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행동론] Plog의 성격유형에 따른 테마파크 방문객의 추구편익과 선택속성(에버랜드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이론적 고찰
3.연구의 설계
4.실증 분석 결과
5.결론
본문내용
psychocentric


-자주여행을 하지 않는다.
-여행기간이 짧다.
-한 여행지에 오래 있지 않는다.
-잘 발달되어있는 관광지를 선호한다.
-관광지에서 일반적 레크레이션을 한다.
-티셔츠 등의 기념품을 구입한다.
-한번 갔던 관광지를 선호한다.



allocentric


-여행을 자주한다.
-장기간의 여행을 한다.
-일반적이지 않고 미개발 관광지를 선호한다.
-지역의 생활 및 관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기념품 보다는 관광지 면모를 담은 에술품을 구매한다.
-같은장소 보다 매년 다른 관광지를 방문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코그래픽 요인을 이용하여 에버랜드 방문객들의
추구편익과 테마파크 선택속성에의 중요도와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한 것이다. 검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체 응답자를 대상으로 사이코그래픽 유형별로 구분한 결과 전체의
응답자 중 56명(57.1%)이 미드센트릭으로 나타났으며, 알로센트릭이
27명(27.6%), 사이코센트릭이 15명(15.3%)으로 나타났다.
2. 사이코그래픽 유형별로 세분화한 결과 각 성격은 추구편익과
테마파크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테마파크 방문객 유치와 마케팅에 적용하기 위해 사이코그래픽 유형별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들의 수립이 필요함

알로센트릭 – 적극적으로 유인할 수 있는 체험중심적인 관광상품
사이코센트릭 – 적극적인 홍보와 다양한 편의시설의 확충
미드센트릭 – 위의 두 집단의 특성을 모두 포함한 구체적인 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구조사방법론] 테마파크 선택속성이 테마파크 재방문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및 시사점
  • 목차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제2절 문제 제기제3절 연구 목적제4절 연구의 중요성제2장 테마파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테마파크의 정의제2절 테마파크의 특징제3절 국내3대 테마파크의 현황 제3장 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만족의 개념제2절 소비자 행동의 과정제3절 테마파크 이용자의 만족제4장 테마파크의 선택속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관광지 속성이론제2절 테마파크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제3절 브랜드 인지제

  • [통계분석론] 관광지 유형에 따른 관광동기와 관광매력성이 관광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 따른 여가 교육의 적용. 한국체육학회지. 45(3), 401-409. 2006, 한국 사회의 주 5일 근무에 대한 제도적 정착은 여가활동시간의 질적, 양적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이지평, 2003). 노재헌, 관광목적지 선택속성과 관광 참가민족 및 방문의도간의 관계-해양스포츠 선호유형과 국가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이렇듯 여가 시간이 증대됨에 따라 관광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관광 수요 역시 늘어나게 되었다.

  •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테마파크산업은 21세기 여가산업을 대표하는 유망산업으로서 다양한 기관의 투자와 개발이 진행될 것이다.하지만 국내 테마파크는 이러한 긍정적 시선 이면에는 수많은 문제점이라는 어두운 면을 가지고 있다. 질적 중심이 아닌 양적 중심의 대규모 개발은 신선하고 독특함을 추구하는 국내외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만족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 또한 국외사례를 단순 모방하여 개발하거나 개발계획 단계에서 공급자 위주의 개발방식은 고객들에게 테

  • [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 관광 상품화하는데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셋째,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활성화라는 대전제 하에 다양한 세부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한 이벤트 사업들을 시행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 특히, 지역문화관련 이벤트 사업들이 독특한 특성을 지닌다. 이는 행정의 환경변화와 문화의 속성이라는 측면에서 해석이 가능한데, 먼저 행정의 환경변화와 관련하여, 과거 경제 성장 중심의 행정 역할이 이제는 삶의 질을 고양하기 위한 행정으로 변화됨에 따라, 문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관광분야의 관심사항과 관광문제에 대한 처방을 다루는 관광정책 결정자가 수행하는 목적 지향적 행동과정이다.1.관광정책의 이념관광정책이 추구하는 목적이 관광을 통한 자아실현, 사회적 형평성 실현, 비참여계층의 참여기회 증대, 생활의 질 향상과 관광 환경의 질 개선이라는 점에서 국민 복지를 고려하는 현대의 대부분의 국가들은 관광정책에 더욱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경제성장과 외화획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