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남한의 대북정책과 통일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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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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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남한의 대북정책과 통일방안
1. 서 론

2. 대북정책의 기본방향
1) 대북정책 추진 배경
2) 대북 3대원칙
3) 대북정책 추진기조
4) 대북정책 추진방향
5) 대북정책이 실패

3. 남한의 대북정책
1) 이승만정권- 유엔의 권위에 의지
2) 박정희정권-분단 고착화 정책
3) 전두환정권-비군사적 교류부터 점진적으로 하자는 방안
4) 노태우정권- 통일국가를 완성
5) 김대중정권- ‘햇볕 정책’
6) 노무현 정권-앞뒤맞지않는 대북정책

4. 남한의 대북정책의 현황과 성과
1) 안보 태세의 측면
2) 긴장완화와 평화 정착이라는 측면
3)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측면
4) 북한의 변화라는 측면
5) 국제사회와 북한과의 관계 개선 측면

5. 미국 “한국 대북정책에 끊임없이 실망”

6. 대북 화해 협력정책 3년 평가와 향후 과제
1) 대북정책 평가를 위한 기준
2) 대북정책의 성과
3) 대북정책의 방향
(1) 남북관계에 대한 북한의 입장
(2) 대북정책 방향

7. 통일과정에서 해결해 나아가야 할 과제
1) 남과 북이 서로 상호 실체를 인정·존중해야 한다.
2) 전쟁 방지 및 긴장 완화하여야 한다.
3) 상호 교류협력을 통한 민족공동체 형성해야 한다.
4) 북한을 개방해야 한다.
5) 실질적 평화보장조치가 마련 되어야 한다.
6) 통일국가의 법·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7) 북·미문제가 원활하게 해결되도록 협조해야 한다.

8. 나의 견해

9. 결 론














본문내용
2) 대북정책의 성과 대북정책의 성과로 우선 지적할 수 있는 것은 남북관계의 적대성을 덜고 긴장을 완화하는데 기여했다는 것이다. 정상회담을 비롯하여 정부 차원의 남북대화와 금강산 관광사업 등 민간 차원의 교류가 획기적으로 증가했다.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와 후속회담을 통해 남북대화 역사에서 획기적인 진전을 거두었다. 무엇보다 정상회담 이후 남북 당국간의 접촉 빈도 증대와 접촉 영역의 다양화가 이루어짐으로써 남북관계 개선의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네 차례(7월, 8월, 9월, 12월)의 장관급회담 개최는 정례화의 양상을 보일 정도로 개최되었고, 다양한 의제를 논의했다.  뿐만 아니라 남북간 비공식 대화창구를 통해 공식·비공식 대화가 이뤄짐으로써 불신을 덜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었다. 특히 남북관계의 특성상 비공식 대화의 중요성을 감안하면 남북간에 긴밀한 의사소통체계가 구축되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비밀스런 채널의 가동은 국민적 합의를 무시하고 정책결정 과정이 소수에 의해 농단되는 단점이 있으나 남북관계 개선으로 가려는 현 단계에서는 불가피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국방장관회담은 실질적인 합의사항 마련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개최 자체로서 남북간의 군사적 긴장완화와 신뢰구축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경제협력 분야에서는 남북경협추진위원회의 구성·운영 합의서를 채택하고, 투자보장, 이중과세 방지, 청산결제, 분쟁방지 등에 관한 합의서를 채택, 경협이 확대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함으로써 민간 경제부문의 대북진출과 남북간 교류·협력의 확대와 발전을 위한 여건을 갖추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국정홍보처, 국정개혁 토론보고 자료집; 참여정부 국정포커스, 2003-박종백, 한국통일정책의 변화과정 연구, 1999
-권재표, 김대중정부의 대북 포용정책, 2001
-임동원, 전환기의 남북관계와 대북정책, 1996
-장동성, 한반도 통일정책 발전방향, 1999-통일부 ttp://www.unikorea.go.kr
-통일문답교실 http://ethopia.com.ne.kr
-북한연구소 http://www.nkorea.or.kr/nkorea/ndata9.asp
-정부의 대북정책 http://user.chollian.net/%7Ekidprinc/unifica/stratage/ho4.htm
-노무현대통령공식홈페이지 http://before.knowhow.or.kr/default.asp
-다음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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