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청소년] 청소년폭력의 문제점 및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폭력의 정의
2. 청소년 폭력에 관한 이론
(1) 아노미 이론
(2) 차별적 접촉이론
(3) 하위문화 이론
(4) 낙인이론
3. 청소년 폭력의 원인
4. 청소년 폭력의 실태
(1)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의 폭력피해 실태
(2) 폭력피해의 내용
(3) 청소년 폭력의 가해자
(4) 청소년 폭력피해의 시간대
(5) 청소년 폭력피해의 장소
(6) 청소년 폭력피해에 대한 대처
5. 청소년 폭력의 특징(한국청소년연구원, 1995)
(1) 청소년 폭력범의 증가
(2) 청소년 폭력의 저연령화
(3) 청소년 폭력의 집단화
(4) 청소년 폭력의 일반적 특성
(5) 청소년 폭력에 대한 인식
6.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 폭력에 대한 접근방향과 대처방안
(1)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 폭력에 대한 접근 방향
(2) 청소년 폭력과 청소년, 가정,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청소년 폭력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매우 심각하게 제기되면서 이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우려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특히 청소년 폭력의 양상이 갈수록 잔인해지고 사소한 이유로 인해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폭력행위가 학내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어 그에 대한 예방이나 대책 수립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Ⅱ. 본론
1. 청소년 폭력의 정의
청소년 폭력의 개념을 논의하기 위해선 청소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우리 나라 청소년 관련 법규를 살펴보면 그 정의를 잘 알 수 있다. 해당법규에 따라서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민법에서는 20세 미만을 미성년으로, 형법은 18세 미만을 미성년으로, 아동복지법은 18세 미만을 요보호 대상으로, 근로기준법에서는 근로소년을 18세 미만으로, 소년법에서는 20세 미만을 범죄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최근 발표된 청소년보호법은 만18세미만을 미성년으로 규정하고 있고 청소년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을 9세부터 24세까지의 연령이라고 말한다(청소년폭력예방재단, 1997). 폭력은 강제적으로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 재산에 위협을 가하는 행위로서 학자에 따라서는 살인, 강도, 강간, 폭행, 상해, 협박, 공갈, 약취, 유인하는 행위 모두를 폭력의 범주에 포함시키기도 하며, 혹은 도구적 폭력, 개인간 폭력, 이념적 폭력과 동기없는 폭력, 또는 신체적 폭력과 언어적 폭력 또는 대인폭력, 대물폭력, 피해자가 없는 폭력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이처럼 폭력은 광범위하고 다양한 행위를 다 이르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 폭력은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란 특정한 생득적, 환경적 성장과정에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인과 관계없이 힘의 불균형 상황에서 발생하는 언어적, 심리적, 물리적 폭력을 말한다. 물리적 폭력은 최근 심각한 문제가 된 따돌림과 왕따와 같은 유형이다. 언어적 폭력은 위협, 협박, 폭언, 욕설, 별명, 놀림 등이 있다. 즉, 폭력을 인가의 신체나 생명을 손상시키거나 개인의 이익을 파괴 혹은 훼손시키는 일체의 모든 행위로 보는 관점으로 청소년들의 폭력을 바라본다는 것으로 정리하고 있다(한국청소년 연구원,1992).
2. 청소년 폭력에 관한 이론
(1) 아노미 이론
머튼은 사회구조적인 입장에서 가난과 범죄는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있다. 비교적 안정된 사회에서는 문화구조와 사회구조 사이에 괴리가 없으나, 안정되지 못한 사회에서는 두 구조사이에 괴리가 발생한다. 특히 위계
- 참고문헌
-
-강지원, [학교에서의 폭력 근절 및 성폭력 피해 예방노력], 청소년대화의 광장(청소년의 폭력 및 성폭력), 서울, 1997.
-김성이, [사회복지학 분야에서의 청소년연구 동향과 과제], 한국청소년연구원 "청소년연구의 동향과 과제", 서울, 1992.
-청소년폭력재단, [폭력은 싫어요], 청소년폭력재단, 서울, 1996.
-청소년 대화의 광장, [폭력 및 성폭력 피해 실태조사], 청소년 대화의 광장(청소년 폭력 및 성폭력), 서울, 1996.
-한국청소년연구원, [청소년문제론], 한국청소년연구원, 서울.1992.
-김준호,박정신,김은경, [학교주변 폭력의 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서울, 1997.
-이영표, [지방화시대와 민간청소년활동],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자료집 "지방화 시대와 청소년 문제", 서울,1996.
-전병재, [청소년과 폭력], 한국청소년 통권8호, 서울, 1985.
-김영모, [청소년 건전육성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 청소년건전육성을 위한 대토론회자료집, 충청북도, 1990.
-서울YMCA 청소년쉼터, [청소년을 돕는 사회적지지망 형성을 위한 간담회 및 세미나 자료집], 서울YMCA 청소년쉼터, 서울, 1995.
-권이종(1992). [청소년과 교육병리]. 서울: 양서원.
-대구YMCA(1999). "청소년폭력에 대한 설문조사," 대구: YMCA상담실.
-정무성(1998)."강남구청소년환경실태,"서울YWCA강남청소년회관 청소년학원 폭력신고센타.
청소년대화의 광장(1998). "학교폭력: 그 현실과 대책," 학술세미나자료집.
-최윤진(1997). "폭력예방을 위한 강남구 청소년 환경 연구," 서울YWCA강남청소 년회관 청소년학원폭력신고센타.
-학교사회사업학회(1997). "학교폭력과 사회복지의 과제,"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청소년개발원(1996). [청소년문제론]. 서울: 서원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이론과 관련하여, 신용카드의 반복되는 과도한 사용은 재정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본인은 신용카드로 물건 구매 시 긍정적 반응과 부정적 반응 중 어떤 반응에 더 민감한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토론하시오
- 소비자심리학 -동기이론과 관련하여, 신용카드의 반복되는 과도한 사용은 재정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본인은 신용카드로 물건 구매시 긍정적 반응과 부정적 반응중 어떤 반응에 더 민감한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토론하시오
- 주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이론이 현대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수업지도안, 학습지도안, 활동지도안] 체육과 교양과목 수업지도안, 체육과 교양수업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수업 지도안작성, 이제 건강도 스펙이다 수정 다운 홍보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