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이혼 후 부자가정을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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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프로그램개발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3. 목표

Ⅱ. 이론적 배경

1. 이혼의 개념 및 특성
2. 이혼 현황
3. 우리 사회의 이혼 증가 요인과 이혼제도
4. 이혼 후 겪는 문제

Ⅲ. 본론

1. 프로그램 개요

2. 프로그램 내용 (8회기)



Ⅳ. 결론


♣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 이혼후 부자가정의 부모 교육 프로그램]
-

Ⅰ. 서론

1. 프로그램개발 배경
이혼한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혼자가 경험하는 중대한 문제로서 빈곤화 경향, 자녀양육의 어려움, 그리고 심리적 충격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혼 후 1년은 정신적 혼란에 가까운 상태에 있다고 한다. 사회적으로 이혼한 여성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높았던 것에 비해 이혼한 남성에 대한 관심과 연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구체적인 연구 자료가 매우 미비한 상태이며, 이들의 복지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등에 관한 선행연구도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2. 연구의 필요성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가족(the families)이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면 한부모가족, 재혼가족, 독신가족, 노인가족, 소년소녀가장 가족, 동거가족 등을 포괄한다.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가족 중 한부모가족이 차지하는 비율은 85년 6.2%, 90년 5.8%, 2000년 10.9%로 증가하였다. 이들 중 80%가 모자가정 또는 여성 한부모 가족이며 특히 30대와 40대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고 질병이나 사고로 인한 중년남성의 사망률 증가와 급증하는 이혼율에 의해 그 비율의 증가를 예측할 수 있다.(신건희,1995)
부자가정 역시 예전에 비해 그 수가 많이 증가하였으며 이혼 후 아버지가 대부분 자녀양육을 맡게 되는 우리나라의 관습에 따라 부자가정도 더 많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신건희,1995). 통계청의 1995년 인구주택 총 조사에 의하면 편부*자녀의 가구 수는 전체 가구 수 중에서 1.33%를 차지했으며, 2000년에는 1.54%로 그 수가 증가하였다.
한부모가족은 단순히 한쪽부모의 부재라는 가조구조의 변화만을 초래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기능의 변화, 자녀양육문제, 경제적 어려움, 상실감 및 정서적 문제, 대인관계 문제, 역할 재조정 문제 등 다양하고 복잡한 변화를 가져온다.
부자가정은 정서적 안정과 요구충족 역할을 담당하는 모의 상실로 인해 자녀양육과 교육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직장생활을 병행하면서 집안의 가사를 돌보고 자녀를 양육하여야 하는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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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hannan의 이혼과정 6단계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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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정「이혼가정의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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