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사상의 자유와 준법 서약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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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사상전향제도의 폐지
1. 양심수와 사상전향제
2. 사상전향제도의 폐지 이유
Ⅲ. 준법서약제도의 도입
1. 준법서약서의 형식과 내용
2. 준법서약서의 수용 문제
2. 준법서약제도의 찬,반론
1) 반대론
2) 찬성론
3) 바람직한 관계 모색
Ⅳ. 사상과 양심의 자유 및 평등권의 침해
1. 사상과 양심의 자유의 침해
2. 평등권의 침해
Ⅴ. 결론

본문내용
Ⅰ. 문제의 제기

우리나라 헌정사상 50여년만에 처음으로 여야간 수평적 정권교체를 이룩한 ‘국민의 정부’는 진정한 민주주의와 인권을 표방하면서 출범하였다. 그리고 새 정부는 출범을 맞아 1998년 3월 13일 550만여 명을 대사면 한 바 있다. 그러나 양심수는 500여 명 중 불과 74명만이 석방되어 많은 기대와는 달리 커다란 실망감을 안겨주었다. 결국 정부는 많은 비난과 함께 부담을 느끼게 되었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양심수의 석방을 시사해 왔다. 그리고 정부는 1998년 7월 24일 공식적으로 정부수립 50주년을 맞아 대폭적인 사면과 복권을 단행할 것임을 밝혔다. 특히 양심수에 대하여 종래의 형식적 기준을 탈피하여 과감한 관용조치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리고 그 동안 양심의 자유를 침해한 것으로 비판받아온 사상전향제도를 폐지하고 최소한의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유지하는 차원에서 ‘준법서약제도’를 도입하겠다고 하였다.
이것은 일제 때부터 유지해온 사상범에 대한 ‘사상전향제도’를 폐지하고 이를 대체하는 이른바 ‘준법서약제도’의 시대를 예고한 것이었다. 또한 새 정부가 공식적으로 과거 역대 정권들이 부인하던 사상전향제도의 존재를 시인한 것이고, 이를 폐지한 것은 그 위헌성을 간접적으로 인정한 결과로서 인권 발전의 한 획을 그은 진일보한 것으로 평가받을 만한 일이다. 그러나 이른바 양심수 논쟁에 마침표를 찍겠다는 취지로 도입한 준법서약제도가 오히려 양심수 석방의 예기치 않은 걸림돌로 작용해 그 본래의 취지가 무색해지고, 숭고한 인간정신에 대한 새로운 억압장치가 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과 함께 찬반의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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