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도전, 1박2일, 패밀리가 떴다`의 스토리텔링 전략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각 프로그램 소개
2. MC의 역할
3. 프로그램 진행방식
및 제작진과의 관계

4. 게스트의 역할
5. 멤버들의 캐릭터화
6. 결론


본문내용
2. MC의 역할

어느 프로그램이든 마찬가지로 MC 즉 프로그램을 실질적으로 이끌어가고 방향을 잡아주는 리더가 필요하기 마련이다. 국내 최고의 MC라 불리는 유재석과 강호동이 그 주인공인데 각 프로그램마다의 MC의 역할이 어떻게 되는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 보도록 하자.

무한도전의 경우 사실 리더의 역할은 그리 크지 않다. 같은 목표를 가지고 서로가 어떨 때는 경쟁하고 어떨 때는 협동하면서 성취해 나가는 것이 프로그램 포맷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MC의 역할은 각 상황을 설명해주고 다른 멤버들이 지치거나 힘들어 할 때 힘을 불어넣어주는 역할을 한다. 어르고 달래서 프로그램을 잘 진행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한때 박명수가 투표를 통해 MC진행을 한 적이 있다. MC비중이 그렇게 크지 않다고 생각했던 무한도전이었는데 박명수가 진행을 하니 너무나 어색하고 김빠진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1박2일의 경우 강호동이 MC인데 그는 특유의 카리스마로 다른 멤버들을 압도한다. 유재석이 뒤에서 독려하며 설득하는 리더라면 강호동은 앞장서서 내가 돌격할 테니 너희들은 뒤에서 따라오라는 식이다. 그로 인해 한때 다른 멤버들이 반란을 일으켜 왕따가 되기도 했지만 그의 강한 리더쉽이 힘든 야생의 생활을 버터 낼 수 있게 하는 버팀목이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유재석이 엄마 같다면 강호동은 아빠 같다고 생각하면 쉬울 것이다.

‘패밀리가 떴다’의 경우 MC의 역할은 그리 크지 않다. 기껏해야 아침에 퀴즈를 내는 정도에 불과하다. 이는 서로가 팀을 나누어 게임을 하고(사실 이기고 지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멤버를 다시 나누어 야채를 따러 가거나 요리를 하는 등 멤버 내에서도 그룹이 나누어져 일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패밀리, 가족을 표방하기에 누구 혼자 나서서 이끄는 것 보다는 서로가 같이 모여 얘기하며 결정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v 프로그램 `무한도전` 성공요인 및 경쟁전략
  • 1. 예견경쟁2. New Power 준비 경쟁3. 초기시장 장악 경쟁1) 의 Brand Elements1)-(1) Brand Name1)-(2) URLs1)-(3) Logo1)-(4) Characters1)-(5) Slogans1)-(6) Jingle1)-(7) Packaging2) POP와 POD2)-(1) POP2)-(2) POD4. 주류시장 장악 경쟁 CBBE PYRAMID1) 브랜드 현저성 BRAND SALIENCE1)-(1) 시청자 경험 Customer Experience1)-(2) 차별적 마케팅 Differentiated Marketing2) 성과 PERFORMANCE2-(1) 제작의도2)-(2) 캐릭터2)-(3) POP와 POD3) 심상 IMAGERY3)-(1) 무도팬 Profile3)-(2) Usage Situation4) 판단 JUDGEMENTS4)-(1)

  • 리얼 버라이어티 성공요인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 리얼 버라이어티의 성공요인“현 시대에는 다른 오락 프로그램보다 왜 리얼 버라이어티가 선호되는가?”-리얼 버라이어티 성공요인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목차Ⅰ. 서론1. 리얼 버라이어티의 정의와 특성1.1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일반적 정의1.2 우리가 사용할 리얼 버라이어티의 기준과 정의 제시1.3 위의 기준의 정의에 따라 국내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범위 제시2. 트루먼 쇼와 리얼 버라이어티 관계성 제시2.1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

  • 미디어와스토리텔링3공통) TV엔터테인먼트-복면가왕, 무한도전-스토리텔링 전략분석0k
  • 미디어와스토리텔링3공통) TV엔터테인먼트-복면가왕, 무한도전-스토리텔링 전략분석0k미디어영상학과 미디어와스토리텔링3공통TV엔터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2017년 방영중인 국내 TV예능프로그램 2-3편을 선정하여 스토리텔링 전략을 분석할 것. 구체적으로 포맷, 구성요소, 출연자 특성, 재미유발요소 등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할 것. Ⅰ. 서 론우리는 티비를 통하여 여러 가지 좋은 정보를 제공받고 있다. 필자도 TV를 수시로 시청하지만 직장과

  • [소비자와시장] 소비 트렌드 분석
  • 무한도전>은 어느덧 3년이 넘는 장수 프로그램이 되었다. 무한도전의 어느 출연자에게서도 계산된 말투나 행동, 스타의 카리스마적 분위기를 찾아보기 어려우며 그들에게는 그런 것이 필요하지도 않다. 시청자가 원치 않기 때문이다. 이 시청자에게 서비스하는 즐거움 중에서 여섯 출연자들의 평상시 성격을 알아가는 재미의 비중이 상당하다. 이 점은 여행이나 귀향의 형식을 빌린 또 다른 리얼 버라이어티 이나 에서

  • [미디어] 여성 리얼 버라이어티 분석
  • 우리말과 글쓰기 ‘골드 미스’와 ‘G7’이 ‘1박 2일’동안 ‘무한도전’ 해도 ‘여자의 자격’을 가질 수 없는 이유목차I. 서론Ⅱ. ‘여성 리얼 버라이어티’의 개념 Ⅲ. 와 의 시청 요인1. 캐릭터 2. 낭만의 실현 3. 성취, 소통 그리고 감동IV. 와분석 - 시청 요인에 따라1. 캐릭터 문제2. 낭만의 실현 부재3. 성취 및 소통의 감동 부족Ⅴ. 결론참고문헌I. 서론2006년 무한도전이 성공한 이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