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디자인] 제품의 포장디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포장디자인의 기능, 프로세스, 마케팅, 시각커뮤니케이션 요소와 기능 등을 수록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포장이란?

Ⅱ. 좋은 포장디자인의 요건

Ⅲ. 포장디자인의 기능
1) 보호성
2) 편리성
3) 상품성

Ⅳ. 현대사회에서 포장디자인의 기능 확대

Ⅴ. 포장디자인 프로세스

Ⅵ. 포장의 분류 및 포장재료

Ⅶ. 포장디자인과 마케팅
1) 마케팅 전략에 따른 포장디자인
2) 포장디자인 컨셉 구성요소 및 설정 방법
3)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있어서의 포장디자인

Ⅷ. 포장디자인의 시각커뮤니케이션 요소와 기능
1) 색상(color)
2) 로고타입(logotype)
3) 레이아웃(layout)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Ⅲ. 포장디자인의 기능

1) 보호성
내용물의 보호는 포장이 갖는 가장 으뜸가는 역할이다. 상품의 유통과정에 있어서 또는 물품의 이동이나 보관 과정에 있어서 상품이나 물품이 받는 여러 종류의 장애로부터 내용물을 보호하는데 포장의 주된 목적이 있다. 포장은 통례적으로 두 가지의 환경에서부터 상품이나 물품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지고 있다. 첫째는 회피가 가능한 사고의 경우이며, 둘째는 자연현상에 의한 인력으로서의 불가항력적인 사고의 경우이다.
전자는 운반 하역 시에 일어나는 부주의에 의한 낙하와 운반, 운송 등 이동 중에 미처 예측하지 못했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서 주로 물리적인 파손 변형 등 구조적인 변화 등일 경우가 많다. 그리고 후자는 온, 습도의 변화에 의한 내용물의 변질 변형, 기능손실 등이 많다. 또 기차나 트럭으로 상품을 운송할 경우 그들의 운반기관의 기관부문에서 받는 진동과 충격은 그들 운송기관을 이용할 경우에 피할 수 없는 장애로써 그것을 자연현상의 부류로 나누면 물리적, 구조적 변화도 자연현상 내에서 발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편리성
포장이 되어 소송기관을 통해서 배달되어 오는 상품의 사용에 있어서 TV세트나 냉장고 혹은 세탁기 같은 사용되기 전에 열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 있고, 또한 폴리에틸렌 용기에 든 마요네즈나 에어로졸 용기들이 헤어스프레이와 같이 마개를 누르는 것만으로 사용이 되는 것도 있다.
참고문헌
• 김양명(1999) 「상품학의 이해」 학문사
• 김광현(1997), 「한국 패키지디자인의 개발전략」 서울: 조형사
• 최유나(2002) 「'나중심'시대, 유희적 디자인 프로세스에 의한 포장디자인 표현연구 : 화장품 포장디자인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이은진(2003) 「후발 브랜드의 포장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 식용유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 이복영(1999) 「합리적인 포장디자인을 위한 컨셉설정 프로세스 제안에 대한 연구 : 스낵류(포테토칩)를 중심으로」 漢陽大學校 産業經營大學院
• 이윤숙(1997) 「관광상품의 포장디자인 개선에 관한 연구 :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 문병용(2000) 「음료 포장디자인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漢陽大學校 大學院
• 송명숙(1996) 「의류용 분말세제 포장디자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 김정아(2005) 「선호도 높은 화장품 포장디자인의 시각디자인요소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품디자인/산업디자인/포장디자인 지원자 자기소개서샘플
  • [설문지] 비타민워터에 대한 대중의 선호도와 만족도 조사
  • 제품디자인 ⓹기타3.비타민 워터를 마셔봤다면 그 이유는 무엇 입니까?6.데일리C 비타민 워터가 타 브랜드의 비타민 워터보다 나은 점이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⓵성분(기능) ⓶맛 ⓷포장디자인 ⓸광고 ⓹기타 ⓺없음7.데일리C 비타민 워터가 타 브랜드의 비타민 워터보다 부족한 점은 무엇이라 생각합니까? ⓵성분(기능) ⓶맛 ⓷포장디자인 ⓸광고 ⓹기타 ⓺없음8.데일리C 비타민 워터가 다른 기능성 음료( ex. 비타500, 박카스, 핫식스)에 비해 나은

  • [제품디자인]포장 다자인에 대하여 알아보기(디자인과 생활)
  • 포장은 침묵의 판매원이다.-포장 다자인에 대하여 알아보기-과목명:담당교수:학과:학번:이름:■ 포장디자인 의미 오늘날 제조업체, 특히 소비재 제조업체 및 판매기업에서는 포장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포장산업이 자동차산업에 다음가는 거대한 산업으로 발전되어가고 있다. 이와 같이 현대사회에서 포장이 중요시된 이유는 포장은 침묵의 판매원이다. 또는 포장은 상품을 팔아주는 역할을 한다.는

  • [경영]하이트 마케팅 사례
  • 디자인 개선활동 하이트맥주 출시이후 주상표의 Renewal 작업을 통하여 상품디자인의 고급화 및 변화를 가져 왔다. 급격한 변화로 인한 소비자의 거부반응을 최소화하는 방향에서 상표디자인의 개선은 이루어졌으며 외부대행사(인피니트그룹)의 과학적인 조사를 통해서 상표 Renewal 작업을 해왔다. 3.상품포장 개선활동 하이트맥주는 기존에 출시된 맥주와는 달리 제품포장에도 세계화를 추구하 였다. 그 단적인 예로서 제품특성을 설명하는 Neck Around Label

  • [마케팅] 포장디자인이 브랜드 이미지와 기업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
  • Ⅰ. 서 론우리나라가 개발도상국이었던 60~70년대, 시장경제 주체 중 기업과 정부가 중요한 역할을 했었다. 그러나 21세기에 접어든 지금에는 단연 가계 즉, 소비자가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체가 되었다. 이제 소비자는 고객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며 시장은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돌아가고 있다. 때문에 기업들은 고객의 눈높이를 맞추는 마케팅 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제품의 품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