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수업지도안] 사회교육과 교수-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학습 목표
Ⅳ. 단원의 구성
Ⅴ.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Ⅵ. 학생 실태 및 지도 방침
1. 기초 조사
2.지도상의 유의점
Ⅶ.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Ⅷ. 교수-학습 자료
Ⅸ. 단원 총괄 평가
1. 평가 계획
2. 평가 기준(수행 평가)
----------별첨----------
<수행평가 학습지>
- 본문내용
-
Ⅰ. 교재 및 단원명
1.교재
① 교과서 : 11학년 심화선택과정 경제
② 출판사 : 천재교육
2. 단원명
① 대단원: Ⅴ. 세계 시장과 한국 경제의 미래 전망
② 중단원: 1. 국제 거래와 경쟁력
③ 소단원: (3) 환율과 국제 수지
Ⅱ. 단원 설정의 이유
현대 사회의 경제생활은 개방 체제하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경제 성장을 위해 더 넓은 시장에서의 협력과 경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그 동안 수출 주도형 경제 개발 전략을 통하여 고도의 성장을 이룩하였으므로 외국과의 경제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국제간의 거래에 있어서는 화폐 단위가 다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화폐간의 교환 문제가 발생하고 이것이 국제 거래를 복잡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이해를 곤란하게 만든다.
환율의 변동과 영향을 이해하는 것은 국제 경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므로,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가 경제의 구성원으로서 현명한 상황 인식 및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도록 한다.
Ⅲ. 학습 목표
1. 지식 ․ 이해면
‧일상 생활 속에서 국제 경제와 관련된 현상들을 찾아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비교우위, 환율, 국제수지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국제 경쟁력을 결정하는 요인을 이해할 수 있다.
2. 기능 ․ 능력면
‧국제 거래에 있어 비교우위, 환율 등의 개념이 왜 필요한지를 말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국제 수지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3. 가치 ․ 태도면
‧우리 나라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알고, 이에 적극 동참하려는 자세를 갖는다.
Ⅳ. 단원의 구성
Ⅴ. 세계 시장과 한국 경제의 미래 전망
1. 국재 거래와 경쟁력
2. 한국 경제의 미래 전망
3. 인류 공동체와 경제 협력
(1) 세계화와 우리 경제
(1) 21세기 한국 경제의 과제와 대책
(1) 21세기 인류 공동체의 경제 문제
(2) 무역 특화와 국제 경쟁력
(2) 통일 시대를 위한 경제적 준비
(2) 경제 마찰의 현황과 해결
(3) 환율과 국제 수지
(3) 통일 한국의 경제 전망
(3) 인류 공동 번영을 향한 우리의 노력
Ⅴ.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주제
차시
제재
주요 학습내용
수업 지도 방안
교과서
1. 국제 거래와 경쟁력
1/8
(1) 세계화와 우리 경제
· 세계화의 의미, 배경, 촉진 계기
· 세계화와 블록화의 공존
· 세계화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의식· 태도
신문 활용 학습
인터넷 활용 학습
조사학습
가치 학습
234
2/8
(2) 무역 특화와 국제 경쟁력
· 주요 수출품의 시장 현황, 무역의 특화 방향
·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 외자 유치의 효과
· 자유 무역 협정의 개념, 현황, 기능
탐구 학습
모둠별 탐구 학습
학급 여론 조사
강의 학습
242
3/8
(3) 환율과 국제 수지
· 환율의 의미, 변동과 영향
· 환율과 경제 수지와의 관련성
· 우리 나라의 국제 수지 변화
· 외환 시장 안정화 방안
문답 학습
개별 탐구 학습
모둠별 탐구 학습
토론 학습
25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ICT]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목적과 구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수업방법 및 향후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방향 분석
- [일본 ICT]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적,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내용,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제 시책과 추진 과제,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밀레니엄 프로젝트 분석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성교육,옛날이야기교수자료(학습자료), 인성교육,ICT활용교육 교수자료(학습자료), 인터넷언어예절교육,발표교육,학부모교육 교수자료(학습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