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 프로그램] 놀이를 통한 치매예방 두뇌개발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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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사전 지식 가지기 - 치매란 무엇인가?

Ⅱ. 본론

1. 활동 실시 장소
2. 사업 소개
3. 활동 실시 일자
4. 프로그램 목표
5. 교육 프로그램 순서 및 내용
6. 평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의 발달과 생명의 연장으로 인해 노인 분들의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고령화 사회의 진행으로 인한 문제들이 심각해지고 있다. 그에 더불어 노인 교육과 사회복지 관점에서의 관심도 급증해가고 있는데, 그에 맞는 대책이나 교육, 국가의 지원비용이나 시설 등은 아직도 미비한 실태이다. 이러한 현 상황에서 노인 분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선택 할 수 있을 것인가.
“웃음으로 일으키는 두뇌 폭풍”이라는 우리 조의 주제에는 위와 같은 고민이 녹아들어가 있다. 특별히 어르신들과 우리 조원들이 처음 만나는 만큼, 딱딱한 프로그램으로 낯설게 다가가는 것 보다는 서로 친밀감과 신뢰를 먼저 쌓는 것에 비중을 두고자 하였다. 따라서 ‘놀이’라는 즐거운 이미지를 통한 치매예방 및 두뇌개발 활동을 실행하고자 의견을 모았다. 노인 분들을 교육한다기보다는 놀이를 통해서 유용한 정보를 쉽게 알려드리고, 스킨십이나 대화를 통해서 질적인 감성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어르신들에게 발생 가능성이 높은 치매의 예방 및 악화 방지의 목적을 가지고, 건강한 놀이를 통해 어르신들의 얼굴에 웃음을 되찾아드리고자 한다.

1. 사전 지식 가지기 - 치매란 무엇인가?

치매는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던 사람이 뇌기능 장애로 인해 후천적으로 지적 능력이 상실되는 경우를 말한다. 따라서 선천적으로 뇌기능 발달이 지연되는 뇌성마비는 치매로 분류하지 않는다. 즉, 일단 정상적으로 발달한 뇌기능이 대뇌반구, 특히 대뇌겉질 및 해마를 침범하는 광범위한 질환에 의해 지능, 행동 및 성격이 점진적으로 황폐화되어 이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를 치매라고 한다.

◆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치매의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단기기억 또는 장기기억 장애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2) 실어증, 실행증, 실인증, 집행기능 장애 중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장애가 존재하고
3) 이와 같은 장애로 인하여 이전 수준에 비해 기능이 저하되어 직업적 업무 수행이나 사회생활에 장애가 발생한다.
4) 단, 이러한 장애는 섬망 섬망(譫妄) : 알코올·모르핀 중독 및 급성 전염병 등으로 인한 병증
이 아닌 상태에서 발생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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