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유통관리론]프랜차이즈 유통관리 사례분석 - 던킨도너츠(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1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리포트에요*^^*
목차
Ⅰ. 유통계획수립의 필요성 및 당면과제 확인
1. 기업현황
2. 기업특성
3. 선정이유

Ⅱ. 유통환경의 변화 및 영향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사업환경분석
1) 고객분석
2) 경쟁자분석 : 스타벅스, 크리스피도넛, 뚜레주르
3) 기타 사업환경분석
3. 내부환경분석 : 던킨도너츠 POS System
1) Pos 시스템 및 활용방식
2) 기타 유통정보시스템 및 활용방식
3) 문제점과 평가

Ⅲ. 구매욕구세분화, 표적 구매자시장, 유통목표 정립
1. 구매욕구군의 추출
2. 세분화된 고객집단
3. 포지셔닝
4. 이상적인 도너츠 전문점 유형
5. 표적시장별 유통목표의 정립

Ⅳ. 유통경로구조 설계 - 유통기능별 접근
1. 상품 / 소유권
2. 촉진
3. 주문
4. 대금결제
5. 협상
6. 위험부담

Ⅴ. 선진유통시스템 사례연구 : 세븐 일레븐 프랜차이즈 시스템
1. 고객 편의 최우선 주의적이면서도 효용성 높은 프랜차이즈 시스템
2. 극도로 까다로운 품질 관리 전략과 재고 관리
3. 통합배송시스템
4. 지역화 전략

Ⅵ. 최적유통경로구조의 구축

Ⅶ. 유통구성원관리
1. 경로영향력 행사
2. 갈등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촉진
1) 이상적 유통경로구조
‘안내’로서의 광고의 기능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일방적으로 통보되는 TV광고나 지면 광고는 쌍방향 매체인 인터넷의 등장으로 상대적인 영향력이 줄어들고 있다. 또한, 고객이 찾아오기 전에 고객을 찾아가는 push 전략이 더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시장에서 이미 독보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던킨 도넛의 입장에서 이러한 전략을 차용하기는 쉽지 않지만 기존 고객의 유출을 막음과 동시에 새로운 고객을 창출해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끊임없이 고객과 소통하여 자칫하면 일방적으로 흐를 수 있는 촉진 전략을 쌍방이 만족할 수 있는 win-win 전략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 예로는 던킨을 찾아오는데 있어 이벤트와 같이 즐거운 요소를 가미하거나, 여러 상품의 디자인 강화를 통해 던킨을 소비하는 고객이 그로 인해 큰 효용을 얻고 회사 측에서도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 있다.

2) 기존 유통경로구조
현재 다른 업계(제빵업계, 커피업계 등)와의 경계선이 모호해지고, 기존에 유지해왔던 도넛업계에서의 독주는 여러 도넛 회사의 진입으로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이다. 커피의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coffee&donut 컨셉의 광고를 통해 이후 매출성장과 지속적인 브랜드이미지 관리에 큰 기여를 하였다. 광고 이외에 촉진활동으로 황금원두 행사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직영점에서는 매장 재량에 따른 행사 가능하기 때문에 매장별로 다를 수 있는 고객 요구에 대응된 행사로 차별화하고 있다. 신촌점의 경우, 이따금 매장 앞에서 이벤트를 하기도 하지만 호응이 좋지는 않은 편이다. 계절별 제품은 지속적으로 출시되나, 그에 따른 매장 인테리어나 포장상자나 컵의 디자인은 계절감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3) 선진유통사례
스타벅스의 경우 다른 경쟁업체와 차별성을 두기 위한 전략으로 일회용 컵에 있어서는 계절성을 반영해 고객들의 호응을 얻을만한 예쁜 디자인을 매년 내놓고 있다. 또한 다이어리, 텀블러 등 음료 이외에 디자인적 요소가 많이 가미된 상품을 내놓아 매장 외부에서도 스타벅스의 인지도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낳았다. 제품 자체의 품질 뿐만 아니라 부대상품들의 적절한 배치로 자연스런 촉진효과를 보고 있다.

4) 비교분석
오랫동안 국내 도넛업계의 선두주자로 이미 많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다른 업체에 비해서 인지도는 높은 편이나, 후발주자들의 맹렬한 추격으로 입지가 흔들리고 있는 상황이다. 다른 업체들(크리스피크림, 미스터도넛)은 지면광고나 TV광고가 아닌, 현장 마케팅으로 손님을 끌어모으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던킨의 적극적인 촉진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제품 자체만의 승부보다는 크리스피크림(티셔츠, 모자, etc)나 미스터도넛(폰데라이온 인형, 핸드폰줄 등)처럼 제품 외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는 부대상품의 마련이 필요하다. 그리고 시즌별로 변화하는 디자인을 차용하여 고객에게 다양한 던킨의 이미지를 심어줄 필요가 있다.


5) 최적 유통경로구조
황금원두와 같이 본사 차원에서 시행되는 이벤트 뿐 아니라, 점포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이벤트를 많이 진행한다면 고정 고객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고객을 끌어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고정 고객의 지속적 관리를 위하여 지금 발행하고 있는 쿠폰(8회 구매시 9번째 커피 무료)을 유지하되, 정기권과 같은 쿠폰을 발행(커피&도넛 세트 10회 구매가능한 쿠폰)하여 던킨 신촌점을 선택하는 유인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던킨만의 고유 이미지를 만들어 그 이미지를 반영한 상품을 판매한다면 던킨의 인지도를 높임과 동시에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확실히 각인시킬 수 있을 것이다. 덧붙여 다른 경쟁업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처럼 계절별 디자인을 차용하여 크리스마스용 커피 컵이나 발렌타인용 도넛 상자 등을 출시한다면 고객의 호응을 높이면서 세련된 브랜드의 이미지를 획득할 수 있다.

<중략>
참고문헌
김건. 『소매업의 영원한 과제 로스관리』. 한수협출판부, 2000.
김진섭.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 대왕사, 2002.
라이터스 편집부. 『‘유통업계 기린아’ 세븐일레븐재팬의 성장비결』. 라이터스, 2006.
레비. 『소매 경영』. 한올출판사, 2002.
맹명관.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비전코리아,2005.
변명식. 『유통과 프랜차이즈』. 학문사, 2006.
아서 루벤펠드. 『소매업 성공 전략』. 럭스미디어, 2006.
오카다 도모유키. 『세븐일레븐의 유통혁명』. 세종서적, 1994.
오세조.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박영사, 2001
오세조. 『실전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략』. 중앙경제평론사, 2007.
오세조. 『손에 잡히는 프랜차이즈 경영』. 중앙경제평론사, 2008.
유재은. 『한국시장의 프랜차이즈 전략』. 한국생산성본부, 2000.
이종철. 『점포 중심의 소매마케팅』. 글로벌, 2005.
조규호.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심층적 이해』. 한국학술정보, 2006.
하워드슐츠.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김영사, 2005.
한종길. 『소매 유통경로론』. 청목출판사, 2008.

던킨도너츠 http://www.dunkindonuts.co.kr/
세븐일레븐 재팬 http://www.sej.co.jp/english/
스타벅스 http://www.istarbucks.co.kr/
크리스피크림 http://www.krispykrem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급식경영학4공통) 최근외식산업급식포함의 주요트렌드 세가지를 기술하고, 외식기업이 각각의 트렌드에 어떻게대응하고 있는지 경영활동의사례를 제시하여 현황을 설명하시오0k
  • 관리의 과학적인 기준제시를 하여야 한다.셋째로, 외식경영활동의 품질개선을 위한 연구를 위해 고객서비스 인식도 조사, 학교급식군대군식, 병원급식의 경영 효율성 및 효과성 분석을 위한 측정지표개발, 사업체급식소 급식서비스 질에 대한 만족도 조사, 병원 정보시스템품질 및 사용자 정보기술 지식분석, 교육훈련 등의 연구 과제를 통해 합리적인 경영활동을 위한 품질개선방안을 제시를 하여야 한다.III. 결 론외식소비의 양극화 현상 최근 몇

  • 급식경영학4공통) 최근 외식(급식포함)산업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요인을 기술하고, 이러한 요인에 의해 형성되는 최근 외식소비 트렌드 세 가지를 기술하시오0k
  • -임선희, 우리나라 학교급식의 현황과 발전방향 - 국민영양, 2005 -양일선, 단체급식, 교문사, 2008 -윤은옥, 월간식당, 2010. 외식업, 트렌드를 잡아라-윤지현 외. 급식경영,파워북, 2006, p. 88.-이진욱. 「위탁급식산업 판도 분석」. 『대한급식신문』. 2010.02.20. / 2010.05.29.-이제남. 「전문가에게 듣는 ‘단체급식의 나아가야 할 방향’」. 『대한급식신문』, 2009.-전희정, 주나미, 단체급식관리, 교문사/2009-현영희, 구본순 저 식품재료학, 형설출판사/2003

  • [기업경영사례] 던킨도너츠의 경영전략 및 기업의 성공요인
  • ≪기업경영 사례발표≫『주제 : 던킨 도너츠, 이대로 좋은가』목 차Ⅰ. 서 론1. 1 선 정 동 기1. 2 기 업 연혁 및 이념Ⅱ. 본 론 2. 1 시장현황2. 2 프랜차이즈2. 3 재무재표2. 4 SWOT분석2. 5 경쟁사분석-크리스피, 스타벅스2. 6 설문지분석2. 7 문제점 및 해결방안Ⅲ. 결 론3. 2 던킨도너츠의 앞으로의 방향#부 록#1-1 미팅일지#1-2 신문기사 발췌#1-3 참고 자료#2-1 발표를 마치며던킨도너츠 경영학원론Ⅰ. 서 론1. 1 선 정 동 기국민들의 생활수준과

  • [다국적기업] 해외직접투자의 전략과 성공사례(스타벅스)
  • 프랜차이즈가 아닌 본사 직영으로 인한 거대 자본 필요가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다. ① 미국풍에 따른 거부감 제거Starbucks 진입 초기의 과도한 미국식은 항상 거부감의 가능성을 안고 있다. Starbucks의 인테리어는 미국 내 매장의 인테리어와 거의 흡사하다. 또한 초기의 커피원두는 물론 종이컵, 냅킨, 빨대까지 매장 내에서 사용하는 거의 모든 물건들을 미국에서 수입한다. 이러한 점은 미국풍에 익숙하고 호의적인 고객에게는 어필하지만, 그렇지 않은

  • 창업성공사례 -본죽
  • 론』, 박영사 ,2005경영학으로의 초대, 박영사, 이명호외, 2004기업소개1. 기업소개 - (주) 본아이에프1)개관2) 기업문화2. 기업 브랜드 소개3. 본 죽1) 새로운 시장의 진출2)타 기업과의 비교창업과정 1. CEO 소개 (김철호 사장)2. 김철호 사장의 본죽 창업과정. 3. 일반사람들이 본죽을 창업하려면? 1)창업 2) 본죽 컨설턴트 분석 3) 점포조건 및 투자비용 기업 및 마케팅 분석(SWOT)STP 분석해외시장진출향후 개선점 및 대안1. 가격은 좀 더 싸게, 양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