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론] 청소년문제와 보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 문제와 보호의 이해

1. 청소년문제의 개념
2. 청소년문제의 유형
3. 청소년보호의 개념

Ⅲ. 청소년 문제의 이론적 관점

1. 생물학적 이론
2. 심리학적 이론
3. 사회학적 이론

Ⅳ. 청소년 문제의 영역

1. 가출
2. 학업중단
3. 유해환경접촉
4. 학교폭력
5. 성비행
6. 사이버일탈
7. 소년범죄

Ⅴ. 청소년보호대책

1. 가정차원의 보호대책
2. 학교차원의 보호대책
3. 사회차원의 보호대책
4. 청소년유해환경정책
5. 소년사법제도

Ⅵ. 결론
Ⅰ. 서론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의 문제와 보호 분야는 과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 까지 여러 학자들에게 연구되어 왔다. 물론, 청소년의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은 학자와 시대에 다르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이론보다는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청소년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과 논의일 것이다. 사실상 청소년 문제와 보호는 역사적 맥락 아래서, 과거보다는 현재에 집중 되어 논의 되고 있는 사안이다. 이에 대해서는 청소년들이 시대의 변화 속에서 청소년들이 겪는 입시위주 교육에 대한 지나친 스트레스와 그로인한 학업중단, 성에 대한 개방화에서 오는 가치관 혼란 등의 이유로 설명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큰 틀 안에서 청소년 문제와 보호에 대해서 살피고자 한다. 먼저 청소년 문제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 보호의 개념을 논함으로 그 개관을 해보고자 한다. 연이어 청소년 문제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간략히 짚어볼 것이다. 이로써 개념의 틀을 형성 하고 보다 구체적인 청소년 문제의 영역과 그 보호대책을 설명해 볼 것이다.
청소년 문제와 보호라는 사실적이며,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 짚어보는 이번 과제를 통해서 청소년 문제와 보호의 개념에 대해서 명백히 이해하고, 그것에 대한 의미를 되짚어 보고, 구체적 영역과 대책에 대해서 보다 넓은 시야를 갖게 되기를 기대해본다.

Ⅱ. 청소년 문제와 보호의 이해

1. 청소년문제의 개념

청소년문제란 청소년이 갖고 있는 모든 문제로, ‘청소년비행’과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된다. 청소년문제의 개념은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워, 여러 유사개념을 파악해야 한다. 즉, 광의의 의미의 ‘일탈’과 협의의 의미인 ‘범죄’ 사이에서 여러 혼재되는 개념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고, 그것은 아래와 같다. 여기서 혼재되는 개념이란, 일탈, 청소년 비행, 지위비행, 청소년 문제행동, 소년범죄, 청소년 문제 등을 말한다.

2. 청소년문제의 유형

청소년 문제는 행위유형에 따라 폭력비행, 재산비행, 약물비행, 성비행 등이 있으나 일탈의 정도에 따라 네 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개인적인 일탈행위로서 비행이나 범죄엔 해당하지 않는 영역으로서 가출이나 자살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청소년의 사회적 지위로 인한 지위비행의 영역으로서 음주, 흡연, 성관계 등을 들 수 있다. 셋째, 청소년기의 지위비행이 심화되어 범죄에 해당하는 영역으로서 학교폭력, 성비행 등을 들 수 있다. 넷째, 청소년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사법적 처벌을 받게 되는 영역으로서 형사처벌을 규정하는 법률에 위반하는 모든 행위가 포함된다.

3. 청소년보호의 개념

청소년 유해환경의 규제와 유익환경의 조성을 통해 청소년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념으로서 ‘청소년보호법’에서 파생된 것이다. 이 법은 청소년에게 유해한 매체물과 약물 등이 유통되는 것과 청소년이 유해한 업소에 출입하는 것을 규제함으로서 청소년이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두는 일종의 보호법이다.

Ⅲ. 청소년 문제의 이론적 관점

청소년 문제에 대한 이론적 관점은 주로 범죄학 이론 안의 비행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본 글에서는 청소년 문제에 대해서 큰 범주로 생물학적 이론, 심리학적 이론, 사회학적 이론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생물학적 이론

(1) 범죄인류학 : 롬브로조가 주장한 내용으로 범죄인을 초기 진화단계로 생물학적 퇴보를 한 자라고 주장했다. 그는 범죄를 신체적 특징과 관련해 설명하면서 생리적, 정신병적, 잠재적 범죄인으로 분류했다. 그러나 그가 사망 후, 범죄인을 덜 진화한 사람이라고 한 그의 이론은 거의 의미를 상실했다.
(2) 체형이론 : 신체의 외관과 정신적 기질의 일치정도가 높다고 주장하는 이론으로서 쉘던 및 글뤽 부부는 비행소년의 60.1%가 중배엽형인 반면, 그렇지 않은 소년들은 30.7% 만이 중배엽형이라는 것을 참고해 중배엽형의 소년들이 공격적 행동을 저지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이론은 우리들에게 외모가 내적 성격을 드러낸다고 믿는 경향을 만들었으나 입증할 수 있는 분명한 증거가 없는 이론이다.

2. 심리학적 이론

참고문헌
ㆍ청소년학개론(2007).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과학사
ㆍ한국청소년개발원(2000). 청소년 웹진 활용의 실태와 의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ㆍ한국언론학회ㆍ한국사회학회 편(1998). 정보화시대의 미디어와 문화
ㆍ‘사이버 일탈’ 청소년 전과자 쏟아낸다(2004). 경향신문
ㆍ사이버세계에서의 청소년문화체험 동산모둠(2002)
ㆍ최충옥(2000). 청소년사이버일탈과 비행이론의 적용. 한국청소년개발원
ㆍ청소년위원회 활동복지단 복지자활팀(2006).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 청소년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 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청소년 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I. 서론흔히 청소년문제는 성적(成績) 문제와 성적(性的)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고 하는데, 대학생도 성문제를 대표적인 청소년문제로 인식하고 있다. 청소년의 성문제는 단순히 성문제 그 자체에 그치지 않고 비현실적인 성교육으로 부추겨지고 있다. 청소년문제 중에서 국가와 사회가 좀더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는 청소년이 처한 상황이다. 청소년이 입시위주의 교육환경 속에 놓여있기에 놀이공간과 시간이

  • [교육학] 대학생 멘토링제도의 활성화방안fp
  • 교육자원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인적자원이라면, 교육자는 인력개발에 상당한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할 필요가 있다. 사회의 가치풍조는 산업화, 물질화 되면서 청소년들을 조력과 보호하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가정 역시 단일화되고 핵가족화 되면서 청소년들이 가정 안에서 역할 모델을 삼고 의미 있는 정서적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읽게 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이나 청소년 자체의 발달단계상의 육체적, 정신적

  •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
  • ㅂㅗ고서제 목 :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 -한국청소년 수련활동의 역사 및 특별활동의 발전과정과 수련활동인증제-한국 청소년수련활동의 역사적 배경 한국청소년개발원 교육과학자(2005.9.25) : p.53~148 “청소년수련활동론” 1. 한국의 청소년 수련활동의 발전과정1) 한국의 청소년수련활동 원형① 삼국시대 : 청소년 수련활동이 청소년교육의 주요 영역- 고구려 경당 : 5세기 전반, 한국 최초의 민간 청소년교육기관. 미혼자제들이 경서와 무예 연

  • 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 분석0k
  • 문제점과 그 근거를 3가지 이상 서술한다.2. 자신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1가지를 선택한다.(가) 해당 프로그램의 기존 자료를 검색한 후 대상과 주차별 내용을 요약 제시한다.(나) 해당 프로그램이 청소년과 보호자의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방법 3가지와 그 이유를 제시한다.Ⅰ. 서 론현재 한국사회는 점점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어 경제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맞벌이 부부의 자녀가 증가하고

  • [청소년육성제도론]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 비교,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른 청소년의 규정(정의)
  • 교육과정의 철학을 유지하고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등 기본체제는 유지하면서 과학ㆍ역사교육 강화 등 국가ㆍ사회적 요구사항을 반영하였고 단위학교의 자율권을 확대하고 수준별ㆍ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개선하므로 학교교육 정책을 한 단계 발전시켰다.청소년육성 정책은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발달을 지원하기보다는 오히려 여러 가지 청소년문제가 사회 안에서 이슈화되면서 청소년보호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강하게 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