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존 듀이(J. Dewey)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존 듀이(J. Dewey. 1859~1952)의 교육사상
1. 생애
2. 업적
3. 듀이의 교육사상
(1) 실용주의
(2) 실험주의(Experimentalism)
(3) 경험주의
(가) 인성관
(나) 경험의 원리
(4) 진보주의 (Progressivism)
4. 듀이의 교육관
(1) 나의 교육신조 My pedagogic Creed (1897)』
1) 교육은 「계속적인 경험작용의 재조정과 재구성」이다.
2) 교육은 「성장」이다
3) 교육은 「생활(사회생활)」이다
4) 교육은 「사회화 과정」이다
5) 교육은 아동의 「흥미」를 최대한 고려하여야 한다
루소와 듀이의 교육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2) 듀이의 교육의 목적
(3) 듀이의 교육의 내용
(4) 듀이의 교육의 방법
Ⅱ 진보주의
1. 진보주의 교육의 개념
2. 진보주의의 배경
(1) 사회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3. 진보주의교육
(1) 교육목표
(2) 진보주의의 교육원리
(3) 교육방법
4. 진보주의의 주요사상가
(1) 플라톤
(2) 루소
(3) 킬 패트릭(Kilpatrick)
1) 사상과 활동
2) 구안법
(4) 파커스 (Parker, Francis Wayland)
5. 진보주의의 영향및 한계
(1) 영향
(2) 한계점 및 비판
6. 진보주의가 주는 시사점
7. 진보주의 7대 강령
듀이의 진보주의 비판
Ⅲ 킬패트릭 Kilpatrick
1. 교육사상
2. 교육방법
Project Method
1. 특징
2. 학습단계
3. 프로젝트법의 장점
4. 프로젝트법의 단점
3. 교육과 사회
Ⅳ. 신교육 운동
1. 신교육 운동의 전개
(1) 신교육 운동의 등장배경
(2) 신교육 운동의 개념 및 의의
(3) 학교교육 내용의 개선활동
(4) 아동해방운동
(5) 학습지도법의 발달
(6) 지역사회학교 운동
(7) 기타 신교육 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존 듀이(J. Dewey. 1859~1952)의 교육사상

1. 생애
존 듀이는 뉴잉글랜드지방의 버몬트(Vermont)주 버링통(Burlington)에서 1859년 10월 20일에 탄생했다. 듀이의 조상은 1630년 플란더즈로부터 매사츄세츠주에 이주해 온, 대대로 농업을 한 가문이었는데, 그의 부친만은 간단한 식표품상을 경영했다.
그 지방의 공립학교와 버몬트주립대학을 졸업한 후, 3년간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다가, 1882년 9월 거의 23세가 되면서 존스 홉킨스(Johns Hopkins)대학의 대학원에 입학하여, 철학을 전공하고 1884년에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884년 10월 미시간대학에 부임한 후 그 대학과 미네소타대학을 거쳐 시카고 대학으로 옮겼다. 1894년에서 1904년까지 시카고대학의 철학, 심리학, 교육학의 통합 학부장으로 일했으며, 이 10년간이 그에게는 사상적 형성과 학문의 발전기였다. 1896년에선 미국 신교육의 요람인 시카고대학 부속실험학교(Dewey School)를 창설해서 7년간 지도하였다.
1899년 미국 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임되었으며, 1904년 시카고대학을 사임하고 콜럼비아대학으로 옮겨서 1930년에 은퇴할 때까지 그곳에서 연구와 강의를 했으니, 이때는 그의 학문의 노숙기라 하겠다. 은퇴 후 1939까지 콜럼비아대학의 명예 교수로 활동하였다.
1905년에는 미국 철학회 회장에 선임되었으면 1915년에는 미국대학교수 연합회(American Association of University Professors)를 창설하고 초대 회장이 되었다. 1919년부터 1929까지는 일본, 중국, 소련 등을 위시하여 세계 여러 나라를 순방해서 자신의 교육이론을 소개하였다. 1944년에 진보주의 교육협회 명예 총재가 되었으며, 만년에도 사회활동을 계속 하던 중 1952년 6월 1일에 92세로 뉴욕에서 서거하였다.

2. 업적
(1) 1986년 시카고 대학에 실험학교를 세우고, 다음 해 『나의 교육신조』를 발표함으
로써 진보주의 교육의 시발점이 되었다.
(2) 20세기 교육사상을 지배한 신교육운동의 지도자로 아동중심교육을
본격적으로 발전시켰다.
(3) 사회적 교육학설, 실용주의, 경험주의의 교육학설을 주장하였다.
(4) 저서
(가)『나의 교육신조』(1897) : 자신의 교육사상을 처음 공포한 문헌으로 실험학교
운영보고서
(나)『학교와 사회』(1899) :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기적 연결을 강조
(다)『민주주의와 교육』(1916) : 교육사상을 집대성한 것으로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길잡이가 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존 듀이의 경험교육론』, 송도선, 문음사, 2004
2.『존 듀이의 교육이론 : 반성적 사고와 교육』, 노진호, 문음사, 1996
3.『교육학 개론』, 김진섭 ․ 박인학 ․ 이주헌, 대왕사, 2000
4.『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장찬익 ․ 노진호, 백산, 1998.
5.『교육의 역사철학적 기초』, 남궁용권, 학문사 1995
6.『교육의 이념과 대안』, 김병길 ․ 신재영 공역, 양서원, 1998.
7.『교육학의 이해』, 오성삼 ․ 구병두 ․ 양영선 저, 양서원, 1997
8.『교육학의 이해, 조경원 ․ 이기숙 저, 이화여대 출판부, 1992
9.『교육철학 및 교육사』, 김병희, 공동체 2007
10.『교육철학 및 교육사』 집문당, 1996.
11.『한민석 교육학(상)』, 한민석, 서울고시각, 2005
12.「킬 패츠릭의 생애와 사상」, 이정순, 『교육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1959
13.「Kilpatrick의 교육과정 이론」, 최원형, 『교육연구』,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2003
14. Newton Edward and Herman G. Richey, The School in American Social Order,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1974, p. 552.
15. Robert E. Mason, Contemporary Educational Theory. New York : Longman Inc., 1972, pp. 7-10 참조.
16. Ibid., p. 27과 Robert M. Huchins, The Higher Learning in America, New Haven : Yale University Press, 1963, p. 67 참조.
17. S. Alexander Rippa, Education in a free Society : A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존 듀이] 존 듀이(John Dewey) 실용주의, 존 듀이(John Dewey) 실험학교, 존 듀이 교육사상, 존 듀이 철학, 시사점
  • 목 차Ⅰ. 서론p1Ⅱ. 본론p1~p51.존 듀이(John Dewey)의 실용주의2.존 듀이(John Dewey)의 실험학교(1)실험학교의 설립목적(2)실험학교의 설립일자(3)실험학교의 원리(4)실험학교의 기본 가설(5)실험학교의 조직과 운영(6)실험학교의 교사 지도 방법 3.진보주의4.존 듀이(John Dewey)의 교육사상 5.존 듀이(John Dewey) 교육사상의 철학적 분석 (1) 목적의 철학적 분석 (2)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가치 분석(3) 진보주의 교육사상

  • [방송대] 실용주의적 교육관의 예를 하나 제시하고 그것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go
  • 교육관의 예를 하나 제시하고 그것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Ⅱ. 본론1.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1) 듀이의 생애(1859∼1952)듀이는 1859년 미국 버몬트주, 벌링턴에서 태어났다. 15세 때 고등학교 졸업, 벌링턴 시에 있었던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이곳에서 그리스어, 라틴어, 수학, 자연과학을 배웠다. 1882년에 존스 흡킨스 대학교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여기서 저명한 교수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는데 그것은 곧 그의 철학 및 교육이론에 지

  • [교육학] 실용주의적 교육관의 예를 하나 제시하고 그것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J. J. Rousseau)의 사상에서 출발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19세기 페스탈로찌(J. H. Pestalo-zzi), 프뢰벨(F. W. A. Fröbel)에 계승되었으며, 프뢰벨둁? 사상이 미국에 도입되면서 만(H. Mann)과 버나아드(H. Barnade)등에 의하여 미국적 풍토에 움트기 시작하였으며 엘렌.케이와 프란시스.파아카를 거쳐 듀이(J. Dewey)에 이르러 완성되었다. 진보주의의 사상적 배경은 루소의 성선적 아동관과 실용주의 철학인 Pragmatism에서 찾아진다. 프라그마티

  • [방송대] 실용주의적 교육관의 예를 하나 제시하고 그것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교육사상으로부터 실용주의 철학과 심리학의 발달, 사회의 변천의 네 가지 요소가 결합되어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성립되었다. 진보주의는 1870년대 Parker를 중심으로 한 교육개혁운동으로 듀이에 의해 수정, 진전되었다. 3) 실험학교 4세~14세까지의 어린이들을 10개 집단으로 나누어 구성한 실험학교에서, 가장 어린 집단인 4~6세까지의 어린이들은 준 기초교육 학급으로 형성되었다. 듀이는 이 학급을 유치원이라고 불렀으며 이 학급의 특성은 기존 유치

  • [교육학] 존 듀이의 교육사상, 진보주의
  • J. Dewey. 1859~1952)의 교육사상 1. 생애존 듀이는 뉴잉글랜드지방의 버몬트(Vermont)주 버링통(Burlington)에서 1859년 10월 20일에 탄생했다. 듀이의 조상은 1630년 플란더즈로부터 매사츄세츠주에 이주해 온, 대대로 농업을 한 가문이었는데, 그의 부친만은 간단한 식표품상을 경영했다. 그 지방의 공립학교와 버몬트주립대학을 졸업한 후, 3년간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다가, 1882년 9월 거의 23세가 되면서 존스 홉킨스(Johns Hopkins)대학의 대학원에 입학하여, 철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