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파워와 정치선전의 유사점과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정치, 권력, 권위

본론
제 1장 정치선전
1절 정치선전의 개념 및 목적
2절 정치선전의 기법

제 2장 소프트파워
1절 소프트파워의 개념 및 목적
2절 소프트파워의 특징

제 3장 정치선전과 소프트파워
1절 정치선전과 소프트파워 유사점
2절 정치선전과 소프트파워 차이점

제 4장 현대사회에서 정치선전과 소프트파워의 입지
1절 매스미디어와 정치선전
2절 매스미디어와 소프트파워


결론

본문내용
서론 - 정치, 권력, 권위


현대 민주정치에서 지도자나 정부에게 있어서 권위(자발적인 또는 묵시적인 동의와 지지를 통해 지배를 정당화)는 권력(타율적, 외면적, 물리적인 지배 복종 관계를 유지)을 유지하고 확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들 중의 하나이다. 권위를 가진 지도자의 권력은 공식적이고 정당한 권력으로 불리기도 하는 데 국민의 자발적인 지지와 동의는 정치과정 속에서 구해진다. 권위는 어떤 사회 질서 속에서 정책을 결정하고 분쟁을 해결하고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는 것으로, 좀 더 넓게 말하면 지도자와 국민간의 확립된 관계로 다양한 요소에 의해 그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즉 정치제도, 정치와 관련한 역사적 전통, 정치문화, 국민의 의식 수준, 매스 미디어의 발달 정도 등에 의해서 권위관계의 구조 및 형태가 결정된다.
역사적으로 권위주의 체제에서 민주정치체제로 이행되면서 지도자는 새롭게 형성된 권위관계 속에서 권력행사의 정당한 근거가 되는 정통성이 확보된 권위의 근거를 찾는데 정치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현대정치에서의 권위관계는 과거의 종적인 관계에서 횡적인 관계로 변화되고 있으며 지도자의 권위는 대중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고 그들이 권위의 원천이 된다. 소수와 다수 간에 평등주의가 성립되면서 권위관계는 새로운 근거를 찾아 정당화 과정을 거치도록 변화하고 있다. 특히 정치권력의 선전 매체가 되고 있는 매스 미디어의 정치적 비중이 증가하면서 대중 앞에서 권위를 정당화시키려는 기대는 선전의 문제로 feedback 되어 나타난다. 다양한 형식과 내용의 선전을 통해 새로운 권위관계의 정당화를 구축하는데 지도자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선전은 지도자와 대중간의 형성되는 권위와 관련된 이해관계의 갈등의 폭을 좁힐 수 있는 기능을 내재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정치선전에 대한 정확한 개념 및 정의를 소개하면서, 다양한 정치선전의 기법을 제시하는 동시에 이것이 소프트파워와 어떠한 유사점 및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대 사회에서의 권력은 어떠한 모습으로 대중들에게 다가가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면서 마칠 것이다.



제 1장 정치선전(Propaganda)

1절 정치선전의 개념 및 목적

선전이란 상대방의 태도나 행동을 자신이 바라는 방향으로 변용시키려는 목적에서 상징 기타의 수단을 통해, 진실과는 관계없는 일방적이고 조작적인 정보나 메시지를 불특정 다수에게, 이성보다는 감성적인 방법으로 전달하는, 의도적이며 계획적인 일단의 커뮤니케이션행위 또는 기술을 말한다.
이에 반해 선동은 특정 사상에 대한 지지 혹은 반대를 유도할 목적으로 대중을 정치적 커뮤니케이션적 측면에서 조직화하는 행위인바 이것은 즉 합리적인 설득에 의해서라기보다 대중이 비합리적인 정서와 감정에 주력함으로써 대중운동을 유발, 선동자의 목적에 부합시키려는 의도로 쓰이는 방법이다. 장을병, ‘정치적 커뮤니케이션과 정치발전’ (서울, 범우사, 1981) p. 149
즉, 선전과 선동의 의미를 비교해 보면, 선전은 다수의 이념을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지만, 선동은 한 가지 또는 소수의 이념을 다수에게 전하는 것을 뜻한다. 결국 선전은 어느 정도 교육을 받고 이성적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지만, 선동은 교육을 받지 않은 비이성적인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2절 정치선전의 기법

이러한 정치선전은 그 목적을 성공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전달기법을 사용한다. 중요기법으로는 7가지가 있다.

1. 오명 붙이기 (Name Calling)
이는 반대자에 좋지 않은 이름을 붙여 공격 대상이 되는 인물이나 조직
참고문헌
김정일 '주체사상에 대하여' 1982
노암촘스키, ‘노암촘스키의 미디어컨트롤’, 이상모색총서, 2003 참조
박홍영지음, 「일본 ODA와 국제정치」, 한울아카데미, 2006 참조
장을병, ‘정치적 커뮤니케이션과 정치발전’ 범우사, 1981
정문길, ‘소외론 연구’, 문학과 지성사,1982
정용준, “V. I. Lenin의 선전선동론에 대한 연구”, 1989
조지프나이, ‘소프트 파워’, 세종연구원,2008
하정혜, ‘엘리트 민주주의론의 비판적 고찰’논문, 1990
http://blog.naver.com/vanziggy?Redirect=Log&logNo=50019580963 참조
http://www.fulbright.or.kr/ 참조
http://ko.wikipedia.org/wiki/%ED%95%9C%EB%A5%98_(%EB%AC%B8%ED%99%94 위키백과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최근 논술 출제 문제 유형과 특징및 대학별 논술고사 출제 경향00
  • 소프트파워란 1989년 미국의 국제정치학자 나이(Joseph Nye)가 만들어 통용시킨 용어이다. 나이는 권력(power)의 행사를 채찍을 통한 강제,당근을 통한 유인,상대로 하여금 내가 원하는 바를 원하도록 끌어들이는 것의 세 가지 유형으로 대별한 후,권력의 자원이란 측면에서 하드파워는 채찍과 당근,즉 군사력과 경제력으로,소프트파워는 문화,이념,외교술 등으로 구분한다. 또한 그는 권력의 행사방식으로서 하드파워가 상대방이 원치 않는 바를

  • [마케팅] [마케팅] 코카콜라와펩시의 개요 및 광고전략
  • 소프트(Microsoft)의 커뮤니티 사이트, 동문회 사이트인 클래스메이트닷컴(classmate.com) 등이 큰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과거와 달리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하고 있는 굴뚝산업 관련 기업들의 투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 이 시장 미래를 낙관적으로 만들고 있다는 게 닐슨/넷레이팅스의 설명이다. 이번 조사를 담당했던 알렌 바이너는 최근 펩시, 코카콜라, 포드 등 대형 오프라인 기업들이 온라인 광고를 늘리고 있다며 이들 기업의 참여로

  • 중화질서와 조화세계론의 동아시아 질서관 비교
  • 소프트파워 외교 + 다자주의 외교황제의 덕화에 따른 중국화종합안보관Ⅳ. 중화질서와 조화세계론의 동아시아 질서관 비교- 조화세계론을 통한 중국의 담론주도권 장악조화사상동아시아적 가치동아시아 문화 정체성새로운 동아시아 질서인류공동이 향유하는 가치관Ⅴ. 결론요약 정리Ⅴ. 결론중화질서론조화세계론배경기존 중화제국의 제국주의적 질서를 공고히 하기 위한 이론새로운 강대국으로 부상하면서 제기한 새로운 질서의 틀

  • [광고원론] 광고와 대중문화
  • 파워엘리트 작곡가 겸 프로듀서 박근태가수를 스타로 키우는 음악 재단사중학교 때 밴드 대학 중퇴 후 본격 작곡활동한류의 주역 광고음반 포맷마케팅 펼쳐작곡가 겸 프로듀서 박근태이효리와 권상우가 출연한 화제의 CF ‘애니 모션’과 이효리와 에릭의 ‘에니클럽’ 광고 CF 음악을 작곡한 사람은 바로 34세의 작곡가 박근태였다. 또 옥주현이 핑클에서 솔로로 독립했을 때 그를 알린 곡 ‘난’과 성시경이 2년차 ‘소포모어 징크스’에 고

  • [광고홍보] 광고와 대중문화
  • 파워엘리트 작곡가 겸 프로듀서 박근태가수를 스타로 키우는 음악 재단사중학교 때 밴드 대학 중퇴 후 본격 작곡활동한류의 주역 광고음반 포맷마케팅 펼쳐작곡가 겸 프로듀서 박근태이효리와 권상우가 출연한 화제의 CF ‘애니 모션’과 이효리와 에릭의 ‘에니클럽’ 광고 CF 음악을 작곡한 사람은 바로 34세의 작곡가 박근태였다. 또 옥주현이 핑클에서 솔로로 독립했을 때 그를 알린 곡 ‘난’과 성시경이 2년차 ‘소포모어 징크스’에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