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내 선후배간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정립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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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여는 글

2. 학내 선후배간 인간관계의 중요성
2.1. 인간관계의 중요성
2.2. 선후배 간 인간관계의 중요성
2.3. 선후배 간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학내 인식

3. 학내 선후배간 인간관계의 현주소
3.1. 첫 번째 현주소 : 인간 대 인간의 친밀한 선후배 관계
3.2. 두 번째 현주소 : 조언과 자극을 주고받을 수 있는 선후배 관계

4. 학내 선후배간 인간관계의 지향점 및 대안
4.1. 학내 선후배간 인간관계의 지향점
4.2. 바람직한 학내 선후배 관계 정립 방안
4.2.1. 학부제
4.2.2. 학과 차원의 화합 도모 프로그램 활성화
4.2.3. 학과 내 소모임 제도
4.2.4. 선후배 짝짓기

5. 닫는 글 : 한계 및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여는 글

대학교에 갓 입학하고 대학생활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새내기 시절부터 우리는 이전과는 차원이 다른 폭넓은 인간관계 속에 던져진다. 함께 입학한 동기, 가르침을 주시는 교수님, 그리고 신입생들을 반갑게 맞이하는 많은 선배들 등 우리는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교류하기 시작한다. 또한 학년이 올라가면서 없었던 후배들도 점점 생겨나, 이들 선후배들과의 인간관계는 대학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가 된다. 이 때 동질감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같은 위치에서 함께 생활해나가는 동기들이나 수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만나 뵙게 되는 교수님들과 맺는 관계와는 달리, 선후배 간의 관계는 그것을 형성하고 지속시키는 과정 속에서 개개인의 남다른 관심과 노력이 특별히 요구되는 관계이기도 하다. 동기들끼리는 허물없이 지내기 쉽지만, 선후배들 간에는 왠지 모르게 어색하고 마음먹은 대로 관계가 잘 형성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분명히 선후배들은 자신의 인생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고 인간적으로도 좋은 인연을 함께 지속시켜 나갈 수 있는 사람들인데도 불구하고, 우리는 때로 위계질서나 또 다른 일종의 심리적 거리감으로 인해 서로에게 쉽사리 다가서지 못하기도 한다.
우리 촉촉하조에서는 대학국어 소논문 주제 선정 단계에서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다가, 이러한 대학 내 선후배 관계의 중요성과 현재 우리가 느낄 수 있는 학내 인간관계의 취약점 및 문제점들을 검토하게 되었다. 그리고 앞으로 선후배 관계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은 무엇이고 어떠한 구체적 대안들을 통해 이를 이루어나갈 수 있을지에 대해 주목하게 되어,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과정에서는 기본적으로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참고문헌 및 학내 인간관계 인식도를 설문한 기존의 통계자료들을 참조하였다. 그리고 우리들 논의의 초점을 더 구체화하기 위해 2009년 7월 10일에는 인문대 대학생활문화원 임상심리전문가이자 현재 서울대학교에서 ‘인간관계의 심리학’ 강의를 맡고 계시는 임선영 선생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7월 15일에는 인문대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했었던 국어국문학과 04학번 전성진 학생과도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또한 우리의 연구 목적에 부합하는 설문을 자체적으로 실시하였다. 7월 14일부터 16일까지 총 3일 동안 172명의 서울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그들의 생각과 의견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대학국어 수업에서의 발표 후 최종 소논문 작성을 위하여 7월 30일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의 조해숙 선생님을 인터뷰했다. 위와 같은 자료 수집과 조사, 그리고 활발한 토론을 바탕으로 촉촉하조는 「학내 선후배간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정립방향」이라는 제목의 본 논문을 작성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구대환·변형용, 『서울대학생 특성·Need 연구』, 서울: 대학문화연구소, 2004.
- 권석만,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의 심리학』개정증보판, 학지사, 2004.
- 권석만 외, 『(효과적인 대학정책 수립을 위한)대학생활의견조사보고서: 2007년 8월 및 2008년 2월 대학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서울: 대학생활문화원, 2008.
- 김명언 외, 『(효과적인 대학정책 수립을 위한)대학생활의견조사보고서: 2005년 8월 및 2006년 2월 대학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서울: 대학생활문화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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