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선전과 소프트파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2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정치선전
- 개념 및 목적
- 기법
2. 소프트파워
- 개념 및 특징
3. 정치선전과 소프트파워
- 유사점
- 차이점
4. 현대사회에서 정치선전과 소프트파워의 입지
- 매스미디어와 정치선전
- 매스미디어와 소프트파워
- 본문내용
-
1. 정치선전(Propaganda)
1.1 정치선전의 개념
진실과는 관계없는 일방적이고 조작적인 정보나 메시지를 불특정 다수에게, 이성보다는 감성적인 방법으로 전달하는, 의도적이며 계획적인 일단의 커뮤니케이션행위 또는 기술
1.2 정치선전의 목적
목적으로는 주어진 상황에서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행동이 선전자(propagandist)가 바라는 대로 되도록 하는 의도에서 행해지는 것을 말한다.
선전은 선전자와 피선전자간에 이루어지는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한 방법으로서, 그 내용 속에는 항상 지도자의 정치적 의도가 비밀스럽게 담겨 있다.
거의 모든 선전은 선전자, 즉 지도자 측에 의해서 피선전자인 국민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1.3 정치선전의 기법
1. 오명 붙이기 (Name Calling]
예) 한나라당 => 차떼기당, 민주당 => 난닝구당
이회창의원 => 이회충, 최병렬의원 => 최빙렬
2. 화려한 일반화 (Glittering generality)
예) 노무현 대통령 => 시민혁명
보수정당 => 정강정책
3. 전이 (Transfer)
예) 1. 정치적 선동자가 열변을 토한 후 마무리로 기도를 하는 것
=> 자신의 주장을 종교적인 권위에 의하여 정당화
2. 탄핵안 가결 => 야당은 의회 쿠데타라 명명
=> 탄핵안 가결은 합법적인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 것임에도 불구하고
쿠데타라는 좋지 않은 이미지와 연결하여 부정적 이미지 조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 본 강의에서 언급한 국내외 기업가 이외에 성공한 기업가 1인을 선정하여 그 기업가의 생애와 기업가 정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영환경의 중요성, 환경 불확실성의 관점, 고려해야 할 일반 환경요인과 구체적 환경요인 및 기업의 환경 적응노력을 설명하시오
- 성격이론 중 하나를 선택해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 인간의 성격발달 이론 중 하나를 선정하여 사회화와 관련지어 논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