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외모에 대한 스트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ⅰ. 주제 선정 이유
ⅱ. 관련 연구에 대한 고찰
ⅲ. 구체적 연구 문제


Ⅱ. 연구방법
ⅰ. 참여자와 도구&절차
ⅱ. 설문지 문항에 대한 요약


Ⅲ. 결과 및 논의
ⅰ. 상관 관계 분석
ⅱ. 결론 : 외모와 스트레스에 대한 논의
ⅲ. 연구를 마치면서 하고 싶은 말들


Ⅳ. 참고문헌


Ⅴ.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 주제 선정 이유

흔히들 현대사회는 외모 지상주의 사회라고 합니다. 이것이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현대사회에서 외모가 가지는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가령 입사면접과 같은 경우. 깔끔한 외모가 플러스 요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과거와는 달리 외모는 하나의 능력이자 경쟁력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외모에 대해 상당히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조는 이점에 착안하여 외모에 대한 스트레스를 주제로 삼게 되었습니다.

․ 관련 연구에 대한 고찰

집단
상관계수
사례수
중학교

-.414
71

-.313
65
합계
-.360
136
고등학교

-.230
72

-.442
66
합계
-.405
138
전체

-.351
137

-.389
137
합계
-.386
274
한옥진(2002), 청소년의 신체적 매력에 대한 인식과 자아 존중감과의 관계 분석,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예1) 자신의 신체적 매력에 대한 인식과 외모에 대한 스트레스와의 관계
** p <.01
자신의 신체적 매력에 대한 인식과 외모에 대한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피어슨의 적률상관계수를 계산한 결과 중학생과 여자고등학생이 자신의 신체적 매력에 대한 인식과 외모관련 스트레스 간에 p<.01수준에서 부적상관을 보여 자신의 신체적 매력에 대한 인식이 낮을수록 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여자고등학생이 가장 큰 상관을 보여주었으며 중학교 여학생보다 중학교 남학생이 더 큰 상관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남자 고등학생의 경우 부적상관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경숙(2007), 성인 여성의 외모관심도와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 한국미용예술학회지 : 제1권 2호
(예2) 성인 여성의 외모관심도와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
현대 사회는 문화와 매스미디어의 급속한 발달로 미의 개념이 다양해지고 있다. 또한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에 있어서도 내면적인 인품과 인성 보다 외모를 더 중요시 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제일기획에서 연구한 바에 따르면, 25~34세의 여성은 외모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수단이라고 여긴다고 한다. 또한 ‘용모가 인생의 성패에 크게 작용한다.’에 68%가 긍정적인 답을 했으며, 69%가 ‘외모에 신경을 쓰고 외출하면 사람들이 더 친절하게 대한다.’라고 응답했다. 이처럼 외모나 신체적 조건은 단순히 개인을 가꾸는 차원을 넘어 사회적 성공의 조건이 되거나 사회적 지위나 부를 상징하는 기준이 될 만큼 커졌다.
본 연구는 20~40대 성인 여성이 추구하는 외모관심도에 따른 세분화 된 외모관리행동의 차이를 파악하여 미용 산업의 각 분야에 도움을 줄 목적으로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 여성들의 외모관리는 단지 여성의 순수한 본능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외모가 중요시 되는 현대 사회의 구조 속에서 행하여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윤지현(2005), 여자대학생의 신체불만족, 외모가치 내재화, 완벽주의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4학년도 석사학위 청구논문

(예3) 여자대학생의 신체불만족, 외모가치 내재화, 완벽주의의 관계
이 연구는 신체불만족, 외모가치 내재화와 완벽주의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습니다. 이 연구에 세운 다섯 가지 연구가설은 '첫째, 외모가치 내재화는 신체불만족을 예측할 것이다, 둘째, 부적응적 완벽주의는 신체불만족을 정적으로 예측할 것이다, 셋째, 적응적 완벽주의는 신체불만족을 부적으로 예측할 것이다, 넷째, 부적응적 완벽주의는 외모가치 내재화를 정적으로 예측할 것이다, 다섯째, 적응적 완벽주의는 외모 가치 내재화를 부적으로 예측할 것이다'입니다.

BD
I
AP
MP
신체불만족(BD)
1.000



외모가치 내재화(I)
.174**
1.000


적응적 완벽주의(AP)
-.085
.027
1.000

부적응적 완벽주의(MP)
.071
.308**
.289**
1.000
평균
42.203
37.138
32.742
74.292
표준편차
6.803
8.617
5.520
11.892
이에 따른 결과는 아래의 표로 정리했습니다.
**p<.01
참고문헌

1. 윤지현(2005). 여자대학생의 신체불만족. 외모가치 내재화. 완벽주의의 관계. 이화여자대 학교대학원 2004학년도 석사학위 청구논문.

2. 한옥진(2002). 청소년의 신체적 매력에 대한 인식과 자아 존중감과의 관계 분석. 전북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이경숙(2007). 성인 여성의 외모관심도와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 한국미용예술학회 지 : 제1권 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 피그말리온 효과 Pygmalion in the classroom
  • 대한 사람들의 믿음, 기대, 예측이 대상에게 그대로 실현되는 경향을 피그말리온 효과 (Pygmalion effect)라고 불렀다. 즉 자기 충족 예언, 어떻게 행동하리라는 주위의 예언이나 기대가 행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어 결국 그렇게 행동하도록 만든다는 이론이다. 나는 위에 중심으로 나온 교사학교의 역할에 대한 인식은 물론 여러 방면에서 새롭게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심리학에서는 타인이 나를 존중하고 나에게 기대하는 것이 있으면 기대에 부응하는

  • 정신분열 집단 프로그램
  • 대한 개인의 지각, 사고, 정서, 언어, 행동들에 혼란을 일으키고 일상생활을 파괴하게 된다. 정신분열증 환자들은 기능상의 여러 장애를 나타내지만 특징적인 장애 중 하나는 사회적 능력이 현저하게 저하되어 있다는 것이다. 특히 만성정신분열증 환자들은 기능상의 여러 장애를 나타내지만 특히 사회적 문제해결이나 작업수행과 같은 고차원적인 사회적 기능 외에도 식사나 청결 혹은 외모관리와 같은 매우 일상적이고 기본적인 기능마저도 손상되어

  • 청소년기의 섭식 장애
  • 대한 반응,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스스로 편안해지기 위해 음식을 사용하는 것 등을 포함한 수많은 요소와 결합되어 있다. 과체중이 이와 같은 중다 원인에 의한 것이라면, 이에 대한 치료 또한 지금까지의 영양학적 및 운동 프로그램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심리학적 개입을 포함한 보다 체계적인 처치를 필요로 한다고 할 수 있다.(1) 청소년기 동안의 발달적 형태사춘기의 신체적 변화는 청소년기의 그 밖의 모든 변화를 지배할 만큼 매우 중요한

  • 레포트 - 생명윤리 및 철학 과제-비판적사고
  • 스트레스만 주게 할 수 도 있다. 또 경쟁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도 중요하다. 일부 사람들은 경쟁사회를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의 불행을 자신의 기쁨처럼 느끼기도 한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경쟁을 통해 좋은 결과를 예상할 수 없다. 게다가 사람들 사이의 관계도 서로 간에 신뢰감이 없는 가식적인 모습이 되고 경쟁과정에서 모두가 좋지 않은 결과를 얻게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성공과 행복이 자신에게도 즐거움이 되는 경쟁을

  • [광고기획] 국순당 생막걸리 옥외광고 계획서
  • 심리학적 분석에 따르면 막걸리의 제품특징(저렴한 가격, 저도수, 웰빙 식품)과 사회적 상황(막걸리가 하나의 상품이 아닌 트렌드로 인식)을 고려해 보았을 때 2030 세대의 심리적 특징이 가장 적합한 목표소비자층이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타겟설정Core Target Audience타겟의 특성제품의 특성막걸리에 대한 높은 선호도높은 주류 소비량맛과향을 중시트렌드를 즐기는 저도수 음주문화깔끔한 맛신선한 막걸리세련된 디자인저렴한 가격낮은도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