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원`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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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광고 선정 이유
2. 회사 소개
본론
3. 소비자 정보 처리과정에 의한 ‘청정원’ 광고 분석“청정원”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분석
1. 노출
2. 주의
3. 이해
① 정교화 가능성 모델
② DDB Needham의 R.O.I Springboard
4. 기억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광고 선정 이유

소비자행동 팀별 과제를 하기 위해 처음 모였을 때, 분석할 광고를 잘 선택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만드는 첫 단추라고 생각하고 무엇보다 광고의 선택에 신중을 가했다. ‘요즘 핫이슈로 떠오르는 광고계의 트렌드는 어떠한가?’, ‘성공했다고 평가받는 광고는 어떠한 광고인가?’를 파악하기 위해 우선 다양한 매체를 통해 많은 광고를 접해보기로 하였다.
여러 광고물을 접하면서 소비자행동 수업시간에 들었던 강의내용이 떠올랐고, 지금 우리의 상황이 광고물에 대한 관여도에 영향을 미쳐서 인지 예전과 다른 시각으로 광고를 대하는 우리 모습을 느낄 수 있었다. 심사숙고 후에, 우리는 광고가 미치는 영향이 큰 제품군이 무엇일까 토론했다. 요즘 멜라민 파동이나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라는 음식과 관련된 많은 문제가 생기게 되어 음식료품 광고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다. 음식료품시장은 성숙기시장으로서 모든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가장 많이 접하는 필수품이며, 제품의 맛과 영양면에서도 별다른 차이가 없으므로 광고가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2. 회사 소개





본론

3. 소비자 정보 처리과정에 의한 ‘청정원’ 광고 분석“청정원”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분석

소비자는 의도적이든 우연적이든 수많은 마케팅자극에 노출된다. 이런 수많은 자극들은 소비자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고, 소비자 자신이 그 자극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 주의를 기울이게 되고, 그렇지 않으면 주의를 하지 않는다. 주의 정도와 자신의 능력에 따라 나름대로 자극의 내용의 지각(이해)하고, 자극에 대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평가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지각과 평가에는 흔히 장기기억 속에서 저장된 기존의 관련지식이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은 과정을 소비자정보처리 과정이라고 한다.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은 소비자가 자극물의 정보에 노출되고 이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해하는 과정으로 자극으로부터 개인적인 의미를 도출하기 위한 지각 과정과 지각 결과를 기억 속에 저장하는 학습과정을 구분된다. 이는 노출 - 주의- 이해- 기억의 과정을 통해 살펴 볼 수 있다.
소비자는 정보에 노출되면 감각기관에서 감지하게 되고 단기기억에서 주의를 기울여 이해하게 되어 장기기억으로 이동하거나 단기기억에서 머물기도 한다. 이런 장기기억으로 이동한 기억은 나중에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인출되기도 한다.

‘청정원’의 지하철 광고


지금부터 ‘청정원’의 광고 중 ‘건강한 프로포즈’라는 문구를 가진 캠페인 광고를 통해 소비자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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