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 ERP도입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기 업 소 개
2. ERP 소개




Ⅱ. 본 론
1. 도 입 배 경
2. 도 입 과 정
3. 도 입 효 과



Ⅲ. 결 론
1. ERP도입 결과
2.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Ⅰ. 서 론

1. 기업소개 :
○ 대표 - 이철
○ 종업원수 - 31500명
○ 자산 - 14조 555억원
○ 주요활동
- 철도 운영,관리, 인력개발 등
○ 주요사업
- 철도 여객화물운송사업 및 철도와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운송사업○ 설립 - 1899년
○ 설립목적: 철도에 관한 사무 관장
○ 2005년 철도청에서 한국철도공사로 개편

2. ERP소개 :
기업내의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 및 구매, 재고 등 기간업무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연계 관리 해주며, 주위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서로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생성 및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기업통합 정보 시스템을 말한다.

Ⅱ. 본 론

1. 도입배경 :
한국철도공사(韓國鐵道公社, Korea Railroad)는 철도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설치한 건설교통부 산하의 정부투자기관으로 1899년 9월 13일 설치된 궁내부 내장원의 서북철도국이 그 전신이다. 1906년 7월 1일 통감부 철도관리국을 설치하고 1943년 2월 1일 교통국으로 개편하였다. 8·15광복 후 1946년 1월 1일 미군정청 운수부로, 1948년 8월 15일 교통부로 개편한 뒤 1963년 9월 독립채산제를 채택하고 특별회계로 운영하는 철도청으로 독립하여 운용되었다. 그러나 2005년 1월 철도청이 공사화되면서 한국철도공사로 개편되었다.


한국철도공사와 같은 공기업은 수익성과 함께 공공성을 추구하여야 한다. 그리고 공공성을 추구하더라도 명확한 비용구조(원가정보) 파악은 필요하다. 명확한 비용파악이 선행되지 않는 맹목적인 공공성 추구는 자칫 관리 부재로 인한 비효율만 높이고 효율적인 공공서비스 관리를 저해할 소지가 있다.

따라서, ERP를 통한 명확한 비용파악은 PSO(Public Service Obligation : 공익 서비스 비용)의 현실화를 가능하게 하여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ERP는 철도의 장기적인 공공서비스 강화를 위해서도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다.

또한, 공기업산하기관 경영혁신지침 중 ‘ERP도입’이 지표로 선정되어 있어 ERP를 통한 경영효율화 달성은 물론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 결과 좋은 성과를 걷을 수 있을 것이다. 공기업의 ERP를 통한 경영혁신은 공공성 추구와 함께 수익성도 함께 고려하는 최적의 방안이라 할 수 있을 것 이다.
2. 도입과정 :
한국철도공사의 ERP도입은 철도청이 한국철도공사로 출범을 하기 이전에 계획되어 공기업의 경영혁신과 맞물려 ERP구축 프로젝트 진행을 준비하였다.

철도청은 컴소시엄으로 제안에 참여하는 컨설팅 전사적자원관리(ERP) 서버 스토리지 공급업체 등을 일괄 선정한다는 방침을 2004년 7월에 발표하였는데, 철도청은 2005년 1월 1일부로 예정된 한국철도공사로의 전환에 발맞춰 경쟁력 있는 공기업에 걸맞는 프로세스혁신(PI)과 새로운 정보시스템 도입을 추진하였고, 그 해 10월부터 2년간의 일정으로 ERP 구축 프로젝트 진행의 계획을 세웠다.

406억원 규모의 이 프로젝트의 첫 번째 발주에서 우선협상대상자(LG CNS)는 물론 2차협상 대상업체(삼성SDS)와도 협상결렬을 선언하는 등 사업자를 선정하지 못해 재발주되는 진통을 겪으며 2005년 5월 16일 삼성SDS(삼일PwC·딜로이트컨설팅) 컨소시엄과 ‘전사자원관리(ERP)시스템’ 구축 사업에 따른 계약을 체결했으며 1단계로 재무·회계·구매·자재·인사·화물영업·시설·전기·차량 등 9개 범위에 대해 SAP ERP기반으로 구축을 계획하였다.


참고문헌
김영렬, 한대문, “e-비즈니스 시대의 ERP & CRM", 대경출판사, 2005

http://www.korail.go.kr/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9&article_id=0000075363§ion_id=105&menu_id=10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9&article_id=0000084957§ion_id=105&menu_id=10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4&article_id=0000029509§ion_id=101&menu_id=101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30&article_id=0000095784§ion_id=105&menu_id=10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9&article_id=0000096043§ion_id=105&menu_id=10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9&article_id=0000097145§ion_id=105&menu_id=10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14&article_id=0000168678§ion_id=105&menu_id=10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30&article_id=0000105228§ion_id=105&menu_id=1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잘정리 되어있더군요. 잘보았습니다.
  • kiam***
    (2011.10.27 18:44:08)
회원 추천자료
  • [이비지니스] 한국철도공사 ERP 성공사례
  • 한국철도공사 ERP 성공사례 1st step, 한국철도공사 소개 2nd step, ERP 도입배경 3rd step, ERP 도입과정5th step, ERP 도입성공요인 4th step, ERP 도입효과목차한국철도공사 소개건설교통부 소속의 국유철도 운영 및 그 부대사업에 관한 사무를 관할하는 중앙행정기관일반적 업무철도수송계획의 수립운임 및 요금 효율에 관한 사항여객, 소화물 및 화물의 수송 부가적 업무차량제작 및 수리공정의 계획, 관리정비업무의 원가관리 철도기계용품의 규격

  • [품질경영] 6시그마를 적용한 품질경영사례
  • 성공사례6 SIGMA경영의 필요성6시그마 장단점6 SIGMA를 위한앞으로의 과제결론참고자료13 도입현광 / 경영개선 효과15 6 SIGMA 도입과 변혁17 국내기업에 미친 영향31 경영도입이 필요한 추세32 충분한 사전준비와 체계적인 도입 중요33 실질을 중시하고 가시적 성과를 추구34 시스템적인 지원48 결론51 참고자료21 모토로라22 GE(General Electrics)23 현대자동차24 포스코25 CJ39 쇼핑26 대우종합기계27 LG정유28 서울도시철도공사29 히딩크 전 한국 축구

  • [MIS 정보경영시스템] MIS 성공사례 실패사례
  • Report과목명 : 경영정보관리학 번 : 4705660학 과 : 관광경영학과 4학년성 명 : 이 수정담당 교수님 : 유 상진 교수님목 차Ⅰ. MIS 성공사례 기업 1. 회사 소개2. 경영 이념3. 회사 비전 4. MIS 성공사례 원 할머니 보쌈1) 원 할머니 보쌈 혁신 포인트 Ⅱ. MIS 실패사례 기업1. 회사 소개2. 경영 이념3. 회사 비전 4. MIS 실패사례 한국철도공사 (ERP)1) 철도경영혁신 E

  • 한국철도공사의 ERP 도입 사례 분석 경영정보시스템
  • 한국 철도 공사의 ERP 도입 사례 분석(1) 한국철도공사 소개한국철도공사는 철도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설치한 건설교통부 산하의 정부투자기관으로 1899년 9월 13일 설치된 궁내부 내장원의 서북철도국이 그 전신이다. 1906년 7월 1일 통감부 철도관리국을 설치하고 1943년 2월 1일 교통국으로 개편하였다. 815광복 후 1946년 1월 1일 미군정청 운수부로, 1948년 8월 15일 교통부로 개편한 뒤 1963년 9월 독립채산제를 채택하고 특별회계로 운영하는 철도

  • [경영정보] ERP & BPR
  •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EPR(Extended Producer Responsibility)차 례1. BRP와 ERP의 정의와현황 및 추세2. BRP 성공 및 실패요인3. BRP 성공 및 실패사례① 신한은행② FoxMeyer4. ERP 성공 및 실패요인5. ERP 성공 및 실패사례① 코멕스② 한국철도공사6. BPR+ERP 발전방향1. BRP와 ERP의 정의와 현황 및 추세1) BPRBPR은 1990 년대 초 미국에서 제창한 개념으로서 사업 활동을 영위하는 조직의 측면에 있어, 작업을 개선하고 자원의 사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