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현대자동차의 공정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1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현대 자동차 소개
2.현대 자동차의 공정설계
현대 자동차 공정 변화 (60~90년대 )
일반적인 자동차 생산공정 (Line 공정 中 연속공정)
현재 - 현대 자동차 공정
현대 자동차의 전방 통합 생산 방식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현대 자동차의 공정설계 ( 공정 선택)
부품 공급방식의 변화
모듈화로 인해 JIT방식에 의한 서열 부품
공급방식의 강화.
JIP가 추가
현재 아산공장의 경우는 전체 부품의 95%가
적기 생산 방식으로 공급되어있고
부품 재고일은 0.8일로 단축.
작업장의 환경변화
ex) 샤시 모듈 공정 - 대표적인 예
리어 서스펜션 모듈과 프론트 서스펜션 모듈이 도입
사내의 서브 작업이 분리되고 조립된 모듈을 장착하기 위해
자동화 설비가 장착 되어졌다.
과거 7~8명이 투입되던 작업이 2~3명만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일자리가 감소, 비 정규직 채용 증가)
부품업체의 입지전략
생산 비용 절감
물류 비용 절감
현대 자동차의 전방 통합 생산 방식
해외공장의 경우에는 자립형체제 구축함과
동시에 현지 시장 환경에 맞춰 탄력적 공장
운영 및 효율성 향상을 통하여 경쟁력을 강화.
- 참고문헌
-
- 한국 자동차 산업 연구소, 「산업연구소2006」, 2006.
정명기, “「모듈생산에 따른 생산방식 변화에 관한 연구
: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을 중심으로」,「산업노동연구」제10권 제1호,
2004. 6, pp.223-247.
심상완, 「현대자동차 생산방식」, 「경제와 사회」, 통권67호, 2005,
pp.340-350.
- 이상범, 「현대 생산 운영 관리」, 제2판, 명경사, 2004.
- 이선주,「현대자동차에서의 일본식 생산방식 도입실태」, 1996, pp.49~64.- http://www.seri.org/
- http://www.lgeri.com/
- http://www.hyundai-motor.com
- http://www.mobis.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A++레포트중소기업성공사례] 락앤락의 성공사례 조사연구
- body frind기업분석
- ㈜바디프랜드 기업분석 및 성장전략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