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_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관
2.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입장
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4. 푸코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개관

제1물결(-1870)
농업사회
제2물결(1870-1970) 제조업 사회
제3물결(1970-2000)산업사회
Fordism
소품종 대량생산체제
modernism

제4물결(21세기)
정보화사회
PostFordism
다품종소량생산체제
Postmodernism 생활양식
산업구조/사회구조 재편
인간의 가치관 전환

*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배경
① 정치적측면: 냉전종식, 비이데올로기적 문제부각(여성, 인종, 환경, 지역사회문제)
② 경제적측면: 다국적자본-소비의 덕목화, 주체적 자아, 비판의식 해체
③ 사회적측면: 인간과 사물의 기호화/기호적 의미화를 정당화
④ 문화적측면: 감성중심, 감각적판단, 이질지행성, 자기표현, 해방된 감성, 동적문화 추구
⑤ 예술적측면: 예술적 독창성의 굴레 없음
⑥ 학문적측면: 학문적 다원주의

2.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입장
ㅇ 료타르 Lyotard: 포스트모더니즘 - 대서사grand narrative에 대한 거부, 형이상학적 철학에 대한 거부, 총체적 사고에 대한 거부, 단순하고도 환원적인 틀에 저항하는 복잡하고 다형태적인 것
* 모더니티, 포스트모더니티,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
1) 모더니티 modernity: 근대성, 현대성(18세기 계몽주의가 대표적)
2) 포스트모더니티 postmodernity: 일반적 용어(고대성, 근대성과 연결되는 개념)
모더니티 ‘이후’의 어떤 것, 모더니티를 대체할 수 있는 어떤 것
3)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 문화의 한 조류
①모더니즘의 연장선으로 보는 시각 ②모더니즘과의 단절로 보는 시각

ㅇ 현대성 modernity: 계몽주의 사상
- 인간 이성의 무한한 발전에 대한 믿음과 자연에 대한 지배, 주체와 객체, 나와 타인을 구별하는 보편적 객관주의: 인간 절대주의

ㅇ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
인간이성의 절대화와 보편화라는 현대성의 핵심에 대해 비판 →대안: 다원성, 유한성을 제시
인간: 자신을 갈등하게 하고 긴장시키며 억압하던 주체성, 총체성, 역사성, 전통성으로부터 해방
다양성/차이 - 긍정적 계기로 파악

ㅇ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특징:
전체성(totality)에 대한 비판, 이성(reason)에 대한 비판, 보편성(universality)에 대한 비판

ㅇ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입장
① 반정초주의(anti-foundationalism)
정초주의(지식이나 인간인식에 있어서 궁극적이고 절대적인 기초가 존재한다는 근대철학의 기본가정과 신념)를 비판, 배격
⇒ 가치: 문화적인 구성물, 시대에 따라 변하고 문화에 따라 다르기때문
사람들은 그들의 다양한 이해관계, 전통, 환경 등에 따라 도덕성을 창조해낸다는 것
② 다원주의(pluralism)
상이한 사회와 이익집단들은 그들의 특정한 필요와 문화에 적합한 가치를 구성한다는 것
③ 반권위주의:
모든 지식은 그 지식을 생산하는 사람들의 이익과 가치를 반영
도덕적탐구: 민주주의적, 반권위적 방법으로 시행
- 다양한 사람들의 이익이 많이 고려
- 모든 사람이 도덕성을 창조하는 행위에 참여
- 대화의 절차 중시(개방적/비판적 대화의 중요성)
④ 연대의식(solidarity): 타자에 대한 관심과 연대의식 강조
- 억압적 권력, 조종, 착취, 폭력 등을 거부
→ 공동체 존중, 상호협력의 정신을 증진시키고자 도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 목 차Ⅰ. 서론Ⅱ.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1. 포스트모더니즘2. 포스트모던에서의 교육의 의미가. 이성중심과 진보교의의 부정나. 교육내용으로서의 포스트모던적 지식다. 정전(正典)의 다수성Ⅲ. 포스트모던 교육사상1. 포스트모던 교육의 필요성2. 교육에 대한 시사점Ⅳ. 포스트모던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과정1.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과정의 관계정립-포스트모더니즘적 시간과 학습에 대한 논의가. 현대적인 시간개념(포스트모던 이전)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목 차Ⅰ.들어가는 말Ⅱ.본론1. 포스트모더니즘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2)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및 특징3)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책 및 영화 소개4)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1) 교육의 개념과 역사2) 교육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1)우리 나라의 교육(2)다른 나라의 교육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사1) 교사가 지향해야 할 내용2) 바람직한 교사상Ⅲ.맺는 말Ⅰ.들어가는 말

  •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Ⅰ. 서론 얼마전 前교육부총리의 창의력부족 한탄의 예를 들며 창의의 시대에 발맞취 나아가야 한다는 현실 상황의 예가 떠오릅니다. 현재 우리들이 살아가고 있는 시대에는 어떤 시대적 특성과 변화가 예전보다 더욱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소위 지식기반 시대 라고 불리우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을것입니다. 교육 또한 예외가 아닌데, 이에 따라 이 시대에 나타나는 교육의 현실또한

  • [교육학개론]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Ⅰ. 서론 얼마전 박영진 교수님께서 한완상 前교육부총리의 창의력부족 한탄의 예를 들며 창의의 시대에 발맞취 나아가야 한다는 현실 상황의 예가 떠오릅니다. 현재 우리들이 살아가고 있는 시대에는 어떤 시대적 특성과 변화가 예전보다 더욱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소위 지식기반 시대 라고 불리우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을것입니다. 교육 또한 예외가 아닌데, 이에 따라 이 시대에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POST : 후의, 다음의, 뒤의 (후기, 탈) → 후기현대주의(현대성의 연속), 탈 현대주의(현대성의 탈피)라고 할 수 있음1. 포스트모더니즘 등장배경☞1917년 포스트모더니즘이 생김 ☞1930년대에 포스트모더니즘을 학술적 요소로 사용하게 되었다.☞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 ․ 경제 ․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인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 ․ 여성운동 ․ 흑인민권운동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