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청소년] 청소년폭력의 문제점 및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폭력의 정의
2. 청소년 폭력에 관한 이론
(1) 아노미 이론
(2) 차별적 접촉이론
(3) 하위문화 이론
(4) 낙인이론
3. 청소년 폭력의 원인
4. 청소년 폭력의 실태
(1)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의 폭력피해 실태
(2) 폭력피해의 내용
(3) 청소년 폭력의 가해자
(4) 청소년 폭력피해의 시간대
(5) 청소년 폭력피해의 장소
(6) 청소년 폭력피해에 대한 대처
5. 청소년 폭력의 특징(한국청소년연구원, 1995)
(1) 청소년 폭력범의 증가
(2) 청소년 폭력의 저연령화
(3) 청소년 폭력의 집단화
(4) 청소년 폭력의 일반적 특성
(5) 청소년 폭력에 대한 인식
6.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 폭력에 대한 접근방향과 대처방안
(1)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 폭력에 대한 접근 방향
(2) 청소년 폭력과 청소년, 가정,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청소년 폭력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매우 심각하게 제기되면서 이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우려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특히 청소년 폭력의 양상이 갈수록 잔인해지고 사소한 이유로 인해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폭력행위가 학내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어 그에 대한 예방이나 대책 수립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Ⅱ. 본론
1. 청소년 폭력의 정의
청소년 폭력의 개념을 논의하기 위해선 청소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우리 나라 청소년 관련 법규를 살펴보면 그 정의를 잘 알 수 있다. 해당법규에 따라서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민법에서는 20세 미만을 미성년으로, 형법은 18세 미만을 미성년으로, 아동복지법은 18세 미만을 요보호 대상으로, 근로기준법에서는 근로소년을 18세 미만으로, 소년법에서는 20세 미만을 범죄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최근 발표된 청소년보호법은 만18세미만을 미성년으로 규정하고 있고 청소년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을 9세부터 24세까지의 연령이라고 말한다(청소년폭력예방재단, 1997). 폭력은 강제적으로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 재산에 위협을 가하는 행위로서 학자에 따라서는 살인, 강도, 강간, 폭행, 상해, 협박, 공갈, 약취, 유인하는 행위 모두를 폭력의 범주에 포함시키기도 하며, 혹은 도구적 폭력, 개인간 폭력, 이념적 폭력과 동기없는 폭력, 또는 신체적 폭력과 언어적 폭력 또는 대인폭력, 대물폭력, 피해자가 없는 폭력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이처럼 폭력은 광범위하고 다양한 행위를 다 이르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 폭력은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란 특정한 생득적, 환경적 성장과정에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인과 관계없이 힘의 불균형 상황에서 발생하는 언어적, 심리적, 물리적 폭력을 말한다. 물리적 폭력은 최근 심각한 문제가 된 따돌림과 왕따와 같은 유형이다. 언어적 폭력은 위협, 협박, 폭언, 욕설, 별명, 놀림 등이 있다. 즉, 폭력을 인가의 신체나 생명을 손상시키거나 개인의 이익을 파괴 혹은 훼손시키는 일체의 모든 행위로 보는 관점으로 청소년들의 폭력을 바라본다는 것으로 정리하고 있다(한국청소년 연구원,1992).

2. 청소년 폭력에 관한 이론
(1) 아노미 이론
머튼은 사회구조적인 입장에서 가난과 범죄는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있다. 비교적 안정된 사회에서는 문화구조와 사회구조 사이에 괴리가 없으나, 안정되지 못한 사회에서는 두 구조사이에 괴리가 발생한다. 특히 위계
참고문헌
-강지원, [학교에서의 폭력 근절 및 성폭력 피해 예방노력], 청소년대화의 광장(청소년의 폭력 및 성폭력), 서울, 1997.
-김성이, [사회복지학 분야에서의 청소년연구 동향과 과제], 한국청소년연구원 "청소년연구의 동향과 과제", 서울, 1992.
-청소년폭력재단, [폭력은 싫어요], 청소년폭력재단, 서울, 1996.
-청소년 대화의 광장, [폭력 및 성폭력 피해 실태조사], 청소년 대화의 광장(청소년 폭력 및 성폭력), 서울, 1996.
-한국청소년연구원, [청소년문제론], 한국청소년연구원, 서울.1992.
-김준호,박정신,김은경, [학교주변 폭력의 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서울, 1997.
-이영표, [지방화시대와 민간청소년활동],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자료집 "지방화 시대와 청소년 문제", 서울,1996.
-전병재, [청소년과 폭력], 한국청소년 통권8호, 서울, 1985.
-김영모, [청소년 건전육성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 청소년건전육성을 위한 대토론회자료집, 충청북도, 1990.
-서울YMCA 청소년쉼터, [청소년을 돕는 사회적지지망 형성을 위한 간담회 및 세미나 자료집], 서울YMCA 청소년쉼터, 서울, 1995.
-권이종(1992). [청소년과 교육병리]. 서울: 양서원.
-대구YMCA(1999). "청소년폭력에 대한 설문조사," 대구: YMCA상담실.
-정무성(1998)."강남구청소년환경실태,"서울YWCA강남청소년회관 청소년학원 폭력신고센타.
청소년대화의 광장(1998). "학교폭력: 그 현실과 대책," 학술세미나자료집.
-최윤진(1997). "폭력예방을 위한 강남구 청소년 환경 연구," 서울YWCA강남청소 년회관 청소년학원폭력신고센타.
-학교사회사업학회(1997). "학교폭력과 사회복지의 과제,"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청소년개발원(1996). [청소년문제론]. 서울: 서원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지역사회 교정복지의 정착화 방안
  • 비행소년 처리절차는 소년부 판사가 송치 받거나 통고 받으면 소년조사관으로 하여금 사건의 내용과 소년 및 보호자 기타 참고인 등에 관한 조사를 하도록 명하고 이에 따라 소년조사관이 조사결과를 서면으로 소년부판사에게 보고하면 소년부 판사가 이 조사보고를 토대로 먼저 심리개시여부를 결정한다.① 보호관찰, ② 사회봉사명령 ․ 수강명령이 있다.이런 비행청소년 다이버젼 정착화의 방안으로는첫째 경찰에서의 다이버젼 정착화 방안으로

  • 현대사회에서 가족기능의 약화 및 가족구조의 변화로 정서적 결핍이 나타난다 청소년들을 위한 지지체계 구축은 어떠한 방법이 있을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 발견 시 신속한 개입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Ⅲ. 결론가족 기능의 약화나 가족 구조의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청소년기 자녀들은 부모와의 관계 형성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우울증 같은 심리적 문제뿐만 아니라 학업 성취 저하, 비행 행동 증가 등의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정 내에서의 돌봄 공백을 메우고자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공할 수 있는 서비

  • 가정폭력 청소년 학대의 실태와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 폭력의 개념과 실태1) 가정폭력의 개념2) 청소년 가정폭력의 실태III. 가정폭력에 대한 문제점 1) 청소년 가정폭력의 특징2) 가정폭력의 원인 3) 가정폭력의 결과 IV. 가정폭력에 대한 대응방안1) 가정폭력에 대한 일반적 대응방식2) 청소년 치료를 위한 사회 복지적 접근 대안 3) 정책적 측면에서의 대안4) 사회적 인식을 높이기 위한 지역사회 연결망 조직V.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청소년보호법(1999)에서는 유해한 환경으로

  • 연애의 레시피
  • 청소년들의 삶에서 필요한 건전한 이성교제 및 성가치관에 관한 교육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지난 20○○년 11월 4일 열린 청소년 이성간의 폭력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 해결의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토론회에 따르면 이성 친구에게 폭력을 행사하거나 당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청소년의 비율이 정서적 폭력 38.3%, 신체적 폭력 25.9%, 성폭력 7.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청소년들의 이성 간 폭력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있는 걸로 나타났다.이성간의 폭력

  • [학교집단폭력] 학교폭력
  • 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대안의 제시를 통해 학교폭력의 해결점에 공명하고 싶다.ⅱ. 학교폭력의 개념일반적으로 가해자의 신분보다는 피해자의 신분을 중심으로 규정되고 있다. 즉, 가해자는 학생이건, 주변 불량배이건, 심지어 교사나 부모라고 하여도 피해자가 학생의 신분이라면 일단 학교 폭력으로 포함되고 있다. 아울러 사건이 발생한 장소 역시 학교 내부에서만 일어난 것에 국한시키지 않고 있어서 광의의 개념으로 볼 때 청소년이 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