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고급컨텐츠(WEB2.0)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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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web2.0 참여시대
정보의 주도권이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이동
개방성과 이용자 참여를 표방하는 웹2.0 트렌드의 부각

2. 위키노믹스
2-1 개념
2-2 위키노믹스의 원리
개방성
동등계층 생산
공유
행동의 세계화
2-3 사례
골드코프
P&G (The Procter & Gamble Company)

3. 구글
3-1 기업소개
3-2 구글의 컨텐츠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드워즈
유튜브

4. web2.0 전망

본문내용
1. Web2.0 참여시대
1-1 web2.0 개념
2004년 IT관련 컨퍼런스에서 O’Reilly사와 Medialive사간의 아이디어를 협의하는 과정에서 생겨났으며, O’Reilly사와의 Dale dougherty부사장은 2001 닷컴 버블 붕괴이후에도 생존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한 구글, 아마존닷컴 등과 같은 성공한 인터넷기업들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과거의 닷컴기업들과 어떠한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비교함으로서 웹2.0을 구체화 시켰다.
기존 인터넷, 포털 사이트처럼 서비스 업자가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일방적으로 수신만 하는 형태가 웹1.0 환경이었다면, 인터넷망의 광대역화와 디지털 기기의 발달에 따라 누구나 손쉽게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생산해 인터넷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환경으로 생산자‧소수 전문가 중심에서 소비자와 일반대중 등의 참여·공유·개방을 강조하는 웹2.0참여시대로 패러다임이 변화 되었다. 웹 2.0은 정보의 개방을 통해 인터넷 사용자들 간의 정보 공유와 참여를 이끌어 내고, 이를 통해 정보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증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일련의 움직임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웹2.0에 대한 명확한 정의나 범주는 없다.

1-2 웹2.0 특징
최초의 웹 2.0 콘퍼런스에서 Tim O'Reilly와 John Battelle는 웹 2.0의 특징을 다음의 핵심 요소들로 정리했다.
①플랫폼으로서의 웹
②원동력이 되는 데이터
③참여 구조(architecture of participation)에 의한 네트워크 효과
④(오픈 소스 개발과 같이) 여러 시공간에 흩어져 있는 독립적인 개발자들이 공동으로 참여해 혁신하는 시스템이나 사이트
⑤콘텐츠와 서비스 신디케이션을 통한 가벼운 비지니스 모델(lightweight business model)
⑥기존의 소프트웨어 개발 사이클과는 다른 "영원한 베타(the perpetual beta)"
⑦롱테일의 힘을 극대화 시키는 소프트웨어 (하나의 장치에서만 동작한다는 기존의 소프트웨어 관념을 뛰어 넘어 여러 이기종(異機種) 장치에서 하나의 소프트웨어로서 구동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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