성(3) 수량적 유연성(4) 외주화(5) 기타 3. 문제점

  • [지역방송, 방송환경]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지역방송의 현황, 문제점과 지역방송의 발전 방안 및 지역방송의 다각화 추진 방안 분석
  •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지역방송의 현황, 문제점과 지역방송의 발전 방안 및 지역방송의 다각화 추진 방안 분석Ⅰ. 서론Ⅱ. 방송환경 변화와 지상파 방송의 경쟁력 변화1. 주요 국가의 지상파 방송 경쟁력 변화2. 국내 지상파 방송의 경쟁력 변화3. 지상파 방송의 대응과 지상파 운영 케이블채널의 약진Ⅲ. 지상파방송사의 유형1. 수직적 다각화2. 수평적 다각화3. 기업복합Ⅳ. 방송정책의 중요성과 디지털지상파방송의 역할 Ⅴ. 지상파 디지털방송

  • [사이버강의] [A+]청주대학교 사이버 강의[매스컴과현대사회]1주~15주
  • 제작 및 배포체제상의 문제점 혁신, 다양한 인쇄 방식 개발○ 종이신문 전자신문 차이-전자신문 : 쌍향적 특성(자신의 반응을 보낼 수 있음)-종이신문 : 활자 미디어 신뢰● 구독률의 저하○ 신문의 기능-뉴스 전체를 빠른 시간 안에 알수 있음-기사를 선택적으로 볼 수 있음-지역의 작은 뉴스를 자세히 정기적 보도-탐사적 해설적 보도기능 수행○ 미국의 사례-전국지 : 미국 전역 대상으로 위성 이용-대도시 신문 : 점차 구독률이 떨어지거나 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