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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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1. 사례관리의 개념
2. 사례관리의 목적
3. 사례관리의 특성

Ⅲ.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모델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2. 사례관리의 모델

Ⅳ. 사례관리의 기반
1. 생태체계적 관점
2. 강점관점
3. 임파워먼트 접근

Ⅴ.사례관리 과정
1. 사례관리 과정
2. 사례관리자의 역할

Ⅵ.사회복지에서의 역량강화


Ⅶ.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사례관리의 특성
사례관리는 서비스 전달체계의 수많은 서비스 기관에서 기관의 목적, 서비스 대상자의 욕구, 사례관리자의 역할과 주요 기술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되어 왔다(Lauber, 1992:3). 다양한 사회복지실천의 영역별로 특수성을 반영한 사례관리 기능의 특수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사회복지실천 영역에 적용가능한 공통적이고 보편적인 사례관리실천의 주요 특성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Greene, 1992).
이러한 특성을 살펴보면, 전통적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 강조해 온 개별적 접근과 매우 유사한 측면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사례관리실천의 주요 특성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형성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
- 위기에 놓인 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할 때, ‘상황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을 적용한다.
-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와 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보호하기 위해 서비스 연속성의 목적을 갖는다.
- 질병과 기능 상실에 동반되는 정서적인 문제들을 개선시키는 개입을 시도 한다.
- 서비스 전달체계 개입시 중개와 옹호의 사회복지기술을 사용한다.
- 표적대상인 클라이언트는 경제, 의료, 사회 및 개인적 보호욕구 등의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장기적인 보호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 최소한으로 규제된 환경에서의 서비스 제공을 원칙으로 한다.
- 클라이언트의 기능과 보호수준을 결정하는 지지망 사정이 필요하다.
- 자기결정, 인간의 가치와 존엄 및 의사결정시 상호책임 개념 등의 전통적인 사회복지적 가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사회복지실천과 사례관리의 비교
구분사회복지실천의 개별적 접근사례관리개념스스로 해결하기 곤란한 문제를 가진 개인에게 성격발달과 사회적응을 도모하기 위해 전문가가 행하는 개별적‧의식적 문제해결과정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사회적 기능향상을 위하여 그들과 사회자원과의 연결과 조정을 통하여 그들을 보호하는 과정대상∙특정 문제 혹은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
∙아동, 청소년, 가족, 여성 등
∙대체로 문제해결이 가능하고 문제가 해결되면 정상적 기능을 수행하여 생활가능∙만성적 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
∙보호가 필요한 아동이나 노인, 장애인 등
∙이로인해 사회적 기능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문제가 다양하고 복합적, 지속적
∙대체로 완전한 문제해결이 용이하지 못해 정상생활이나 자립생활유지가 어려움 문제사회부적응, 음주, 흡연, 폭력 등 대체로 한 사람의 클라이언트가 특정문제를 가지고 있음경제, 의료, 환경 등 다양한 문제를 한 사람의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음목적성격발달과 사회적응능력의 향상보호의 연속성, 비용효과성, 접근성과 책임성, 일차집단의 보호능력향상, 사회적 기능의 향상장소사회복지기관을 비롯한 상담소, 학교, 가정 등클라이언트의 가정, 클라이언트의 거주시설, 병원, 요양원, 교도소 등

구분사회복지실천의 개별적 접근사례관리과정초기접수-->문제사정-->개입목표수립, 개입방법활용에 의한 개입-->개입목표달성 후 종결, 사후관리 등 개입의 시작과 끝이 있음∙대상자발견 --> 문제사정 --> 개입목표수립 -->개입 --> 개입과정에서 모니터링과 재사정/과제평가에 의한 환류, 새로운 문제, 욕구발견 --> 개입전략수정 --> 개입 --> 모니터링 --> 평가 등 재사정과 환류에 의한 새로운 개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짐
∙대체로 클라이언트에 의한 지속적 관리가 이루어지는 특징이 있음
∙다만 소수의 클라이언트만이 기대하는 수준의 재활을 통해 지역사회 내의 자립생활이 가능한 경우 종결이 이루어짐 선결
요건실천과정에 클라이언트의 참여와 문제해결 의지∙공적 차원에서 사례관리를 하는 각종 법률, 제도, 정책적 기반이 마련되어야 함.
∙클라이언트가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통합과 정상화될 수 기능할 수 있도록 사회구성원의 사회적 성숙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사례관리자에 의해 클라이언트 자신, 가족자원 및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이 총망라되어 개발되고 조직되어 활용됨원칙개별화, 의도적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적 관여, 수용, 비심판적 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성장과 변화에 대한 신념, 장점과 잠재력의 강조와 개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책임성과 보호의 연속성, 서비스 제공의 포괄성, 지역사회자원의 적극적 개발과 동원, 권리와 비밀보장 등전문가의 특성∙특정 전문가에 의한 개입가능
∙사회복지사는 상담자 혹은 치료자의 역할이 강조됨∙다양한 전문가들에 의한 팀접근이 요구됨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차원에서 옹호와 대변자의 역할이 강조되며, 팀 차원에서는 조정자 역할이 요구됨


Ⅲ.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모델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사례관리는 1980년대 이후 미국, 영국, 캐나다 등에서 정신장애인을 비롯하여 노인, 아동, 장애인과 같은 다양한 대인서비스 영역에서 주목받아 왔다(Rothman, 1991:520). 사례관리라는 용어는 care management, managed care, care coordination, case coordination, continuing care coordination, continuity coordination, service coordination, service integration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Netting, 1992).
1990년 사회사업백과사전(Encyclopedia of social work)의 제 18판(보충판)에 종래의 ‘케이스 웤(case work)’이라는 항목이 사라지고 ‘사례관리’ 항목이 새롭게 등장한 것은 사례관리가 단순히 조정기능을 중심으로 한 간접서비스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에 대한 대면서비스 등 직접 서비스 모두를 포괄하는 통합적 모델임을 제시해 준다. 또한 이러한 변화는 미국 사회복지계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서, 사례관리가 실천 현장에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 준다고 하겠다.
사실 사례관리는 완전히 새로운 개념으로 사회복지실천에 등장한 것은 아니다(Moore, 1992., Kirst-Ashman & Hull, 1993:505., Ashley, 1988). 사례관리는 1863년에 설립된 메사추세츠의 자선위원회에서 이미 시작되었으며, 이는 지금의 일반사회복지가들(generalist social workers)의 실천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 후 사례관리는 리치몬드(Richimond) 시대 이래로 사회복지의 전통적인 분야로 자리잡았고(Jonson & Rubin, 1983: O'Connor, 1988), 인보관 운동과 자선조직협회에서 이미 그 기원을 찾아 볼 수 있다(Rubin, 1987., Vourlekis & Green, 1992). 따라서 사례관리가 1980년대에 들어 새롭게 case work보다 진보된 하나의 방법론으로서 활용되기 시작한 것은 다음과 같은 역사적 배경을 갖는다(Ashley, 1988., Moxley, 1989., Rothman, 1991., 양옥경, 1996.).

1) 탈시설화의 영향
미국은 1960년대 초 지적장애 장애인과 정신장애인을 대단위 수용시설에서 퇴소시켜 지역사회로 돌려 보내는 탈시설화 정책이 실시되었다. 시설 수용은 거의 모든 서비스들이 지리적, 행정적으로 집중되어 있어서 각 클라이언트에 대한 별도의 서비스 관리가 필요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들이 지역사회에 거주하게 되자 지역사회 전체에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관리 체계의 필요성이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각 기관들마다 보유하고 있는 자원이나 수혜 자격요건(eligibility)이 달라서 이들을 총관리하는 전문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2)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체계
재활서비스는 클라이언트의 생활 전반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기존의 서비스는 특정 서비스를 매우 한정된 범위에서 특정인구에게 제공하는 형태로 이루어져서 서비스의 단편성과 분산화가 문제점으로 제시되었다. 특히 서비스 전달체계가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이양됨에 따라 서비스 사이의 조정장치가 거의 없는 상태가 되었다. 여기에 서비스 망이 점차 고도로 복잡해지고 분산됨으로써 서비스가 중복될 뿐 아니라 서비스의 연계성이 부족하게 되었다. 이러한 서비스의 정글화 현상은 클라이언트가 다른 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문제를 야기하였으며, 심지어는 접근 기회마저 차단하는 경우가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 체계에서 서비스의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능이 요청되었다.

3)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들은 지역사회내의 적절한 환경 자원의 미비로 많은 책임을 안게 되었고 이로 인해 과도한 스트레스가 발생되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들이 환경자원을 개발하고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기능이 필요하게 되었다.

4)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탈시설화 정책으로 점차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정신 및 신체장애인이 증가하게 되었고, 이들이 지역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갖게 되었다. 따라서 지역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조직하고 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하였다.

5) 서비스 비용 억제
서비스 전달 효과 향상은 자원이 한정된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관심사이다. 이는 서비스의 비용 효과와 중복을 피하도록 점검하는 전문 기술의 필요성을 요구하였다. 사례관리는 이러한 상황에서 보호의 총계획을 관리하고 비용을 억제하는 수단으로 적합하다고 평가받게 되었다(최성연, 1997).

이러한 역사적 배경 안에서 등장한 사례관리는 전통적인 사회복지의 맥을 잇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통합적 실천양식이다. 또한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 뿐만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므로, ‘상황속의 인간’이라는 체계적 관점을 가지는 사회복지실천에 매우 부합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사례관리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이준상 저 | 사회복지개발연구원 발행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
김통원 저 | 지샘 발행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 실천방안에 관한 연구
강현주 저 | 서강대 공공정책대학원 발행, 사회복지 전공

지역사회복지관에서의 사례관리실천 연구 : 가족중심실천모델 적용의 필요
조성상 저 | 安養科學大學 발행

지역사회복지관에서의 사례관리에 대한 사회복지사들의 주관적 경험과 인식
우국희 저 |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발행

사회복지실천현장 사례관리 적용과 이해 : 과제중심모델을 중심으로
부천오정구노인종합복지관 저 | 학현사 발행

社會福祉專門要員의 事例管理實踐을 위한 實證的 硏究
윤수현 저 | 大邱曉星가톨릭大學校 발행, 사회복지학과 전공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사례관리모델 적용에 관한
안정미 저 | 서울여자대학교 발행, 사회사업학과 전공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례관리의 이해
김나영 저 | 大元科學大學 발행

지역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들의 사례관리실천에 대한 인식 및 활용 실태
송민정 저 |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발행

지역사회복지관에서의 재가노인을 위한 사례관리실천 연구
조성희 저 | 서울신학대 대학원 발행, 임상 전공

대전지역 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적 접근에 대한 인식과 활용에 관한 연구
이선화 저 | 대전대 대학원 발행, 사회복지학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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