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비교] 영화 작품의 `리멤버 타이탄`의 허만과 `코치 카터`의 켄 카터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선정이유
♣간략한 소개
♣선정동기
2. 인물소개
♣허만 분
♣켄 카터
3. 환경분석
♣시대배경
♣영화적배경
4. 개인차분석
♣MBTI
♣5대 성격 유형
5. 갈등관리
♣기능적 갈등과 역기능적 갈등
♣개인간의 갈등
6. 리더쉽
♣변화주도적 리더쉽
♣Vroom & Yetton의 의사결정 과정
7. 비교분석 및 결론.
- 본문내용
-
선정이유
실화를 바탕으로 영화화된 작품의 두 주인공인 <리멤버 타이탄>의 허만과
<코치 카터>의 켄 카터를 비교하도록 하려고 합니다.
<리멤버 타이탄>
60년대의 시민권 운동이 막 끝나고 흑백 고교가 통합되던 71년의 버지니아주를 배경으로, 인종 차별을 극복한 고교 풋볼팀의 실화를 그린 감동의 풋볼 영화입니다.이 영화에서 허만 코치는 흑인과 백인이라는 인종간의 차별과 편견이라는 갈등을 서로에 대한 이해를 도움으로써 자연스럽게 그들을 융합시키고 서로를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변혁적인 리더십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치 카터>
캘리포니아 주에서도 주로 가난한 흑인들이 거주하는 리치몬드의 흑인 아이들은 대부분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고 빗나간 인생 길을 걷습니다. 카터 코치는 반항적이고 제멋대로인 아이들만 모아놓은 듯한 리치몬드 고교 농구 팀을 맡아, 마음 속에 두 가지 목표를 세웁니다. 하나는 4년째 최하위 팀에 머물고있는 리치몬드 농구부에 옛날의 영광을 되찾아주는 일. 또 하나는 목표도 없이 방황하는 농구부 아이들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제대로 학교를 졸업 시키고, 대학에 진학시키는 일입니다.
카터는 첫 목표의 달성을 위해 아이들에게 혹독한 훈련을 시키고 규율을 따르도록 가르칩니다. 그리고 두 번째 목표를 위해, 아이들이 학생으로서 먼저 학업에 충실하도록 엄격한 기준을 정해 반 강제적으로 공부를 시킵니다. 대쪽 같은 성격으로 자신의 신념을 밀어 부치는 카터의 교육 방식은 처음부터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학교 선생들의 반감을 사게 됬지만 결국 그의 진심은 학생들의 마음을 바꾸고 인생을 바꾸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켄 카터는 카리스마를 통해서 자신의 신념을 밀어붙이고 말썽꾸러기 흑인 농구 선수들을 강제로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강압적이라고 볼 수 있는 카리스마적인 리더십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느 조직이든지 갈등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라고 봅니다. 이러한 문제를 각자 다른 방법으로 효과적으로 풀고 오히려 이를 통해서 조직의 단결력을 키워서 높은 성과를 이뤄낸 위에서 언급한 허만 코치와 켄 카터에 대해서 비교·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인물소개
♣허만 분
T.C 윌리엄스 고교에 부임하기 이전. 허만 분은 노스캐롤라이나에서 몇 시즌에 걸쳐 연승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