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제11장 영역별 상담활동 -학업문제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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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학업문제의 이해
Ⅱ. 학습장애
Ⅲ. 학업문제의 상담
Ⅳ. 학업문제 상담사례
본문내용
Ⅰ. 학업문제의 이해
1. 학업문제의 요인들
1) 선수학습의 결핍
- 이전 공부의 부족 상황 때문에 성적이 하락한다는 것이다. 교육과정은 대개 쉬운 내용부터 어려운 내용으로 발전하도록 짜여 있는데, 어느 한 시점에서 중요한 내용을 제대로 공부하지 못하면 이후의 내용을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한 번 생긴 학습의 결핍은 현재의 학습부진을 야기하고 이는 자꾸 누적되어 점점 더 극복하기 어려워진다. 이때는 학생의 수준에 맞는 개별적인 보충학습이 필요하다.

2) 학습동기의 결여
- 학습 동기는 공부할 과제에 대한 흥미, 의욕 혹은 관심을 말한다. 학습자의 정서적인 태도는 학업성취도의 많은 부분을 결정한다. 왜 그 과목을 공부해야 하고, 또 그것이 자신이 꿈꾸는 장래 희망과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생각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가정환경의 문제
- 지적 발달에 대한 가정환경의 요인으로는 유아기의 감각적 자극경험, 영양 상태, 양육방법, 인지적 학습에 대한 성취기대나 압력의 정도 등이 중요하게 다루어져 왔다. 가정의 과정변인과 학업성취와의 상관도는 매우 높다고 한다.

4) 부모-자녀 관계
- 부모가 민주형의 자녀 양육방식을 가질 때 그 자녀는 민주형 외의 전제형, 방임형, 거부형 등의 양육을 받는 친구들에 비해 지적 발달이나 학업성취가 뛰어나다고 한다. 자녀의 학습부진은 부모에게 좌절감을 주어서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태도와 행동이 더욱 거부적이거나 전제적으로 될 수 있다.

5) 또래집단의 영향
- 어떤 친구를 사귀는가가 학업과 관련될 수 있다. 놀기만 좋아하거나 비행을 하는 친구와 어울리면 공부에 투입하는 시간이 감소하여 학업성적이 하락하는 결과가 생길 수 있다.



6) 비효과적 공부 방법
- 여기서의 공부 방법은 시간관리 방법, 주의집중, 독서방법, 시험 준비 및 시험 보는 요령, 예습복습방법, 노트필기 방법 등을 지칭한다.

7) 교사
- 교사가 학생을 어떤 ‘눈’으로 보는가가 학생의 성적은 물론 지능발달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학생이 교사에게 갖는 감정에 따라 그 교사가 가르치는 교과목에 대한 흥미와 학습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8) 시험불안
- 시험에 대한 불안으로 인하여 시험공부에 지장을 받거나 시험을 칠 때 제 실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것이다. 적당한 불안감은 정상적인 반응으로 볼 수 있지만 그것이 시험 준비에 지장을 주고 시험당시에 공부한 내용을 전혀 기억해내지 못하는 정도라면 문제가 된다.

9) 정신건강문제
- 불안 이외에도 몇 가지 정신건강문제는 학업부진과 관련이 깊다. 우울증은 학업부진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동시에 학업부진이 우울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상호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 외의 정신분열증을 비롯한 정신증적 문제는 사고장애, 인지기능의 장애를 일으켜 학습에 지장을 준다.

2. 학업문제 상담에 대한 지침
1) 언제부터 하락했는가?
- 일반적으로 성적하락에 대해서는 몇 가지로 추론할 수가 있는데, 교과의 난이도가 갑자기 높아진 것에 대한 부적응, 기질적인 원인, 가정에서의 일이나 친구관계의 급격한 변화 때문일 가능성의 여부를 파악한다. 이러한 상황적인 탐색이 이루어지면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청자 ․ 정진선, 『생활지도와 상담』, 태영출판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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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기정, 『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0.
이장호 ․ 정남운 ․ 조성호,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05.
김계현, 『상담심리학』, 학지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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