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성, 교육지도성] 지도성(지도)의 개념, 지도성(지도)의 접근방법, 교육지도성의 개념, 교육지도성의 중요성, 교육지도성의 필요성, 교육지도성과 학부모, 교육지도성과 학교장, 학교장의 교육지도성활동, 향후 교육지도성의 개발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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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도성(지도)의 개념

Ⅲ. 지도성(지도)의 접근방법
1. 특성적 접근(trait approach)
2. 행태적 접근(behavioral approach)
3. 상황적응적 접근(contingency approach)
4. 개방체제적 접근

Ⅳ. 교육지도성의 개념

Ⅴ. 교육지도성의 중요성

Ⅵ. 교육지도성의 필요성

Ⅶ. 교육지도성과 학부모

Ⅷ. 교육지도성과 학교장

Ⅸ. 학교장의 교육지도성활동
1. 학교 경영의 안목을 높여야 한다
2. 교육활동에 관한 고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3. 학교 경영의 최고 책임자는 교장임을 명시하여야 한다
4. 교육에 관한 신념과 철학, 그리고 학교 경영에 관한 지속성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5. 교육 관련 사업은 교직원과 공감대를 형성한 후 추진하여야 한다
6.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동료 장학을 강화하여야 한다

Ⅹ. 향후 교육지도성의 개발 방향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핼핀(Halpin)은 지도자 행태 기술 질문지(Leader Behavior Description Questionnaire)를 사용하여 지도자의 지도성 행동을 점수화하고, 그 결과를 가지고 지도성에 대한 이론을 발전시켰다. Halpin은 지도성을 과업중심과 인간관계 중심의 두 가지 차원으로 처음 분류하였고, Maccoby는 생산중심과 구성원중심으로, 그리고 Getzels와 Guba는 기관중심과 개인중심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과업·생산·기관중심의 차원은 조직의 목적과 필요를 충족시켜 주려는 효과성의 측면으로, 합리성과 절약 등을 강조하는 고전적 조직이론의 주된 관심대상이었다. 그리고 인간관계·구성원·개인중심의 차원은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욕구와 필요를 우선적으로 충족시켜 주려는 능률성의 차원으로, 조직운영에서 비공식조직, 비경제적 보상, 사회규범, 집단압력 등과 같은 사회적·심리적 조건을 강조하는 인간관계론의 주된 연구대상이었다. 지도자가 발휘하는 지도성도 과업중심의 차원과 인간관계 중심의 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지도자는 학교의 본래 목적이 교육목표 달성에 있으므로 공식조직과 물리적 환경 등을 관리하고, 구성원들에 대한 기대와 과업수행의 절차 등을 명료화함으로써 장학과 학교경영의 효과성을 높여야 한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교사들에게 친절하고, 지원적 환경을 조성하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여 장학의 능률성을 높여야 한다. 특히 학교 내에서의 인간관계는 그 자체가 교육적 의의가 있을 뿐더러 학습과정에 영향을 주어 학습의 효과를 좌우하고, 행정과정에 영향을 주어 행정의 효능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Ⅱ. 지도성(지도)의 개념
지도의 개념은 연구하는 사회적 현상에 따라 또는 지도성을 다루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규정할 수 있다. 따라서 각 학자가 강조하고 있는 개념상의 특징이 중첩되기도 하지만, 이를 4가지로 나누어 지도의 특징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개념을 정의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 기순신(2002), 교사론, 학지사
○ 김봉환(1990), 학교장의 지도성유형과 교사의 사기와의 관계연구, 건국대 김봉환
○ 김명한(1998), 교육지도성 이론, 교육학대백과전1,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편, 하우동설
○ 노종희(1992), 교육행정학-이론과 연구, 문음사
○ 주삼환·신재흡(2006),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권오정(1998),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이 학교조직 건강과 교사의 사기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주홍·고경민(2003), 지도자론, 건국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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