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 현대사회] 일본애니메이션에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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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서론)들어가기 전
(본론)1.애니메이션에 대한 이해
(1)애니메이션이란
(2)애니메이션의 역사
(3)애니메이션의 종류
2.일본의 애니메이션(재패니메이션)
(1)일본 내 애니메이션의 위상
(2)재패니메이션 성공계보
(3)세계 속 재패니메이션
(4)일본과 한국 애니메이션의 발전 방향
(결론)느낀점

본문내용

(서론)들어가기 전
대부분의 사람들은 애니메이션을 좁은 개념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애니메이션은 매우 넓게 이해 될 수 있다. 세계의 애니메이션은 현재 미국과 일본이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고 있으며 세계 시청자들을 양분하고 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자국 내 인기와 일본애니메이션을 이끄는 사람들에 의해 세계 속에서 우뚝 설수 있었다. 이러한 일본애니메이션에 대해 알아보고 그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본론)1.애니메이션에 대한 이해
(1)애니메이션이란
애니메이션(animation)이라는 단어는 정신(혼) 혹은 생명의 숨결을 뜻하는 라틴어원 “anima”에서 온 말이다. 그러므로 애니메이션은 생명이 없는 물체에서 생명을 창조, 혹은 생명을 불어넣는 다는 의미이다.
(2)애니메이션의 역사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기원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원전 1만년에서 5천년 경에 스페인 북부 지방의 알타미라(Altamira)동굴벽화에는 다리가 4개가 아닌 8개로 그려져 있는 멧돼지 그림이 있는데 움직임을 표현해보려는 시도로 보이는 이 그림을 애니메이션의 기원으로 본다.

◎세계최초의 애니메이션 - 에밀 콜(Emile courtet)의 판타스마고리(Fantasmagorie)
최초의 캐릭터 포함 애니메이션 - 윈저 맥케이(Winsor McCay)의 <공룡거티,Gertie the Trained Dinosaur>
최초의 유성 애니메이션 - 월트 디즈니(Walt Disney)의 <증기선 윌리,Steamboat Willie>

(3)애니메이션의 종류
평면 애니메이션(2-dimensional animation)
-페이퍼 애니메이션(paper animation) -절지 애니메이션(cutout animation)
-실루엣 애니메이션(silhouette animation) -셀 애니메이션(cell animation)
-유리판위에그려찍기(paint-on-glass) -핀 스크린 애니메이션(pin-screen animation)
입체 애니메이션(3-dimensional animation)
-인형 애니메이션(puppet animation) -점토 애니메이션(clay animation)
-오브제 애니메이션(object animation) -픽실레이션(pixilation animation)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참고문헌
-세계를 감동시킨 애니메이션 이야기, 박정배 / 초록배 / 1996
-(아니메를 이끄는)7인의 사무라이, 황의웅 / 시공사 / 1998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389, 한창완 / 한울아카데미 / 2003
-애니메이션과 스토리텔링5, 이종환,조미라 공저 / 글누림 / 2005
-만화의 역사, 로저 새빈 / 글논그림밭 / 2002
-애니메이션 시크리트 파일, 송락현 / 시공사 / 2001
-일본애니메이션 발전 모델 분석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5
-일본애니메이션 산업 현황과 한일 공동제작 모델 연구 / 영화진흥위원회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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