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사회] 노자 도덕경과 지속가능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 환경문제
1 – (1) 환경문제의 성격
1 – (2) 환경문제의 원인 및 사례
1 – (3) 환경문제의 해결책


2 . 지속가능성

2 – (1) 지속가능성에 대한 기존 연구
2 – (2) 지속가능성 개념의 성격과 의미


3. 노자도덕경 상의 지속가능성 개념

3 – (1) 노자도덕경에 대한 소개
3 – (2) 지속가능성 개념에 대한 도덕경 텍스트 분석
3 – (3) 인식과 실천 및 관계
3 – (4) 노자도덕경의 지속가능성의 현대적 사례


4. 결론
본문내용
1 . 환경문제

1 – (1) 환경문제의 성격

◈ 환경의 개념
환경이라는 개념을 환경과학 에서는 “공기, 물, 토지, 동물, 미생물, 등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일체의 모든 것”이라고 하고, 인간생태학 및 사회 생태학에서는 “인간의 유기체 외부에 존재하면서 인간의 생활에 영향을 주는 일체의 조건” 이라고 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들은 종합할 수 있는 단순한 개념적 정의를 열역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 열역학에서는 관심의 대상이 되는 시스템인 개체에 대비되는 개념이 환경이다. 단순하게 전체는 개체인 시스템과 환경 그리고 그사이의 경계로 구분되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적 토대가 환경문제에 대해 깊이 성찰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된다. 환경이란 개체 밖의 무엇이다. 여기서 개체라고 함은 관심의 대상이라는 말로, 개체 밖의 무엇을 어떻게 인식할 수 있을까? 개체는 언제나 관심영역 안의 것만을 인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관심 밖의 주변주의 문제를 인식할 수 있게 되는가? 이러한 모순을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은 하나이다. 즉, 관심 밖의 주변부의 문제가 전체에 영향을 주어 다시 개체에 영향을 줄 때에만 개체는 주변부의 문제를 인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환경문제는 이처럼 주변부인 환경이 전체에 영향을 주어 결국 중심부인 개체에까지 영향을 주는 상황을 말하고 있다.



◈ 환경문제에서 개체와 전체의 관계
환경문제에는 이와 같이 개체와 전체 사이의 긴장관계가 있다. 개체와 전체의 긴장관계라 함은, 개체는 개체 수준의 관심영역 안의 것들만 인식할 수 있는데 개체의 존재는 전체에 좌우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개체는 필연적으로 개체의 이익만을 추구하며 이러한 개체의 수준에서 행동하면 잘 살 것 같지만, 이러한 개체 수준의 인식과 행동은 전체에 악영향을 미쳐 결구 개체 자신에게도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개체는 결국 전체 속의 개체이기 때문에 전체를 고려하지 않으면 결국 개체 자신에게도 이롭지 않은 결과를 야기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환경문제는 개체 중심의 사고로 인한 전체의 문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환경문제는 이처럼 눈에 보이는 관심 영역이자 중심부의 문제가 아니고 관심 영역 밖의 주변부의 문제이기 때문에 그것의 인식 여부가 문제의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 환경문제의 성격
환경문제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구체적인 지점은 객관적인 과학의 문제라기보다는 주관적인 인식의 문제인 것이다.
인식의 문제는 의사소통의 문제로 귀결된다. 위의 예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현실적으로 환경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가치가 다른 양 당사자가 하나의 문제를 가지고 서로 합의를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이러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절차적인 장치가 구비되어 있는지의 여부이다. 어떻게 이러한 화해의 장을 마련 할 지가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현실적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환경문제가 인식의 문제이면서 의사소통의 문제라는 것은, 환경문제라는 것 자체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유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한다. 개인의 주관에 환경문제의 현실적인 해결의 여부가 달려 있으니 이것은 유동적일 수밖에 없다. 개인별로 혹은 집단 별로 다른 개인이나 집단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든지 아니면 다른 계기로 인해 개체의 영역, 관심의 영역, 중심부가 끊임없이 변하기 마련이다. 이처럼 개체의 영역, 관심의 영역, 중심부가 끊임없이 변하므로 이를 바탕으로 하는 환경문제도 유동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환경문제라는 것은 사실 새로운 것이라기보다는, 문제시하는 방식이 다를 뿐이지, 인류의 역사상 계속해서 존속해 온 것이다. 요즘, 환경문제가 부각이 되고 있다는 것은, 위의 개념으로 설명하자면 관심 밖의 것이 관심 영역 안으로 들어오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는 다른 말로, 주변부가 중심부가 된다는 것을 말하고, 개체의 영역이 좀 더 확장하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환경문제라는 하나의 명제로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관심의 영역이 확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동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택동] 중국의 개혁과 모택동의 사상 및 철학
  • 가능하다. 따라서 경제적 모순의 해소와 사회적 모순의 해소는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모택동에 의해 추구된 “영구혁명이론”의 목적, 즉 신속한 사회의 변혁과 자연의 변혁은 서로 밀접한 관계에 놓여 있다. 양적인 변화는 질적인 변화를 초래한다는 사실을 수용함으로써 모택동은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운동 가운데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우주에 대한 표상을 도출해 냈다.여기까지 도달하기 위해 중국의 음양과 모순으로부터 출발하였다. 처

  • [조직, 리더십] 중국 CEO `장 루이민`과 일본 CEO `모리타 아키오`
  • 경영인과 임직원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된 것이다.앞서 오리온의 경우에서도 볼 수 있듯이 기업에서의 CEO의 기업문화 창출 기업경영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경영이란, 핵심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것이다. 지식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유기적으로 정보를 공유축적창출학습활용하는 상호연동 작용의 흐름을 탄다. 그러면서 자기증식 과정을 반복, 노후된 지식을 소멸시키며 가치를 높여 간다. 이렇듯 경영은 고객과 사회에

  • 하이얼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
  • 기업의 향후 전략수립과 글로벌 경영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특히 한국기업은 중국기업과의 경쟁에 대응해야 함은 물론이고, 그들과의 협력을 통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그들이 성장하게 된 요인을 분석하여 정리하는 체계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면에서 중국의 대표적인 국제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하이얼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하이얼의 급속한 성장과 그것을 가능케 한 독특한 경영방식과 기

  • [사회학] 양극화 해소 방안- 상생이념 실천fp
  • 사회를 지배해왔다. 최근의 국가보안법 개폐논란이나 이철우 의원의 간첩혐의 공방도 같은 연장선상에 있다. 탈냉전의 개방경제 시대인 지금 이념대립의 양상은 매우 복합적이다. 예컨대 미국식 주주자본주의를 수용하는 것은 친미의 관점에선 보수이지만 재벌해체나 기업지배구조 개편 등 파급효과 면에선 급진적 진보다. 종전의 좌우개념으로 이념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이념 갈등에 대한 단층적 접근도 더 이상 통하지

  • [경영학] 노자 사상의 전략적 의미와 기업경영 사례
  • 가능한 한 사회의 규정을 무시하고 오로지 도와 조화를 이루며 살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말은 무엇보다도 의도적인 ‘무위無爲’를 뜻한다. 사람들은 만물의 자연스런 변화를 방해하는 인위적이고 비자연적인 일은 아무것도 해서는 안 된다. 자신의 본성의 고차원적 충동에만 자발적으로 따르는 사람만이 도와 합일하는 경지에 이를 것이며, 그런 자의 몸에서는 위대한 신비스런 힘이 생겨날 것이다.경영의 측면에서 볼 때 이 말은 우선 비개입의 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