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론] 개혁주의 성령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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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혁주의 성령론(Ⅱ)
Ⅳ.오순절 성령 강림의 성격과 교회 시대
1.박형룡 박사의 견해
2.박윤선 박사의 견해
3. 이상근 박사(통합측)의 견해
4.성령세례 문제

Ⅴ.오순절 사건의 해석:구속 역사적 관점과 구원순서의 관점
1.여러견해
2.단회성과 영속성의 문제
3.평가

성경과 여성임직
조직신학 교육의 현재와 미래
방향설정
21세기 개혁주의 선교 신학의 과제
1.성경의 영감과 무오성에 대한 변함 없는 신념
2.한국(적)신학의 개발
3.통합된 분야의 한 부분으로서의 선교신학의 추구
4.제3세계 선교지도자의 양성
5.복음의 사회적 관점
결론
소감문
본문내용
개혁주의 성령론(Ⅱ)


Ⅳ.오순절 성령 강림의 성격과 교회 시대
오순절 성령 강림의 의의는 크게 두가지 중요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오순절 성령 강림은 구속 역사의 차원에서 단회적이다. 반복되지 않는다. 그러나 오순절 성령 강림은 선교적 차원에서 볼때는 오늘날 계속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요소가 있다.

1.박형룡 박사의 견해
박형룡박사는 성령의 특별역사와 관련하여 성령충만은 곧 “신자가 성령의 세례로 구원을 받고 영적 생활을 계속하는 도중에 반복하여 받는 성령의 비상한 은혜”라고 하였다.

2.박윤선 박사의 견해
박윤선 목사는 오순절 성령강림의 단회성을 취급한다.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신 것은 영구한 교회를 위해 하나님께서 약속 성취의문을 여셨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오순절 사건은 단회의 사건이다.

3.이상근 박사(통합측)의 견해
성경의 고린도전서 12장의 예언의 은사를 오늘의 설교와 동일시했다.

4.성령세례 문제
오순절과 연관된 성령의 사역 가운데 오늘날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성령세례 문제이다. 우리는 조직 신학에서 고린도전서 12장 13절에 근거하여 ‘성령세례’라는 말을 쓴다.
성령세례에 관하여 전통적인 입장을 가진 학자들은 박형룡, 박윤선, 아브라함 카이퍼, 존 스토트, 리차드 개핀등을 들수 있다. 성령세례는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순간에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으로 결코 반복성이 없다. 구원과 성령세례는 공존한다. 조직 신학에서 성령세례는 중생을 가리킨다. 중생한 자는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사람이다. 세례는 그리스도와 연합된다는 의미이다. 그리스도와 연합된 자는 성령세례를 받은자이다.
성례세례와 성령충만은 동시적으로 반드시 일어나는 사건은 아니며 오히려 그 의미는 상반된다할 수 있다. 성령세례를 통하여 주님의 통치 세계에 들어가고 느낀다면 성령 충만함은 우리안에서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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