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심리학]친교와 공격성 그리고 대인관계로 본 경영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하고 싶은 말
- 대인관계를 기본전략으로 삼은 마케팅 사례를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전반부에는 친교와 공격성에 대한 내용이고 세번째 파트에서는 유한킴벌리, 네이버 등등에 대한 사례연구가 있습니다.
- 목차
-
Ⅰ. 친교행동(호감, 매력과 친숙한 관계)
1. 대인간 매력의 원리들
2. 어떤 사람을 좋아하게 되는가?
3. 다른 사람을 좋아하게 되는 과정 (친교과정)
Ⅱ. 공격성이론
1-1. 본능이론
1-2. 보상이론
1-3. 좌절-공격이론
1-4. 학습이론
1-5. 사회인지이론
2. 공격성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
3. 공격성의 취급방법과 해결방법
Ⅲ. 대인관계로 본 경영사례
1. 호감도를 이용한 상품 광고
2. 조직에 대한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경영사례
- 본문내용
-
Ⅰ. 친교행동(호감, 매력과 친숙한 관계)
1. 대인간 매력의 원리들
(1) 보상이론
과거에 보상을 주었거나, 현재 보상을 주고 있거나, 미래에도 보상을 줄 것이라고 기대되는 사람에게 매력 느낌.
(자신에게 불쾌한 감정을 느끼게 했던 사람보다 즐거운 기분과 같은 보상을 준 사람에게 호감형성)
(2) 연합이론
즐거운 감정과의 연합으로 호감 형성
[예] 좋은 뉴스를 들었을 때 함께 있었던 방관자를 긍정적 평가
나쁜 뉴스를 들었을 때 함께 있었던 방관자를 부정적 평가......
<구체적 사례1>
사내 교육을 전담할 신입 직원을 급히 충원하는 데 최종적으로 후보자 두 명이 임원 면접에 올랐다. 후보자 A는 키가 170cm 정도에 사람들의 시선을 한눈에 모을 만한 미녀 스타일. 그 미모에 공부는 또 언제 했나 싶을 정도로 토익 점수도 최상이었다. 그에 반해 후보자 B는 학점과 영어 점수는 A와 비슷한 수준, 키도 얼굴도 평범 그 자체였다. 면접 후 인사팀 ......
Ⅱ. 공격성이론
☞ 공격성(aggression)의 정의
공격성이란 ......
- 참고문헌
-
-대인관계와 정신역동 정방자 외 지음 | 이문출판사 | 2000/08
-성공적인 대인관계를 위한 자기주장 H.FENSTERHEIM 외 지음| 조증렬 외 옮김 | 학지사 | 1997/11
-대인관계치료 GERALD L.KLERMAN 지음| 이영호 외 옮김 | 학지사 | 2002/11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GAIL E.MYERS 지음 | 임칠성 옮김 | 집문당 | 1995/09
-문제 해결법:아동들의 학습 및 대인관계 개선을 위한 | 이창호 편역 지음 | 원미사 | 1999/11
-대인관계의 심리학 | 미쓰이 히로다카 지음 | 임승원 옮김 | 전파과학사 | 1994/08
-대인관계기법| 박시사 편 지음 | 백산출판사 | 1999/10 등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