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MC 리더쉽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재석의 ‘서번트 리더십’
2. 강호동의 ‘솔선수범 리더십’
3. 이경규의 ‘변화 리더십’
4. 박명수의 ‘2인자 리더십’
Ⅲ. 결론
예능 MC로서의 '퍼스널 브랜드(Personal Brand)' 확립
본문내용
Ⅰ. 서론
무심하게 보면 놀이터 같지만 TV 예능 프로그램은 상상을 뛰어넘는 치열한 전쟁터이다. 경쟁 프로그램과의 시청률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며, 출연자들 사이에서 시청자의 눈에 띄기 위해 경쟁을 벌인다. 예능 프로의 이 같은 치열한 생존 경쟁은 ‘우리나라 최고의 예능 MC’로 유재석씨 마저도 ‘프로그램 개편 시즌엔 굉장히 불안하다.’고 고백하기도 한다.
이 같은 유재석의 고백은 극심한 경기 불황 속에서 끊임없이 실적에 대한 압박과 구조조정의 불안에 시달리는 기업체 중견간부를 떠올리게 한다.
하지만 이러한 불안에 시달리면서도 유재석은 주 당 4000만원 이상의 출연료를 받으며 몇 년째 일주일에 4개의 지상파 예능 프로그램을 맡아 진행하고 있다. 유재석을 비롯하여 강호동, 이경규와 같은 특급 MC들은 어떻게 변덕스러운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전쟁터 같은 방송가에서 자신만의 영역과 캐릭터를 구축할 수 있었을까?
“예능 MC들을 보면 위기에 대처하는 리더십을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하는 《유재석처럼 말하고 강호동처럼 행동하라》의 저자 서병기 씨의 도움을 받아 최고 예능 MC들의 성공 노하우를 엿봤다.
(참고: 두리미디어, 《유재석처럼 말하고 강호동처럼 행동하라》, 서병기)

Ⅱ. 본론
1. 유재석의 ‘서번트 리더십’
“자신을 웃음거리로 삼아 팀을 구하다”
요즘 TV 방송에서 가장 자주 얼굴을 볼 수 있는 사람을 꼽으면 누구나 동의하듯 유재석이다. 그는 거의 매일 TV 방송에서 볼 수 있을 정도로 익숙하게 모습이다. 그런데도 유재석에게 ‘식상하다’거나 ‘지겹다’고 불만인 시청자들은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 그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시청자 게시판을 찾아 보아도 유재석에 대한 비판을 찾기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정도이다. 지극히 평범하고 어찌 보면 소심해 보이기까지 하는 데다가 특별한 개인기나 장기도 갖지 못한 유재석이 이처럼 높은 인기를 얻을 수 있는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방송가에서 유재석과 작업을 해 온 사람들은 유재석의 인기비결을 ‘출연자에 대한 배려’라고 입을 모아 말한다.
“녹화를 할 때 유재석처럼 섬세하게 출연자를 배려하는 사람은 본적이 없다. 그의 정성스러운 배려로 말 수가 적어 존재감 없는 연예인들도 유쾌한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게 한다”(코요테 멤버 김종민)거나 “재석이는 자신이 웃길 것 다 웃기면서도 게스트 모두에게 질문을 나누어 준다”(방송인 박미선)는 방송가 관계자들의 말들은 유재석의 인기비결을 쉽게 짐작하게 해준다.
특히 무엇보다도 유재석은 상대방을 깎아 내리기보다는 언제나 자신을 낮추어 스스로를 웃음의 소재로 삼는 진행 스타일로 벌써 몇 년째 최고의 예능 MC로서의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다. 유재석의 이와 같은 진행 스타일은 팀원들 위에서 지배하고 군림하는 팀장이 아니라 팀원들과의 수평적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리더십을 발휘하는 ‘섬김형 리더십’, 즉 ‘서번트 리더십’의 진면목을 보여주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와스토리텔링3공통) TV엔터테인먼트-무한도전, 1박2일-스토리텔링 전략분석00
  • 예능 프로는 유재석과 강호동, 두 MC의 독주체제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긍정적인 효과(두 사람만 MC로 쓰면 성공한다)도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부정적인 효과(다양한 컨텐츠 개발의 불 필요성)도 동반하고 있는 현실이다. 하지만 비단 두 MC의 능력으로만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게 되었을까? 그것은 아니다. 두 MC의 역량도 있지만 분명 그 속에 들어있는 스토리텔링적인 요소들이 시청자들의 재미를 이끌어냈을 것이다. 두 MC가 그 요소들을 더욱 잘 살리는

  • 경제경영 유재석 servant leadership
  • 리더쉽』,김광수 역, 시대의창, 2002.우리는 방송에서 보여지는 유재석의 MC로서의 면모를 통해서 리더십의 한 이론인 ‘Servant leadership에 적용시켜 보았다. 유재석의 리더십은 실제로도 그 파급력이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다.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는 리더십에 대해서 얘기할 때는, 항상 유재석을 거론하였다. 다음은 기사의 일부분이다. 그는 `선진화를 위해 나아갈 길이라는 제목의 미리 배포한 연설문을 통해 선진화를 위해서는 국가 지도자가

  • [타블로학력논란]타블로 학력 위조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 타블로 학력논란의 전말 및 인터넷 폭력의 문제점과 해결과제 고찰
  • 예능프로그램에서 구구절절 길게 얘기하면 아마 혼났을 걸요?“라며 자신을 변호했다. 이에 대해 다시 네티즌들은 스탠퍼드 대학 학사과정에는 ‘사실상’ 겨울방학이라고 할 만한 시간이 존재하지 않는다며 재학시기와의 불일치를 거론했다.공대 전공과목 수강타블로가 수강했던 공대 전공과목에 대한 의혹도 제기되었다. 영문과라면 공대 전공과목을 들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스탠퍼드의 재학생 박태성씨는 인터뷰에서 “타블로가 1학년 때

  • 유재석과 무한도전 리더쉽
  • MC 대격돌MBC 무한도전인기의 전환점2. 무한도전2006년 네티즌이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 1위2007년 최고 예능 프로그램 압도적인 1위쇼 오락 프로그램 사상 두번째 시청률 30% 달성무한도전은 단순히 ‘쇼 오락 프로그램’을 넘어선 하나의 문화코드로 자리매김무한도전이 처음부터 승승장구 한 것은 아니었음이 프로그램에서 유재석의 리더쉽과 진행능력이 빛을 발하게 됨멤버들의 장단점을 잘 살려 각기 독특한 캐릭터를 부과하게 됨2. 무한도

  •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 사례 비교
  • MC의 질문에 ‘순이익이 3억원에 달하고 지금껏 찍은 CF가 20개가 넘는다’ 라고 답했다. 정리하자면, 김준현은 코코엔터테인먼트에 높은 성과를 냈고, 기업성과에도 영향을 끼쳤다. 그래서 그가 신혼여행으로 자릴 비워도 그 자리를 코코엔터테인먼트의 다른 연기자들이 채워주는 선순환이 이루어졌다.반면, 영구아트의 경우는 국내에서만 800만 관객을 끌어 모은 작품 〈디 워〉로 엄청난 돈을 벌지만, 6억을 자신의 연출료로 가져가고 〈디 워〉를 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