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헤겔]헤겔의 변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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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이성적인 것의 현실성

2. 형식논리학과 변증법적 논리학

3. 헤겔의 변증법적 논리학과 세계의 연관성

4. 변증법적 운동이 일어나는 계기

본문내용
1. 이성적인 것의 현실성, 현실적인 것의 이성성
현상(現象)들은 실재와 대조되는 것으로 볼 수 없는 것이 아니며, 현상들과 대조를 이루는 실재는 경험의 배후에, 그리고 사고와는 영 떨어져서 존재하는 가상적(可象的) 세계가 아니다. 헤겔에 입장에서는 이것은 오히려 단편적인, 따라서 아직 어느 정도 합리성이 부족한 우리의 불완전한 인간 경험이 인간 이상의 정신의 객관적 질서로서 지향하는 완성된 경험이다. 이리하여 헤겔은 나중에 하나의 유명한 철학적 명문구가 된 말로 현실적인 것은 이성적이요 이성적인 것은 현실적이라는 것을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일상생활 속에서도 자주 현실주의라든가 이상주의라든가 하는 말이 쓰여지곤 한다. 전자는 현실이야말로 가장 확실한 것으로서 이상이나 이념, 따위는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반대로 후자는 이상이나 이념이야말로 가치 있는 것이고 현실은 단지 부정되어야 할 덧없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이는 대개의 보통 사람들이 인정하고 있는 바이지만, 두 가지 다 이상과 현실을 분리시켜 그들 사이의 관계를 보지 않는 사고방식이다. 이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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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네스 힐쉬베르거, 강성위 옮김(1986), 서양철학사, 이문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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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트프리트 회페, 이엽 옮김(2001), 철학의 거장들3,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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