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악, 풍물, 농악놀이, 굿] 농악(농악놀이, 풍물, 굿)의 유래, 농악(농악놀이, 풍물, 굿)의 종류, 농악(농악놀이, 풍물, 굿)의 형태와 특징, 농악(농악놀이, 풍물, 굿)의 편성, 농악(농악놀이, 풍물, 굿)의 전통문화적 가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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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농악(농악놀이, 풍물, 굿)의 유래

Ⅲ. 농악(농악놀이, 풍물, 굿)의 종류
1. 쓰임새에 따른 구분
1) 당굿(동제)
2) 두레굿
3) 판굿
2. 지방에 따른 구분
1) 경기 농악
2) 호남 농악
3) 영남 농악
4) 강원도 농악

Ⅳ. 농악(농악놀이, 풍물, 굿)의 형태와 특징

Ⅴ. 농악(농악놀이, 풍물, 굿)의 편성

Ⅵ. 농악(농악놀이, 풍물, 굿)의 전통문화적 가치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악학에서는 농악을 꽝과리·징·장구·북과 같은 타악기를 중심으로 하여 호적·나발과 같은 관악기가 곁드리는 타악음악 즉 ꡐ풍장ꡑ 이라는 음악부문으로 꼽고 있지만, 민속학에서는 이런 풍장을 연주하면서 행하는 의식·놀이·행진·노동행위를 총칭하고 있다. 근래에는 농악이 지니고 있는 민속문화가 붕괴되면서 순수공연을 위한 농악 즉, 판굿만이 공연되고 있고, 거기다가 1978년 이후로는 농악가락을 순수음악으로 연주하는 ꡐ사물놀이ꡑ 라는 새로운 실내악 연주형태가 새로 생기어서 크게 인기를 끌면서 농악은 더욱 음악부문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농악에 대한 오늘날의 일반적인 인식과는 달리 전통사회에서는 사물놀이와 같은 순수 음악으로 연주되는 일은 드물고 당산굿이나 서냥굿과 같은 마을굿으로 연행되고 또 마당밟이·걸림굿·호미걸이·판굿과 같이 민속축제나 민속놀이로 연행되고 있었기 때문에 민속학에서 타악기 풍장을 연주하며 행하는 의식이라거나 민속놀이로 인식하는 것이 바르다고 하겠다. 한편 농악에는 공연적인 특성이 강하여 음악부문 밖에도 소고춤·부포춤·장고춤(설장고)과 같은 춤들이 연행되고, 또 도둑잽이·군영놀이와 같은 도막극이 연행되고 있어 음악·무용·연극 등 총체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 연희부문으로 규정지을 수도 있다. 농악이란 말이 지금은 보편화 되었지만 농악이 글자 그대로 농민집단의 축제에서만 연행되는 것이 아니고 ꡐ배채기 풍장ꡑ ꡐ신청걸림ꡑ과 같이 다른 집단의 축제에서 연주되는 경우도 많을 뿐 아니라. 더구나 전통사회에서 농악을 연주하는 것을 일러 흔히 ꡐ굿친다ꡑ ꡐ매구친다ꡑ ꡐ풍장친다ꡑ ꡐ금고친다ꡑ ꡐ취군논다ꡑ ꡐ두레잽이 친다ꡑ ꡐ농락 친다ꡑ 등 갖가지로 불렀기 때문에 이런 음악을 지금 ꡐ농악ꡑ이라고 한정지어 부르기가 어렵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영동지역에서 농악치는 것을 ꡐ농락 친다ꡑ고 이르는 것으로 봐서 농악이라는 말이 전통사
참고문헌
◇ 권희덕, 농악·선예굿·악기놀이, 후반기출판사, 1981
◇ 김헌선, 풍물굿에서 사물놀이까지, 서울 : 귀인, 1994
◇ 김해숙·백대웅·최태현, 전통음악개론, 서울 : 어울림, 1995
◇ 이정희, 풍물놀이 중재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격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 석사 학위논문, 2000
◇ 전인평, 국악감상, 서울 : 중앙대학교 출판부, 1995
◇ 정병호, 농악, 열화당, 1986
◇ 한국교육출판, 한국의 소리, (주)한국교육출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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