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고정관념, 편견, 차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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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고정관념, 편견, 차별
1.1.고정관념
1.2.편견
1.3.차별
2.고정관념의 영향
2.1.고정관념적 위협
사례 1 : SBS 스페셜 알파걸, 그들이 빛나는 이유
2.2.고정관념의 피해자에 대한 비난
사례 2: 인터넷 기사 아소 또 실언…“늙어 골골거리는 건 관리 안했기 때문”
사례3: 인터넷 기사 “이공계의 경쟁력”
3.고정관념과 편견의 측정
3.1.고전적 조사방법
4.편견
4.1.편견의 원인
4.1.1.집단간 경쟁 : 현실적 집단갈등
4.1.2.성격 : 정신분석적 접근
4.1.3.사회인지적 이유
사례 1: EBS 지식채널 e – 왼손에 관한 짧은 진실
사례 2: 혈액형
4.1.4. 학습 및 사회화 과정
사례 1 : 반공 웅변대회
사례 2 : 성역할 고정관념 검사
4.1.5. 전위된 공격
사례 1 : 흑인 폭동
4.2.편견의 타파
4.2.1.편견타파의 학습
4.2.2.집단간 접촉

본문내용
1. 고정관념, 편견, 차별

1.1. 고정관념

고정관념이란 사람들이 어떤 사회집단에 대해 지니고 있는 지식이나 태도로 특정 집단의 구성원이 이러저러한 특성, 태도, 성격을 가졌다고 믿는 내용이다.

1.2. 편견

편견이란 어떤 사회집단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토대로 그 집단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 느낌을 지니는 것이다.

1.3. 차별

차별이란 편견을 토대로 하여 어떤 집단에 불이익을 주거나 그 집단을 회피하는 행동이다.


2. 고정관념의 영향

2.1. 고정관념적 위협

고정 관념이 미치는 영향의 하나로 고정관념의 대상이 되는 사람이 일반인들이 자신에게 가지는 고정관념이 어떤 것인지 인지하고 있을 경우, 자신은 그렇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고정관념이 자신이 실수함으로 인해 확인되지 않을까 하는 불안을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고정관념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에게 불안이 야기되면 과도한 불안 때문에 어떠한 일에 대한 수행능력이 저하되고 결국 일반인의 고정관념을 확인 시켜주게 된다.

사례 1 : SBS 스페셜 알파걸, 그들이 빛나는 이유
“sbs 스페셜 알파걸, 그들이 빛나는 이유” 中,
스탠포드 대학의 클로드 스틸 교수는 여학생들이 수학이나 과학을 잘 못한다는 고정관념이 실제로 이 분야에 매우 뛰어난 여학생들까지도 이 분야에서 스스로를 도태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실험을 통해 입증해 보였다.
이 실험에서 평소에 수학을 잘 하는 여학생들에게‘남녀간 수학(數學) 능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시험이라고 하면 평소보다 저조한 성적을 거두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 실험은 의식에 녹아 있는 미묘한 형태의 차별을 잘 보여준다. 여자들은 스스로 이런 고정관념적 위협 때문에 불안을 느끼게 되고 결국 일반인들의 고정관념을 확인 시켜주었다. 이 실험은 고정관념적 위협에 대한 아주 좋은 예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수업에서 이와 비슷한 미국 흑인의 지적능력에 대한 예를 다루었고 그것과 상당히 유사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토의에 의해 발표에서는 제외하기로 하였다.

2.2. 고정관념의 피해자에 대한 비난

이 영역에 속하는 예시들은 각 카테고리에 정확히 부합하는 예제들이 아닌 것으로 판단하여 본 발표에서는 제시하지 않았다.

사례 1: 동영상 성폭력사건 '2차 피해' 심각 [SBS TV 2004-12-19 22:20]
동영상 “성폭력 사건 2차 피해 심각”
밀양 여중생 성폭력사건에 드러난 것처럼 성범죄 피해자가 수사과정에서 또 한 번의 고통을 겪는 일이 적지 않게 일어나고 있다. 이른바 성폭력 2차 피해라고 하는데 피해여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이런 후진적인 수사행태가 지금도 행해지고 있다.
밀양 여중생 집단 성폭력 사건이 처음 공개된 지난 7일 울산 남부경찰서에서 있었던 일이다. 담당 형사들은 피해 여학생 3명을 가해 남학생들 불과 5미터 앞에 마주 세워 놓았다. 가해 남학생들과 마주한 피해 여학생들은 모멸감을 견디지 못하고 급기야 울음을 터트렸다. 또한 경찰은 언론에 공개하기 전 조사과정에서도 여학생들을 한자리에 불러놓고 대질 심문을 했었다. 이처럼 수사과정에서 발생하는 성폭력 2차 피해의 심각성은 이미 그 한계를 넘어섰다. 또 성폭력 2차 피해의 67%는 경찰이나 검찰의 수사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다. 지난 4월 고등학생 8명에게 집단 성폭행을 당한 여중생 김모양 또한 이러한 2차 피해자이다. 김양 또한 밀양 성폭행 피해 여중생들처럼 왜 저항하지 못했느냐는 힐난을 받으며 가해 남학생들과 함께 대질심문까지 받았다. 김양의 정서적 불안정 상태는 경찰 수사를 받고 난 뒤 더욱 심각해졌다. 성폭력 2차 피해를 입은 것이다. 담당검사는 이양을 무려 17번이나 소환 조사했으며 거짓말 탐지기까지 동원했다. 이에 견디다 못한 이양은 자살을 시도했다. 검찰에서 겪은 악몽은 결코 지워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후략)

이 기사를 분석하는 것이 쉽지가 않았다. 분석을 하는 내내 여러 명의 의견이 엇갈렸다. 우선 이 사건이 고정관념의 피해자에 대한 비난에 대한 범주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다. 조사관이 오히려 성폭행을 당한 피해자를 비난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 세분화 하여 범주화 하기가 쉽지 않았다. 어떠한 시각으로 보느냐에 따라 공정한 세상에 대한 믿음, 사후적 예측 편파가 모두 적용 되는 것 같다.
우선 전통적인 성역할에 따른 고정관념으로 본다면 이 사건은 공정한 세상에 대한 믿음일 것이다.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높은 경우, 성폭력에 대해 피해자 책임부여를 더 많이 하고, 가해자에 대한 책임부여를 덜 하며, 사건 판결에서도 친 가해자 판결을 더 많이 한다고 알려져 있다. 즉, 조사관이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높은 경우에, 성폭행 피해자를 조사하는 경우 피해 당사자가 '성폭행을 당할 만한 일을 하였기 때문이다'라는 사고를 가지고 피해자를 조사함으로써 '성폭행을 당한 원인'을 지속적으로 찾으려는 노력을 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피해자를 추궁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태도는 성폭행을 당한 피해자 여성들에게 조사를 행하는 과정에서 2차 피해로 나타난다.
또한 사후적 예측편파도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성폭행 당했다는 결론을 조사관들이 알고 있기 때문에,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물어보는 질문에 대한 피해자 여성의 답변에 마치 그 결과를 예측할 수 있었던 것처럼 믿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사관은 피해자 여성의 답변에 그럴 줄 알았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그 결과 피해자 여성이라는 대상자에게 해를 끼치거나 무시하는 인신공격을 하게 되고 이러한 행위 다음에는 피해자 여성이 해를 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 사례에서는 위와 같은 두 가지 해석이 모두 가능하다. 조사관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에 중점을 두면 공정한 세상에 대한 믿음이 되는 것이고, 조사관이 성폭행이 일어났다는 결과를 알고 조사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믿음을 확인시켜 간다는 측에 중점을 두면 사후적 예측편파가 되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조사관이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심한 경우, 자신의 고정관념, 또는 편견에 따른 판단을 하게 된다. 그 결과 인지 부조화를 해소하기 위해서 선택적 정보 추구가 일어난다. 그로인해 아무런 의미가 없었을 행동이 빌미를 준 행동으로 판단이 되고 여기서 그럴 줄 알았다는 사후적 예측 편파가 생긴다. 이것들에 의해 2차 가해가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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