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 봉산탈춤, 가산오광대탈춤, 동래야류탈춤, 관노가면극탈춤] 탈춤의 종류, 탈춤의 특징과 탈춤의 성격, 탈춤의 기원설 및 봉산탈춤, 가산오광대탈춤, 동래야류탈춤, 관노가면극탈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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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탈춤의 종류
1. 안동 하회 별신굿탈놀이
2. 북청 사자놀음
3. 양주별산대 놀이
4. 송파 산대놀이
5. 봉산 탈춤
6. 강령 탈춤
7. 은율 탈춤
8. 통영 오광대
9. 고성 오광대
10. 진주 오광대
11. 수영 들놀음
12. 동래 들놀음

Ⅲ. 탈춤의 특징

Ⅳ. 탈춤의 성격

Ⅴ. 탈춤의 기원설
1. 산대희 기원설
2. 기악 기원설
3. 풍농굿 기원설

Ⅵ. 봉산탈춤
1. 봉산탈춤의 유래
2. 봉산탈춤의 구성
1) 제 1 장 사상좌 춤
2) 제 2 장 8목중춤
3) 제 3 장 사당춤
4) 제 4 장 노장춤
5) 제 5 장 사자춤
6) 제 6 장 양반춤
7) 제 7 장 미얄춤

Ⅶ. 가산오광대탈춤
1. 탈놀이의 유래
2. 탈놀이의 내용

Ⅷ. 동래야류탈춤

Ⅸ. 관노가면극탈춤
1. 관노가면극의 특징
2. 관노가면극의 등장인물
3. 놀이내용
1) 제 1 과장 : 장자마리 개시
2) 제 2 과장 : 양반광대, 소매각시 사랑
3) 제 3 과장 : 시시딱딱이 훼방
4) 제 4 과장 : 소매각시 자살소동
5) 제 5 과장 : 양반광대, 소매각시 화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 집단의 공동체적 삶의 밑바탕에는 늘 문화라는 정신적 산물이 자리잡고 있다. 그 문화는 다른 집단과의 끊임없는 교류를 통하여 때로는 앞서 나가기도 하고 때로는 뒷걸음치기도 한다. 어떤 집단이 갖고 있는 본래의 문화가 튼튼한 맥을 이루고 있을 때에는 다른 집단의 것을 받아들이며 그 맥의 깊이를 더해 갈 수 있다고 본다. 다른 문화의 충격이 지나치게 강하거나 자체 문화의 뿌리가 약할 때 그 집단은 스스로의 문화를 잃어버리게 된다.
한 집단의 문화가 사라진다는 것은 바로 그 집단의 정신세계가 사라짐을 뜻하므로, 결국 집단의 멸망으로 이어지게 됨을 우리는 긴 인류역사를 통해 잘 알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한 겨레가 뿌리 깊은 문화를 지닌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오천 년의 뿌리를 가진 우리 겨레의 문화는 특히 20세기에 들어 와서 큰 시련을 겪었다. 분별없이 들어오는 서구 문물, 일제의 혹독한 민족문화 없애기 정책, 6.25와 같은 어려운 시기에 우리 문화의 뿌리는 상당히 흔들렸다. 연극과 춤의 경우에도 크게 다를 수 없었다. 일제에 의해 우리 민족문화 없애기 정책이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1911년 신파극의 상륙, 1920년 신극의 이입이 우리 연극에 미친 영향과, 1926년 석정한의 춤 공연으로 인한 신무용의 도입, 1965년 박외선으로부터의 현대무용 반입이 우리나라의 춤에 미친 영향은 실로 대단하다고 하겠다. 그것은 다름 아닌 우리의 전통춤과 연극의 단절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깊은 것이었다.
1960년대 이후 관이 주도하여 전통문화에 대한 복원 공연이 시작되어 그 나름의 성과를 이룩하였지만, 그것은 벌써 새로워지는 시대에 적응하지 못한 박제문화 이상의 것은 아니었다. 그래서 이제 춤이라고 하면 당연히 신무용이나 현대무용을 일컫고, 연극이라고 하면 으레 서구 연극을 이야기하게 된 것이 오늘의 현실이지만, 다행스럽게도 민속탈춤과 전통극에 대하여 깊은 사랑을 가지고 그 맥을 이어 보려고 애쓰는 모습들이 보인다. 그것은 70년대에 들어서면서 일기 시작한 대학에서의 탈춤 퇴살리기운동으로 70년대 후반부터 무용계에서 서서히 일어나게 된 민속춤에의 관심 등으로 이어져 왔다.

참고문헌
김지하, 탈춤의 민족미학, 미학강의, 실천문화사, 2004
민속학술조료총서 탈춤종류, 민속학술학회, 터, 2002
서연호, 한국 가면극 연구, 월인, 2002
서연호, 한국의 탈놀이 2 황해도 탈놀이, 열화당, 1988
한국 민속극, 일신사
이두현, 한국의 탈춤, 일지사, 1981,
주형예, 탈춤의 말놀이 형식과 규범전도의 문제, 열상고전연구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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