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에 발생하고 있는 세대 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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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 사회에 발생하고 있는 세대 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세대란 일반적으로 비슷한 사회적, 역사적 경험을 공유하는 30년의 연령단위를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최근 급속한 사회변화는 이러한 세대개념을 뒤흔들고 있고, 이제는 30년이라는 숫자적 기준을 떠나 같은 시대적, 사회적, 역사적 경험을 공유하는 비슷한 연령대를 지시하는 개념으로 확대 해석 되고 있다.
만하임(Mannheim,1952)은 세대개념은 계층이나 계급, 세계관적인 차이 때문이 아닌 동일한 시간체험에서 형성된다고 보면서 세대 간의 차이는 갈등과 경쟁으로 발전될 수 있는데, 그는 세대갈등의 원인을 성인기 이후 모든 경험의 토대가 되는 어린 시절의 기층경험(primary stratum of experience)의 차이에서 비롯되며, 세대갈등은 영원히 해소될 수 없는 필연적인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현대 사회심리학 이론들은 세대갈등 해결의 가능성을 낙관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먼저, 세대 간의 이해나 목표를 일치시킴으로써 현실적 집단경쟁을 완화할 수 있다는 현실적 집단갈등 이론이다. 세대 간 갈등은 서로 다른 목표를 가진 세대가 제한된 자원을 놓고 현실적인 갈등을 일으키기 때문인데, 이를 배분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생김을 ‘사회적 경쟁’이라 명명했다. 지금 정치적, 경제적으로 신구 세대 간에 갈등을 빚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사회정체성 이론에서는 세대 간 갈등에서 인지적 요소를 강조하는데, 타즈웰(Tajfel,1978)은 사람들의 인지능력에는 한계가 있어서 제한적인 인지능력을 가지고 주어진 정보를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대상들을 적절히 유목화해야 하는데, 유목화 과정에서 사람들은 집단내의 다양성은 최소화하고 집단 간의 차이는 극대화하게 되어 결국 타 집단에 대한 태도를 단순화 한다. 게다가 인지적 평형성을 유지하고 자신이 속한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높이려는 욕구로 자신의 집단은 더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반면, 다른 집단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태도를 형성해 세대갈등이 생겨나고 즉, 세대갈등은 사회적 유목화와 내집단의 선호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접촉가설 이론에서는 세대 간의 부정적인 태도를 세대 간 접촉 부족에 따른 정보의 부족과 오해에서 오는 어느 정도 일시적인 현상으로 해석하고, 집단 간의 접촉 부족은 다른 집단에 대한 오해와 고정관념을 만들어 내는데 사람들은 그 대상에 대해 잘 모를수록 비호의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Wilder,1978)고 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세대공동체’ 형성을 제안하는데, 세대공동체란 맥클러스키(N.G.McClusky)가 처음으로 주장한 개념으로 여러 세대 혹은 연령집단이 한 공동체 안에서 만나는 것을 의미한다. 각 세대는 비록 그들이 살아가는 시간과 경험 면에서는 다르다 해도 전체 생애의 일부분으로서 서로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공통된 이해관계를 가지며, 오히려 세대차이로 인하여 인생 전체의 경험을 더욱 잘 이해하도록 만들 수 있음을 전제로 한다.
이 세대공동체는 교육이 필요한데 여러 세대 혹은 연령집단들이 어떤 교육적인 목적을 위하여 공동체 안에서 함께 활동해 나가는 것이다. 이 안에서 각 세대는 자신들이 미처 경험학지 못했던 시간과 공간을 경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서로를 통하여 더욱 많은 것을 배우고 얻을 수 있다. 세대 공동체 교육은 세대 간에 서로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줄일 수 있으며, 각 연령집단이 갖고 있는 차이점보다는 세대 공통의 가치나 관점에 대한 이해를 더욱 부각시키고 확대시켜 줄 수 있다. 또 다양한 배경과 연령, 경험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하며, 서로 다른 연령집단이 갖고 있는 각자의 이점과 능력을 통하여 서로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나아가 우리 사회에 만연된 연령에 따른 분리와 차별을 불식시킬 수 있다(한정란,2001)
이러한 세대공동체 교육은 학습, 레크리에이션, 이벤트나 활동, 자원봉사 등 여러 형태를 통하여 구체화될 수 있다. 그중 세대공동체 봉사학습은 학습의 의미와 자원봉사의 의미 두 가지를 세대공동체 안에서 실현시키는 것이다. 이는 서로 다른 세대의 참여자에게 세대공동체의 이점과 자원봉사의 대가 그리고 학습의 효과까지 가능하도록 하는 기회다.
세대공동체 교육에 참여하는 대상들은
아동 및 청소년이 있는데, 과거에는 수동적 입장이었으나 동등한 주체로서 참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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