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류상품][세계일류상품의 특징][세계일류상품의 조건][세계일류상품의 동향][세계일류상품의 전망]세계일류상품의 특징, 세계일류상품의 조건과 세계일류상품의 동향 및 세계일류상품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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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품개발의 새로운 환경

Ⅲ. 세계일류상품의 특징
1. 네이밍의 중요성
2. 기업의 특화 상품
3. 일관된 이미지

Ⅳ. 세계일류상품의 조건
1. 트랜드 파악
2. 법적 보호

Ⅴ. 세계일류상품의 동향

Ⅵ. 세계일류상품의 전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파이겐바움 박사는 TQC 개념의 창시자로 널리 일컬어지며 MIT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제네럴 일렉트릭사에서 품질 및 생산 담당 책임자로 근무하였다. 파이겐바움박사는 기조강연에서 변화하는 경제환경 하에서 품질의 개념이 변화하고 있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품질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그는 신경제와 구경제가 통합되고 있으며 시너지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새로운 변화의 물결로서 다음의 세 가지 관점을 중요시하여야 한다고 말하였다. 첫째, 경제가 글로벌화 되면서 고객의 기대가 급속히 상승하고 있으며 앞으로 국가간 기업간의 경쟁이 필연적이며 이에 대응하는 품질리더십이 중요하다고 역설하였다. 둘째, 인터넷 등 정보기술의 활용이 절실히 필요한 기업환경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기업은 이들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하였다. 그가 얘기한 인터넷을 통한 변화의 요인으로는 구매자의 정보검색 능력 증가,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한 구매자의 직접 구매행태 증가, 이를 통한 판매기회의 확대, 프로세스 관점에서 인터넷을 통한 사이클 타임의 감소, 고객위주의 마케팅 방법 개발의 필요성 들을 열거하였다. 이러한 정보기술에 대한 투자와 이를 통한 활용이 품질사이클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 얘기한다.
셋째, 신경제(new economy)를 맞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판매자-구매자 관계가 변화하고 있으며 따라서 새로운 역학관계에 기업이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고객만족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이익으로 전환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는 닷컴 기업의 버블붕괴 및 이로 인한경기침체에 일침을 가한 것으로 성장위주의 비즈니스 모델보다는 내실위주의 이익 모델이 더 필요하다는 전통적 품질경영의 사상을 신경제에 접목시킨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변화의 물결에 맞는 새로운 품질리더십이 필요한 바, 최고경영진이 이러한 변화를 읽고, 인식하여 새로운 형태의 품질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참고문헌
◇ 김건우, 우량기업의 조건과 특성에 관한 연구
◇ 김원수, 일반상품학, 법문사, 1991
◇ 이영직, 란체스터 경영전략 (강자와 싸워 이기는), 청년정신
◇ 이상문, 글로벌 시대의초일류 기업, 명진 출판사, 1994
◇ 유세준, 경영학원론, 서울 : 법문사 , 1994
◇ Leonardo L.Berry, 초일류 서비스 기업의 조건, 텍사스 A&M 대학 마케팅 담당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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