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생태유아교육의 전반적인 이론과 내용(프로그램)을 요약,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생태유아교육이란?
Ⅱ.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Ⅲ.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
Ⅳ. 생태유아교육이 유아의 발달영역에 미치는 영향
1) 적응 기술 발달
2) 미적 감각 발달
3) 인지 발달
4) 의사소통 기술 발달
5) 감각 운동 신경 발달
6) 사회성 발달
Ⅴ. 교육이념 및 교육목적
1) 교육이념 및 방향
2) 교육목적 및 목표
Ⅵ. 교육방법
1) 관계성의 방법
2) 순환성의 방법
3) 다양성의 방법
4) 영성의 방법
Ⅶ. 생태적 실내ㆍ외 공간의 구성 및 활용
1) 생태적 실내공간의 구성 및 활용
2) 생태적 실외공간의 구성 및 활용
Ⅷ. 생태적 교재, 교구
Ⅸ.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1) 학급 편성 및 운영
2) 일과운영
3) 공간구성
Ⅹ. 생태유아교사의 역할
1) 돌봄의 삶을 사는 교사
2) 땀을 흘리는 교사
3) 모심을 실천하는 교사
4) 생명의 결대로 키우는 교사
5) 지금을 준비하는 교사
6) 조화로운 관계를 이루며 미적 체험을 하는 교사
XI.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1) 산책
2) 텃밭 가꾸기
3) 바깥 놀이
4) 동물사육
5) 세시풍속
6) 절약절제
7) 노작 놀이
8) 먹을거리
9) 도시․농촌 교류 활동
10) 노인․아동 상호작용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생태유아교육이란?
① 임재택 -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② 안희정, 임재택 - 생태학과 유아교육의 만남이다. 또한 생태유아교육은 유아가 자연에 대립하여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산물이라고 보며 함께 생명을 같이 하는 영속성의 의미라고 하였다.
③ 김영중, 진보경 - 생태유아교육을 실천적 유아교육으로 보는 입장으로서 김영중과 진보경(2005)은 생태유아교육을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동과 자연과의 신체적, 정신적 교류・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의 공생 및 상생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함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④ 마경희 - 생태유아교육은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를 포함한 모든 생태학적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자연과 인간에 대한 가치관, 신념, 태도, 참여, 평가능력을 갖춘 인간을 양성하는데 있다고 한다. 즉, 생태유아교육 제도권 내에서 기존 유아교육을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으로 전환함으로써 현대사회의 아이들의 삶의 교육문제 및 생태계 파멸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다.
⑤ 김은주, 임재택 - 생태유아교육을 우리의 전통문화에 기초한 아이 양육의 유아교육으로 간주한 김은주(2003)와 임재택(2005)은 생태유아교육을 조상들이 아이를 기른 지혜에 바탕을 두고 전통을 계승하는 미래의 유아교육으로 보고, 오늘의 유아교육 현실에서 창조적으로 활용하려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런 측면에서 생태유아교육은 우리 민족의 문화이고, 세시풍속이며, 우리 민족과 아이들의 삶이고 생활 그 자체이다.
- 참고문헌
-
• 임재택(2008) 「생태유아교육개론(제3판)」 양서원
• 김은주(2005) 「생태유아교육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 김현아(2005) 「유아교육기관의 생태유아교육 학급운영 실태조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금후자(2004) 「생태주의 유아교육의 사상적 기초에 관한 고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주영(2008) 「생태유아교육과 불교유아교육의 사상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논문
• 정영님(2007)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학부모 인식 및 자연물을 이용한 생태 유아 프로그램」 한양대학교 논문
• 김성옥(2000) 「생태중심 유아교육에 대한 교수·원장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송주(200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사 및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잘 사용했어요...
- bless2***
(2013.08.22 09:29: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