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자전거도둑에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인물소개(성격)
2. 줄거리
<전체 줄거리>
<영화의 줄거리>
<승호의 과거회상>
<미혜의 과거회상>
3. 전개방식 & 특징
4. 영화와 소설의 사건 비교
5. 생각해 볼 점
- 본문내용
-
1. 인물소개(성격)
김승호 - 남자주인공. 의심이 많은 신문기자. 체구가 작고 머리가 벗겨짐.
어릴 적 아버지에 대한 상처를 지닌 인물로, 아버지와 자신을 영화 <자전거 도둑>의 등장인물들과
동일시함.
서미혜 - 여자주인공. 늘씬한 에어로빅 강사.
어릴 적 오빠에 대한 상처를 지닌 인물로, 간질 환자였던 오빠를 죽게 한 것은 자신이라는 죄책감을 가지고 있음.
혹부리영감 - 심술궂은 수전노
나미 - 혹부리영감의 손녀로 승호의 어릴 적 짝사랑
김승호의 아버지 - 중풍을 앓았으며 언어장애를 가짐, 심약하고 나약한 존재이며 사회적 약자 이다.
서미혜의 오빠(민석) - 자전거를 잘 탔음. 어려서 간질에 걸려 다락방에 갇혀 살다 죽음.
2. 줄거리
<전체 줄거리>
어느 날 승호의 자전거를 몰래 빌려 타는 도둑이 생겼다. 처음에는 동네 꼬마로 생각하였으나 승호의 자전거를 타고 있는 사람은 동네 에어로빅 강사인 미혜였다.
평소 승호는 <자전거 도둑>이라는 영화를 즐겨보며 자신의 유년기를 회상하곤 했는데,
자신의 자전거 도둑인 미혜를 알고 나서 영화 <자전거 도둑>을 또 본다. 이 영화의 주인공인 브루노는 승호와 많이 닮아 있는 인물이었고, 그래서 볼 때마다 기억하기 싫은 그의 어린 시절을 환기시켜 준다. 승호는 영화 속 브루노를 보며 유년기의 자신과 거의 동일시한다.
그러던 어느 날 지하철역에서 우연히 미혜를 만나 술자리를 같이 하게 되고 둘은 서로에게 호감을 가지게 된다. 며칠 후 승호와 미혜는 그녀의 집에서 함께 영화 자전거 도둑을 보게 된다. 영화를 보며 둘은 자신의 유년시절에 겪었던 상처에 대해 털어놓게 된다. 여자의 이야기를 들은 승호는 도망치듯 집을 빠져나와 당분간 그녀와의 만남을 피했다. 며칠 뒤 그녀를 다시 보게 되고 승호는 그녀에게 인사를 하지만 그녀는 낯선 사람을 대하는 눈길로 새로운 자전거를 탄 채 스쳐 지나간다. 그 순간 승호는 미혜가 또 다른 자전거를 훔치고 있음을 깨닫게 되고 서둘러 허둥지둥 자전거 전용 도로를 벗어나 달아나기 시작했다.
<영화의 줄거리>
실직자이던 안토니오는 포스터를 붙이는 직업을 구하게 되었는데 그 일에는 자전거가 필수적이었다. 그는 몇 안되는 헌 옷가지를 전당포에 맡기고 자전거를 구한다. 일을 하면서 잠시 자리를 비우던 사이 안토니오는 자전거를 도둑맞게 되고 아들 브루노와 함께 자전거를 찾아 나선다. 가까스로 자전거 도둑을 찾게 되지만 그 도둑은 간질병 환자인데다가 특별한 증거가 없어서 안토니오는 결국 자전거를 되찾지 못한다.
마침 축구 경기가 열리던 때에 경기장밖에 즐비하게 세워져있는 자전거를 보고 그 중 하나를 훔치게 되지만 아들이 보는 앞에서 금세 잡히고 만다. 하지만 자전거 주인은 아들 앞에서 봉변을 당하는 안토니오의 처지를 가련하게 여겨 안토니오를 그냥 풀어준다. 긴 그림자가 드리워진 석양의 거리를 아들은 뒤따르고 안토니오는 어깨가 축 늘어진 허탈한 모습으로 하염없이 걸어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