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종교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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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종교개혁의 불씨가 일어난 시대적 배경
Ⅲ. 교회 내에서의 개혁 움직임
1. 수도원 개혁 운동
(1) 10~11세기 : 클루니 수도원
(2) 12세기 : 시토 수도원
(3) 13세기 : 탁발 수도회 (프랜시스 수도회 vs 도미니크 수도회)
2. 교황청 내부에서의 개혁 움직임
(1) 서임권 논쟁
(2) Gregory Ⅶ세의 개혁 프로그램
(3) 소결
Ⅳ. 기독교 외부에서의 종교개혁 움직임 - 이단
1. 이단들의 발흥
2. 성경 중심의 교회 개혁 운동
(1)배경
① 신비주의
② 신 경건(devotio moderna)
③ 왈도파
(2) 14세기 사회적 배경
(3) 존 위클리프 (1328~1384)
(4) 존 후스 (1369~1415)
(5) 자롤라마 사보나롤라 (1452~1498)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흔히들 ‘종교개혁’이라고 말하면 마르틴 루터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일반 사람들이 종교개혁을 바라보는 보편적인 시각은, 르네상스로부터 시작하여 종교개혁으로 이어진다는 획일적인 근대적 시각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떠한 역사적 사실이든 ‘사건’이 아니라 그 시대적 상황이 낳은 역사적 필연이라는 사실을 고려해 볼 때 마르틴 루터의 종교 개혁에서 거슬러 올라가 종교 개혁의 움직임의 뿌리를 찾는 일은 필요하다.
현재 역사 연구에서도 르네상스를 근대의 시작이라기보다는 과도적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경향이 새롭게 제기되고 있다. 이돈하, 「르네상스 휴머니즘:16세기 종교개혁의 기원」, 2003. 2, 총신대 신학대학원, p1
앞에서도 이야기 하였듯이 전통적이고 근대적인 역사 서술에 의하면 휴머니즘 중심의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알프스를 넘어 북방의 사회, 경제적 현실의 영향을 미쳤고, 이러한 사상을 바탕으로 북유럽 지방은 기독교적 휴머니즘을 형성하였다. 따라서 이렇게 발생한 북유럽의 기독교적 휴머니즘은 종교 개혁사상의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일률적인 근대적인 역사관을 탈피하여 르네상스의 씨앗이 ‘르네상스 절정기’이전부터 자라고 있었다면 종교개혁의 원인 역시 ‘종교개혁의 폭발기’ 이전부터 자라고 있었다. 이돈하, 위의 논문, p1
는 시각에서 본 내용을 이어가고자 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발제를 통하여 종교 개혁이 활활 타올랐던 루터와 칼빈 시대 이전으로 돌아가 중세 말부터 시작된 종교개혁의 불씨를 찾아보고자 한다. 우리는 중세 전반에 있던 교회 개혁운동을 찾고, 이 중에서도 루터의 개혁 의지와 사상적 근거가 성경이었던 점을 착안하여 성경 중심의 개혁 운동을 따로 구분했다. 교황이 아닌 오직 성경만이 신앙과 생활의 최종적 권위를 가진다는 루터의 사상을 바탕으로 편의상 교황을 인정하는 즉, 교회 내에서의 개혁 움직임과 교회의 제도권 밖의 성경 중심의 교회 개혁 운동으로 구분하여 종교개혁의 뿌리를 살펴본 것이다. 단, 여기서 교회 내에서의 개혁 움직임은 수도원 개혁 운동을 중심으로 살펴보았고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교황이 교권을 강화하기 위한 개혁 운동을 벌였는데 이 또한 종교 개혁의 불씨와 연관을 가지지 때문에 함께 살펴보았음을 밝혀 둔다.


Ⅱ. 종교 개혁의 불씨가 일어난 시대적 배경

12세기는 신에게 복종하고 자신들의 성적 욕구를 억제하려 하지만 점차 종교와 성에 있어 자신을 표현하려고 하는 충동이 충돌하는 시기. 하지만 이에 대해 권위주의적인 당국은 종교적인 가치에 성생활을 일치시키는 것을 요구하였다. 이미 중세에는 당국과 일탈 세력간의 알력, 공동체와 개인주의의 갈등, 물질주의와 정신주의의 대립, 성애주의와 금욕주의의 긴장 같은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있어왔는데 이는 사회 혼란으로 인한 폭력과 열정이 폭발할 수 있는 시대였기 때문에 이렇게 양 극 사이를 오고 가는 움직임이 있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이를 부추긴 천년 왕국 사상과 페스트의 공포는 당시의 사람들의 종교적인 가치관에 대한 회의를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12세기는 르네상스로 인하여 큰 발전을 이룩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개체의 발견이다. 중세 초기는 공동체주의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시기는 혼란과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고 저항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였고 '뭉치면 산다'라는 말처럼 공동체주의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이와 관련하여 제도적인 측면에서는 봉건적 유대 관계가 등장하였으며 종교적 측면에서는 수도원 공동체의 결집과 단일한 통일체로서의 기독교 세계가 주축을 이루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자기 인식에 대한 추구가 일어남에 따라 참회적 고해에서 공식적 고해보다 사적 고해가 선호되어졌고 신앙의 대부분에서 개인주의화 과정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와 함께 부패
참고문헌
<참고 문헌>
최형걸, 「중세교회사」, 이레서원, 2000
심창섭, 채천석, 「원사료중심의 중세교회사」, 솔로몬, 1998
오연수,「종교개혁사」, 한글, 2000
William R. Estep,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그리심, 2003
브라이언 타이어니 외저, 이연규 譯,「서양 중세사」, 집문당, 서울, 1991
오언 체드윅, 서요한 역 「종교개혁사」크리스찬다이제스트, 서울,1999,
Matthew Spinka, ed., 『Advocates of Reform : From Wyclif to Erasmus』, Library of Christian Classic, vol.14,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53

<참고 논문>
이돈하, 「르네상스 휴머니즘:16세기 종교개혁의 기원」, 총신대 신학대학원, 2003
최덕성, 「종교개혁전야」, 본문과 현장사이, 2003
이승호, 「16세기 종교개혁의 중세기적 원인」, 浸禮神學大 神學大學院,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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