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연습] 삼성과 소니 SONY vs. SAMSUNG를 읽고 - 변화하는 경쟁 패러다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삼성과 소니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작성해 보았다. 혁신의 리더라 불리며, 지난 반세기 동안 전자 산업의 최강자의 자리를 누렸던 소니. 그들의 갑작스러운 몰락과 삼성전자가 새로운 강자로 부상한 이유에 대한 저자의 의문에서 출발한 이 책은 최근에 본책중 양서중의 양서라는 판단이다. 풍부한 자료, 철저한 고증, 관련업계에서 단련된 저자의 지식과 인맥등, 모든역량을 총동원하고, 이를 쉽게 전달하는 저자의 필력이 상당하다. 자기계발에 목말라있는 사람이라면 이책의 일독을 적극 권한다

목차
* 삼성과 소니 SONY vs. SAMSUNG를 읽고
* 삼성과 소니의 인사이드 스토리
* 글로벌 맞수 삼성과 소니
* 삼성과 소니의 성공실패요인
본문내용
*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두 전자기업, 그리고 둘다 아시아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사건이 되는 맞수기업, 삼성과 소니에 관한 책을 읽고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삼성과 소니.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글로벌 강자들을 대상으로 논문을 쓰듯 꽤 분석적인 접은으로 쓴 책이다. 일단 방법적인 접근, 사실과 데이터에 의한 접근에 대해 박수를 보내고 싶다. 다소 주관적인 분석이 아닌, 객관적인 수치를 중심으로 저자는 객관적인 이야기를 하려고 최대한 노력한 것 같다.

우리 주위에는 아직까지도 많은 수의 소니 매니아들이 있다. 컴퓨터를 살 때도 꼭 VAIO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있으며. 디지털 카메라를 사도 우선 소니를 보고 구입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하듯이 소니라는 회사는 사람들에게 있어 아직까지 매력이 있는 회사임에 틀림없다. 워크맨 1호를 세상에 선보인 소니는 1981년 드디어 매출액1조엔 기업의 대열에 합류했다. 당시의 영업 이익률은 14%라는 어마어마한 수준이었다. 그리고 다음해인 1982년 봄, 당시로서는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인원인 700명이 넘는 신입사원 채용을 단행했다. 일찍이 세상에 소니 신화라는 말까지 탄생시킨 소니. 그러나 시간이 흘러가며 그저 그런 회사로 전락해 버린 소니의 이야기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할 것이다.

이제는 우리의 기업을 벤치마킹할 차례다. 해외의 작은 기업도 우수회사라고 소개하고 본받을려고 노력하는데, 우리나라 굴지의 회사는 깎아내리는 것도 일종의 문화 사대주의라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참으로 시의 적절한 책이 아닐수 없다.

오랜 시간을 거쳐 준비한 자료들이 눈에 많이 띄여, 독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 같다. 지난 반세기 동안 전자 산업의 최강자의 자리를 누렸던 소니의 갑작스런 쇠락과 삼성전자가 새로운 강자로 부상한 이유에 대한 저자의 의문에서 출발한 이 책은 많은 이들에게 산업의 흐름을 읽는 지혜를 허락해 주는 것 같다. 또한 70년대로부터 2000년대까지 이르는 3~40년의 산업흐름을 이해하는 데 무척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변혁기에 두 기업이 선택한 전략과 그에 따른 결과. 그리고 조직 프로세스와 리더십이 가른 승부에 대해 풍성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참고문헌
* 삼성과 소니 - 살림Biz
* 삼성전자 왜 강한가 - 한국경제신문사
* 무엇이 SONY 소니를 추락시켰나 - 이립출판사
* 공병호 경제연구소 경영포럼 자료참조
* 성균관대학교 MBA경영자료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기업가 정신을 통한 혁신적인 격언과 명언 조사(A+자료)
  •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스타벅스, 몽블랑, GE 냉장고, 불가리, 나이키의 의류) 안승준상무, 삼성전자 인재개발연구소 전략은 resource allocation이다. 안승준상무, 삼성전자 인재개발연구소 남들이 추구하지 않는 가치가 진정한 가치이다. 안승준상무, 삼성전자 인재개발연구소 좀 더 넓게, 좀 더 멀리 convergence 적인 사고를 하자. 안승준상무, 삼성전자 인재개발연구소 경쟁은 discovery procedure이다. 첫 1년을 보내고 나서 학교 이름(Havard business school)에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삼성SDS와 LG CNS가 두바이에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어 IT 서비스 `빅3’가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의 비즈니스 발굴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시사서울 정시진 기자 webmaster@sisaseoul.comT스토어, 中 시장진출`글로벌플랫폼 길 열어`中 Lenovo社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T스토어 콘텐츠 제공SK텔레콤 글로벌 플랫폼 전략 첫 사례SK텔레콤의 T스토어가 중국 시장 진출에 성공, 본격적인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으로 도약한다.SK텔레콤은 중국

  • 삼성 경영분석 레포트
  • SAMSUNG세계적인 기업이 되기까지과 목 명 : 호텔 경영론담당 교수:성 명: 학 번: 학년 / 반: 목차 서론삼성의 HISTORY삼성의 경영철학삼성의 신경영본론삼성의 미래 경영이념과 정신일하고 싶은 기업 삼성 삼성의 사회공헌 기여도삼성의 MARKETINGSAMSUNG VS LG MARKETING 전략삼성의 사회협약삼성의 기업실적 및 환경 분석 삼성 자동차의 실패요인의 환경 분석결론세계적인 기업 삼성의 미래제언참고문헌 및 사이트 삼성을 조사/ 선정한 계기

  • 삼성전자의 조직문화, 효율성 조직의 발전 방향
  • 삼성디지털이미징각 사업부의 독자 경영으로 시간의 효율성 증가단점최고계층 중심의 의사결정본사 차원의 관리 지원 강화체계적인 경영전략 수립장점사업부 간 조정 곤란 및 지나친 경쟁회사 전체에 대한 일체감과 소속감을 키워줌사업부제의 장단점2012년 DMC/DS 구조DMC부문을 재편하고 양분CE(Consumer Electronics)DS부문 재편하고 세 팀으로 나눔Soft Driven Company’로의 패러다임 변화신성장동력 보강CEO 직속의 독립된 조직인 소프트웨어센터를

  • [경영학] 삼성전자 기업분석연구
  • 삼성전자의 조직능력 분석1. 인재확보 전략2. 사원관리 전략Ⅳ.삼성전자의 경영자 분석Ⅴ.삼성전자의 조직구조 분석1. 삼성전자의 경영구조 분석2. 삼성전자의 강점3. 삼성전자의 약점Ⅵ.삼성전자의 전략적 이슈1. 삼성전자의 경영 전략2. 삼성전자의 내,외적 경영환경의 극복과제Ⅷ.삼성전자의 앞으로 전략 방향 제시Ⅰ.삼성전자의 일반현황 분석1. 기업 개요회사명/영문삼성전자(주) /Samsung Electronics Co., Ltd.031-200-1114본사주소경기 수원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