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영어조기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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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어조기유학의 원인
Ⅲ. 영어조기유학 실태
Ⅳ. 찬반론

1. 쟁점 ①
2. 쟁점 ②

Ⅴ. 국내 영어교육 성공사례

1. 소집단 이동식 수업 선보인 서울 상계동 신상중학교
2. ‘Let’s be English star 특색 교육 사업
3. 국내파들의 영어정복 성공사례들.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여러 해 전부터 서울의 강남권을 중심으로 불어오기 시작한 해외 영어연수와 조기 유학의 바람은 시간이 갈수록 점점 거세어져 전국 전역에 걸쳐 마치 유행처럼 번지고 있으며, 영어를 배우려고 영어권 국가로 떠나는 항생들의 숫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은 모두 배울 권리가 있고, 좀 더 나은 환경에서 남보다 더 열심히 공부하겠다는 데에 가타부타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글로벌 시대에 영어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고, 어느덧 국제 공용어가 되어버린 영어의 중요성에 대해서 논하는 것 자체가 시간낭비일 것이다. ‘10년 후 우리의 아이를 성공시키기 위해 영어 교육에 큰 관심을 갖자’라는 말에는 모두들 공감할 것이다. 그러나 영어조기교육이 낳는 사회적 문제점을 간과할 수는 없다.
따라서 ①‘적게는 수백만 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의 비용이 들어갈 뿐만 아니라, 수개월에서 몇 년씩이 소요되는 조기 유학이 과연 정말 필요한 것인가?’, 또한 ②‘최근 기러기 아빠의 연이은 자살 사건을 계기로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는 이 해외 영어 교육 열풍이 언제까지 계속 될 것인가?’ ③‘영어교육에 관한 한 우리가 정말 가치있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 에 대해서 다함께 고민하고 지혜를 나누어야 할 때가 왔다고 본다.


Ⅱ. 영어조기유학의 원인

1. 과도한 입시 경쟁

실제로 우리나라 입학 전형은 외국인이나 재외국민들에게 매우 관대한 편이며, 이는 영어를 중요시하는 국제화 시대에 맞춘 정책의 하나라고 여겨진다. 최근 수도권지역의 학생들이나 여건이 허락하는 가정에서는 자녀들을 어린 시절 외국으로 공부를 시키러 보냈다가 입시철이 되면 데리고 들어오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사례) 서울 목동 아파트에 살고 있던 중산층 주부 안아무개씨(35)는 지난 8월18일 아들 세 명을 데리고 호주로 이주했다. 가장 큰 이유는 세 아들의 교육 때문이었다. 큰아들 김군은 성적이 뛰어난 편이었으나, 그다지 소질이 없는 과목에도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했다. 또 막상 중학교에 들어가니, 중간고사다, 기말고사다 해서 어린 아들이 파김치가 되는 것이었다. 이곳 저곳 과외 학원을 다니다 보면 김군은 밤 12시나 새벽 1시가 되어서야 잠들 수 있었다. 안씨는 중학교 때부터 하루 4~5시간씩 잠을 자야 일류대학을 갈 수 있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는 아이가 보기 안쓰러웠다. 그 시간이면 훨씬 창조적인 일에 매달릴 수 있을 것 같았다.

2.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조기 유학과 관련하여 빼놓은 수 없는 것이 바로 사교육비 부담의 과중이다. 교육열이 유난히 높은 우리 나라에서는 이러한 사교육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많은 노력을 해왔다. 하지만, 대부분은 실패로 돌아가고, 이러한 사교육비 부담을 이기지 못한 학부모들은 ‘기왕 쓸 돈을 좀 더 나은 교육환경을 위해 쓰자’ 라는 생각으로 조기 유학을 선택한다고 한다.
사례) 서울의 한 중학교 교사 박모씨는 올해 초 가족들을 데리고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로 이민을 갔다. 중학교 3학년과 1학년인 자녀의 교육 문제 때문이었다. 자녀 둘을 학원에 보내고 나니 월급의 반이 나가더라는 것이다. 그는 미국에서는 적어도 사교육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며 한국을 떠나갔다.

3. 우수학생 "도약형" 조기유학

최근 조기 유학의 특징은 부유층 자녀의 도피성이 아닌, 우수 학생들의 도약형 조기유학이 늘고 있다고 한다. 한국 학교 생활에 잘 적응 하지 못하는 아이들의 도피성이 짙은 유학에서 우수학생이 그들의 능력을 보다 신장시키기 위해서 유학을 결정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에 있어 우수학생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하여 조기유학을 떠나는 사례가 있다.
사례) 서울 청담동의 주부 金모(43) 씨는 "중2인 아들이 과학.수학은 뛰어난 반면 예체능 과목이 부진해 성적이 잘 안나온다" 고 했다. 과학에 뛰어난 재능을 가진 자신의 아들을 한국의 교육 풍토에선 더 이상 키워줄 수 없고, 대학 진학에도 불리하다는 판단에서 조기 유학을 결정했다고 했다.

4. 사회적 추세

가장 바람직하지 못한 동기라고 할 수 있으며,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주위 사람들이나 매스컴에서 보도되는 데로 사회적 추세에 휩쓸려 조기유학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는 많은 문제점을 야기 할 수 있으며, 특정한 계층만의 문제로 국한 될 수 있는
참고문헌
김희경, 《죽도 밥도 안된 조기유학》, (서울: (주)새로운사람들), 2004.
송순호, 《조기유학, 절대로 보내지마라》, (서울: (주)사회평론), 2001.
임규남, 《해외영어연수/조기유학 독인가?약인가?》, (서울 :종합출판ㅣ외국어ㅣ), 2007.
미즈내일 사이트, http://www.miznaeil.com,
「기획기사 - 학부모의 눈으로 본 ‘몰입 영어’&점곡초·신상중 탐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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