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e-Marketplace의 개념
2. e-Marketplace의 배경
3. e-Marketplace의 형태
1) 사업영역의 폭과 깊이에 따른 분류
2) 시장창출 방식에 따른 유형
3) 공급자와 수요자의 성격에 따른 분류
4. e-Marketplace의 역할
1) 거래의 지원
2) 판로 확대 및 소싱
3) 정보의 비대칭성 해소
4) 판매 및 구매관리 시스템 제공
5. 현재 e-Marketplace 현황
1) 업종별 대규모 가상시장 구축 확산
2) 국내에서도 가상시장 구축 확산
3) 가상시장 간 경쟁심화
6. e-Marketplace의 성공요건
1) 시장으로의 침투
2) 범용화 가능성 정도
3) SCM과의 연계
4) 인프라 구축 필요
5) 통합지원기능의 필요
7.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
1) 시장으로의 진출
2) 신속한 의사결정과 서비스
3) 정확성을 통한 대한 신뢰감 형성
4) 유연한 상황관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e-Marketplace의 개념
e-marketplace(가상시장)란 인터넷상에서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들이 대면하고 거래를 이룰 수 있도록 해주는 가상의 시장을 말한다. 가상시장은 판매자의 경우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수 있고 구매자 입장에서는 효율적인 상품 조달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새로운 B2B 비즈니스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유형은 크게 중개자가 존재하는 경우와 존재하지 않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과거의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중개자 없이 개별기업 차원에서 이용되었다면 가상시장을 통한 기업간 전자상거래는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 마켓메이커라는 중개자가 등장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즉 가상시장에서는 중개자가 불특정 다수의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자유롭게 거래를 일으킬 수 있는 가상의 공간을 제공하고 이를 적절히 관리함으로써, 시장의 거래가 활성화되고 거래비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것이다. 가상시장은 사업영역의 폭과 깊이에 따라 수직적(Vertical) 가상시장과 수평적(Horizontal) 가상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가상시장 내에서의 시장 창출 방식에 따라 카탈로그형, 경매형, 역경매형, 익스체인지형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2. e-Marketplace의 배경
B2C(소비자상대 전자상거래)보다 B2B(기업간 전자상거래)를 e마켓플레이스라 말한다.
B2B는 전업종을 취급하는 수평적 B2B와 특정 업종에서 원스톱 서비 스가 가능하도록 하는 수직적 B2B로 구분된다. e마켓플레이스는 수평 적 또는 수직적 B2B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기존에도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는 이루어져 왔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러한 거래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하지만 새로운 패러다임은 그러한 1:1의 관계를 지원하기 위한 기업내에 있는 운영 시스템에서 벗어나 N:N의 관계를 지원하기 위해서 기업 외부에 독립적인 형태로 구축 운영되는 e-Marketplace를 통한 상호 시너지 효과에도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SCM의 구축과 운용(방송대출판부, 2004) 제4장의 e-Marketplace 관련부분
물류관리(본교재) 11.2(기업과 산업 간 융합)
권미영 외, 전자상거래와E-비즈니스, 범한, 2008
김성희.장기진, E-비즈니스.COM, 청람, 2007
임규건, e-비즈니스 경영(디지털 경제시대), 이프레스, 2005
권순근, 기업간(B2B) 전자상거래와 e-Marketplace, 삼우사, 2002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 시그마인사이트컴, 2002
김제홍, e-비즈니스 개론, 도서출판 범한, 2004
빌 무어, 오창호 역, e-Marketplace 구축전략(B2B 전자상거래), 동서, 2001
SCM 이노베이션(온 디맨드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SCM 전략 및 실천방안), 한국IBM비즈니스컨설팅서비스, 한국경제신문, 2006
강창희, 기업가치를 창조하는 IR, 금융경제연수사, 2004
컴에이지 http://www.comag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과4공통)e-Marketplace형태논하고 기업경쟁력확보방안에관한 창의적아이디어제시0k
  • e-marketplace와 기업들간 의 e-procurement(조달)시스템을 통해 보다 쉽게 상품 구매가 가능하며 많은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이 장에서는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로 하자.Ⅱ. 본 론1. e-Marketplace의 개념e-marketplace는 인터넷상의 가상시장으로써 제품, 서비스, 정보 등 기업의 구매 및 판매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와 구매자의 B2B전자상거래 공동체

  • [물류관리공통]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획기적 개선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획기적 개선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A,B,C,D,E형 공통) 1. e-Marketplace의 개념2. e-Marketplace의 의의3. e-Marketplace의 효과4. e-Marketplace의 형태1) 프로젝트/스펙 관리 모델(Project/Specification Managers)2) 공급자 통합 모델(Supply Consolidators)3) 유동성 강화 모델(Liquidity Creators)4) 공동구매 모델(Aggregators)5) 트랜잭션 처리 모델(Transaction Facilitators)5. e-Marketplace

  • [방통대 과제] 유아교육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고 좋은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예와 함께 제시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E형 유아교육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고 좋은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예와 함께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정보사회와 유아교육1) 정보사회의 개념2) 정보사회와 유아교육2. 컴퓨터 인터넷 학습의 필요성3. 컴퓨터 인터넷 활용 학습의 특징1) 학습자 역할의 변화2) 교사 역할의 변화3) 교육내용의 변화4. 컴퓨터 인터넷을 이용한 유아교육의 효과1) 다양하고 구체적

  • 유아교육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고 좋은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예와 함께 제시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E형 유아교육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고 좋은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예와 함께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정보사회와 유아교육1) 정보사회의 개념2) 정보사회와 유아교육2. 컴퓨터 인터넷 학습의 필요성3. 컴퓨터 인터넷 활용 학습의 특징1) 학습자 역할의 변화2) 교사 역할의 변화3) 교육내용의 변화4. 컴퓨터 인터넷을 이용한 유아교육의 효과1) 다양하고 구체적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 목차 >- 성공적 자기소개서 전략 -(1) 지원동기(2) 장래포부(3) 학력사항(4) 경력사항(5) 특기사항(6) 성장과정(7) 성격의 장단점- 경쟁력있는 자기소개서 7계명 -(1) 자기소개서를 어렵게 생각하지 마라(2) 자기소개서의 문체는 긴장감을 살려라(3) 자기소개서의 문장은 통일성 있게 하라(4) 자그만 것부터 챙겨라(5) 최대한 깔끔하게 작성해라(6) 너무 튀려고 하지 마라(7) 정성을 보여야 한다- 2010기업별 BEST 자기소개서 50선 - ★ 기업별 BEST 자기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