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태유아교육의 전반적인 이론과 내용(프로그램)을 요약,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생태유아교육이란?

Ⅱ.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Ⅲ.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

Ⅳ. 생태유아교육이 유아의 발달영역에 미치는 영향
1) 적응 기술 발달
2) 미적 감각 발달
3) 인지 발달
4) 의사소통 기술 발달
5) 감각 운동 신경 발달
6) 사회성 발달

Ⅴ. 교육이념 및 교육목적
1) 교육이념 및 방향
2) 교육목적 및 목표

Ⅵ. 교육방법
1) 관계성의 방법
2) 순환성의 방법
3) 다양성의 방법
4) 영성의 방법

Ⅶ. 생태적 실내ㆍ외 공간의 구성 및 활용
1) 생태적 실내공간의 구성 및 활용
2) 생태적 실외공간의 구성 및 활용

Ⅷ. 생태적 교재, 교구

Ⅸ.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1) 학급 편성 및 운영
2) 일과운영
3) 공간구성

Ⅹ. 생태유아교사의 역할
1) 돌봄의 삶을 사는 교사
2) 땀을 흘리는 교사
3) 모심을 실천하는 교사
4) 생명의 결대로 키우는 교사
5) 지금을 준비하는 교사
6) 조화로운 관계를 이루며 미적 체험을 하는 교사

XI.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1) 산책
2) 텃밭 가꾸기
3) 바깥 놀이
4) 동물사육
5) 세시풍속
6) 절약절제
7) 노작 놀이
8) 먹을거리
9) 도시․농촌 교류 활동
10) 노인․아동 상호작용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생태유아교육이란?
① 임재택 -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② 안희정, 임재택 - 생태학과 유아교육의 만남이다. 또한 생태유아교육은 유아가 자연에 대립하여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산물이라고 보며 함께 생명을 같이 하는 영속성의 의미라고 하였다.
③ 김영중, 진보경 - 생태유아교육을 실천적 유아교육으로 보는 입장으로서 김영중과 진보경(2005)은 생태유아교육을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동과 자연과의 신체적, 정신적 교류・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의 공생 및 상생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함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④ 마경희 - 생태유아교육은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를 포함한 모든 생태학적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자연과 인간에 대한 가치관, 신념, 태도, 참여, 평가능력을 갖춘 인간을 양성하는데 있다고 한다. 즉, 생태유아교육 제도권 내에서 기존 유아교육을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으로 전환함으로써 현대사회의 아이들의 삶의 교육문제 및 생태계 파멸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다.
⑤ 김은주, 임재택 - 생태유아교육을 우리의 전통문화에 기초한 아이 양육의 유아교육으로 간주한 김은주(2003)와 임재택(2005)은 생태유아교육을 조상들이 아이를 기른 지혜에 바탕을 두고 전통을 계승하는 미래의 유아교육으로 보고, 오늘의 유아교육 현실에서 창조적으로 활용하려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런 측면에서 생태유아교육은 우리 민족의 문화이고, 세시풍속이며, 우리 민족과 아이들의 삶이고 생활 그 자체이다.
참고문헌
• 임재택(2008) 「생태유아교육개론(제3판)」 양서원
• 김은주(2005) 「생태유아교육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 김현아(2005) 「유아교육기관의 생태유아교육 학급운영 실태조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금후자(2004) 「생태주의 유아교육의 사상적 기초에 관한 고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주영(2008) 「생태유아교육과 불교유아교육의 사상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논문
• 정영님(2007)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학부모 인식 및 자연물을 이용한 생태 유아 프로그램」 한양대학교 논문
• 김성옥(2000) 「생태중심 유아교육에 대한 교수·원장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송주(200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사 및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사용했어요...
  • bless2***
    (2013.08.22 09:29:27)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양성평등교육,개별화교육,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 교육계획(지도계획), 개별화교육계획(지도계획), 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분석Ⅰ. 유아교육계획(지도계획)1. 기본방향2. 내용1) 공교육체제 기반 조성2)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3)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지원4) 교원의 전문성 신장5) 교육환경 개선 및 유치원 운영 관리Ⅱ. 해양보전교육계획(지도계획)1. 개요1) 추진목적2) 추진방향3) 추진기관4) 사업예산2. 세부 추진내용1) 해양보전 홍보물 제작2) 민간단체『갯벌생태학교』운영지원3

  • [아동복지 공통] 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 실시아동학대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부모의 연령, 학력, 직업을 고려한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하겠다. 아주 젊은 아버지들을 위한 프로그램에는 아동의 발달단계의 이해와 같은 기본적인 내용과 함께 자기조절훈련, 부모역할훈련 등이 포함되어야 하겠고, 나이들은 어머니들을 위해서는 아동을 능동적으로 이해하며, 아동과의 의사소통에서 경직성보다는 융통성을 가질 수 있는 세심한 훈련프로그램이 요구된다. 또한 고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의 평가 및 실제
  • 생태 유아 교육 프로그램과의 비교 3) 하이스코프 프로그램과의 비교5.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별첨)1.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의 첫 배경으로는 1830년대 Cobbet에 의한 교육방법을 들 수 있다. 그는 당시 학생들이 학교에서 실생활과 무관한 주입식 교육을 받는데 불만을 품고 자신의 가정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활동을 통한 교육방법을 시도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오늘날의 project 학습법과 유사

  • 교육과정의 시대적 변천을 설명하고, 그 중 ‘생태중심유아교육’ 프로그램 1가지를 자세히 알아보고 소개 하시오
  • 교육과정의 시대적 변천을 설명하고, 그 중 ‘생태중심유아교육’ 프로그램 1가지를 자세히 알아보고 소개 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시대적 변천1) 근대 이전의 교육과정2) 광복 이후의 교육과정3) 제1차~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2. ‘생태중심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자연물을 이용한 생태 프로그램1) 자연물을 이용한 생태 프로그램2) 자연물을 이용한 생태 프로그램의 목적3) 자연물을 이용한 생태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4) 자연

  • 유아건강교육의 목적과 유아건강증진을 위한 사전예방법에 관하여 기술하고 제시한 사전예방법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유아건강교육의 목적과 유아건강증진을 위한 사전예방법에 관하여 기술하고 제시한 사전예방법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현대사회의 유아건강실태2. 유아건강교육의 목적3. 유아건강증진을 위한 사전예방법1) 기본생활영역을 통한 유아건강증진을 위한 사전예방법(1) 건강한 생활(2) 안전한 생활(3) 바른생활2) 신체활동영역을 통한 유아건강증진을 위한 사전예방법3) 생태유아교육을 통한 유아건강증진을 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