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신앙교육의 신학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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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Ⅰ. 하나님의 계시사상과 성경
Ⅱ. 하나님의 창조사상
Ⅲ. 죄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Ⅳ. 기독교의 구원(속죄론)
Ⅴ. 종말의 신앙
Ⅵ. 신앙교육 실제에 적용
결론
본문내용
서론
기독교 신앙교육은 목적과 교육 내용과 그 방법론적인 추구에 있어서 무엇보다 먼저 신학에 의지하여 그 근거들을 마련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이러한 신학에 기초하지 않고서 그 자체의 목적론과 교육내용 그리고 교육의 방법을 독자적으로 끌어낼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이 「교육신학」이란 학문이 직면하고 있는 기독교 교육을 위한 학문적 과제의 첫번째 당위성이다.
기독교 신앙교육이 기초해야 할 신학이론이 어떤 신학이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다루려는 것이 아니라 기독교 신앙교육의 책임을 수행하려는 복음의 교사된 우리에게 요구되는 기본적 자질로서 기독교 신앙교육의 신학적 기초가 기본적으로 어떤 것이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논해보려고 한다. 즉 이것은 교사가 알아야 할 교육적 과제수행에 요구되는 신학의 기본적인 내용이라고 할 것이다. 기독교 교육의 신학적 기초는 독일의 교육 신학자 로프교수가 제시한 이론에 힘입고 있음을 밝혀둔다.
로프교수는 하나님의 계시의 기록인 성경과 전통적인 기독교신조의 가르침 속에서 오늘날 우리가 논의하려는 교육신학의 기본적인 체계와 하나의 구조를 찾아내고 있는데, 그것은 특별히 하나님의 계시와 성경 그리고 그 계시가 밝히고 있는 창조사상, 인간의 타락, 타락된 인간의 구원, 그리고 그리스도 중심의 역사적 이해와 종말들에 대한 것이다.
Ⅰ. 하나님의 계시사상과 성경
기독교 교육신학의 기본적인 전제는 먼저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이해와 계시의 기록으로 나타난 성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에 있다. 왜냐하면 기독교 교육은 역사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 즉 하나님의 뜻을 인간으로 하여금 이해하도록 하는 과제를 자기 사명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교육이란 원래 성장세대의 지적이며 도덕적인 자립성을 도우는 사역인 것처럼, 기독교교육은 하나님의 계시에 의존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이해하고 그를 만나게 하며,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신앙의 윤리적이며, 자립적인 삶을 살도록 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원래 하나님의 계시는 그 자체가 인간을 교육하는 원천적인 힘이요 근거요 주체인 것이다.
자연계시의 교육적 성격은 인간이 인간됨을 위하여 교육하는 일반교육의 영역에서 시행되고 있다고 할 것이다. 그리고 일반교육이 지향하고 있는 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존재 목적의 성취를 위해 장애되는 모든 제한과 억압에서 인간을 해방(자유)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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