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통일, 남북통일운동, 통일담론] 남북통일의 필요성, 남북통일의 역할, 남한과 북한의 통일담론, 남북통일과 74남북공동성명, 남북통일과 학교교육, 남북통일운동의 개선 방안, 남북통일운동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남북통일의 필요성
Ⅲ. 남북통일의 역할
Ⅳ. 남한과 북한의 통일담론
1. 남한의 통일담론
1) 공백기
2) 해빙기
3) 개화기
2. 북한의 통일담론 : 연방제
1) 남북연방제
2) 고려연방공화국
3) 고려민주연방공화국
4) 낮은 단계의 연방제
Ⅴ. 남북통일과 74남북공동성명
1. 자주의 원칙
2. 평화통일의 원칙
3. 민족대단결의 원칙
Ⅵ. 남북통일과 학교교육
Ⅶ. 남북통일운동의 개선 방안
Ⅷ. 남북통일운동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럽통합은 이질적인 민족이면서 우호국간의 통합이라 하면, 분단국의 통일은 동일민족이면서 대립하고 있는 세력간의 통합이라는 차이가 있다. 통합의 절차를 통합의 환경조성, 통합의 결정, 통합의 추진, 통합의 결과로 분류하여 볼 때 유럽통합과 분단국의 통일의 경우 통합의 환경과 통합의 결정 측면에서 가장 큰 차이가 난다. 분단국의 경우 통합의 환경을 조성하고 통합의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보다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투입되어야 한다. 통합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통합의 추진에 있어서는 통합을 위한 환경이 조성되고 통합의 결정이 이루어지고 난 후 적대감을 완화시키는 과정을 거친다면 분단국의 통합은 유럽통합에서 생성된 통합이론을 적용시킬 수 있다. 또한 분단국의 적대감을 해소시키는 방안으로 통합이론을 적용시킬 수 있다. 남북한관계는 기본적으로 적대적이고 대립적인 틀 속에서 유지되고 있으나, 다른 한편 교류와 협력도 이루어지고 있다. 체제의 상극에도 불구하고 동일민족이라는 감상적 차원과 언젠가는 통일을 해야한다는 잠재의식은 분단국이 아닌 일반적인 적국의 관계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서로가 서로를 적으로 상정하면서도 언젠가는 포용해야 할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은 남북한간의 비록 규모는 크지 않으나 직·간접적인 경제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 증명하고 있다.
통합이론 중에서 기능주의 이론이나 신기능주의 이론은 남북한의 적대감을 해소하고 각 기능별로 통합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유용하다. 양이론은 분단상태에서 통합으로 가는 과정에서 교류와 협력을 중시하기 때문에 남북한 통일에 있어서 통일환경을 조성하는데 높은 적응성을 가지고 있다. 남북한과 같이 적대적인 두 체제가 통합까지 도달할 수 있는 우호적인 관계를 가지기 위해서는 교류·협력의 방식으로 점진적으로 접근을 추진해야 하고, 이 방식
- 참고문헌
-
김계동(1996) : 남북한 체제 통합, 이론과 실제, 국제정치학회 학술 대회 발표 논문
남궁영(2000) : 민족공동체 통일방안: 평가 및 시사점, 한국통일포럼 세미나 주제논문
민병천(2001) : 북한학 입문, 들녘
박호성(2004) : 북한 통일정책 연구의 쟁점: 연방제 통일방안을 중심으로, 북한연구학회보, 제8권
우철구(1995) : 북한 통일정책의 전개와 변화, 한국정치외교사학회 편, 한국외교사Ⅱ, 집문당
유호열 외(2001) : 남북화해와 민족통일, 을유문화사
아태평화재단(1995) : 김대중의 3단계 통일론, 남북연합을 중심으로, 아태평화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