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굿, 풍물놀이, 풍물, 굿, 농악] 풍물굿(풍물놀이)의 기원과 기원설, 풍물굿(풍물놀이)의 종류와 발전과정, 풍물굿패(풍물놀이패)의 구성과 역할, 지역별 풍물굿(풍물놀이), 풍물굿(풍물놀이)의 악기와 깃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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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풍물굿(풍물놀이)의 기원

Ⅲ. 풍물굿(풍물놀이)의 기원설
1. 풍농안택 기원설
2. 군악설
3. 불교 관계설

Ⅳ. 풍물굿(풍물놀이)의 종류
1. 당산굿
2. 마당밟이
3. 걸립굿
4. 두레굿
5. 판굿

Ⅴ. 풍물굿(풍물놀이)의 발전과정
1. 두레굿
2. 마을굿
3. 걸립굿
4. 연희굿

Ⅵ. 풍물굿패(풍물놀이패)의 구성과 역할
1. 잡색
1) 제의나 의식을 집접하는 사제자로서의 기능과 역할
2) 풍물패의 대장은 잡색의 우두머리
3)안전장치이자 중재자
4) 뒷패로서의 역할
2. 치배

Ⅶ. 지역별 풍물굿(풍물놀이)
1. 풍물굿의 지역별 분화
1) 영남 풍물굿
2) 호남우도 풍물굿
3) 호남좌도 풍물굿
2. 풍물굿의 지역별 특징
1) 웃다리 풍물굿
2) 영동 풍물굿
3) 영남 풍물굿
4) 호남우도 풍물굿
5) 호남좌도 풍물굿
3. 지역별 악기와 치배의 특징
1) 웃다리 풍물굿
2) 영동 풍물굿
3) 영남 풍물굿
4) 호남우도 풍물굿
5) 호남좌도 풍물굿
4. 풍물굿 가락의 지역적 특징
1) 웃다리 풍물굿
2) 영동 풍물굿
3) 영남 풍물굿
4) 호남우도 풍물굿
5) 호남좌도 풍물굿

Ⅷ. 풍물굿(풍물놀이)의 악기와 깃발
1. 꽹과리
2. 징
3. 장구
4. 북
5. 소고
6. 나발
7. 태평소
8. 깃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풍물굿은 다리굿, 금고, 걸궁, 매구, 두레풍장 등으로 불리어진다. 이렇게 다양한 풍물굿의 이름과 더불어 풍물굿에 쓰이는 악기의 명칭과 악기를 두드리는 용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 악기의 명칭도 다양해서 풍물, 굿물, 풍장, 군물 등으로 일컫고, 풍물을 두드리는 행위를 일컬어 ꡐ굿친다ꡑ, ꡐ금고친다ꡑ, ꡐ걸궁낸다ꡑ, ꡐ매구친다ꡑ, ꡐ풍장친다ꡑ 등으로 지칭한다. 이로써 미루어보건대, 풍물굿에 대한 인식이 제각기였음을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풍물굿의 쓰임새를 짐작할 수 있다. 굿과 매구라는 용례를 보아 풍물굿이 어떠한 제의에 소용되었고, 걸궁은 풍물굿이 경비추렴을 위해서 쓰여진 말인 듯하고, 두레 풍장은 노동을 위해서 풍물굿이 쓰였음을 알게 한다.
풍물굿이 쓰여지는 사례는 풍물굿의 터전이 1년 사시사철의 생활습속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음을 암시하는 빌미가 된다. 바꾸어 말한다면 세시풍속과 풍물굿은 불가분의 관계를 맺는다. 따라서 세시풍속은 풍물굿의 쓰임새를 관장하는 원리일 뿐만 아니라, 풍물굿의 존재 근거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세시풍속에 따른 풍물굿의 쓰임새에 대한 검증이 요청된다. 풍물굿은 섣달 그믐날 밤부터 정월 대보름까지는 주로 한 해의 묵은 것과 부정한 것을 몰아내고, 새롭고 깨끗한 것을 맞이하려는 매구와 지신밟이에 소용된다. 마을을 단위로 해서, 각 가정마다 풍물굿패가 지신밟이, 조왕굿 등을 해주고, 마을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샘굿 등을 벌인다. 한 해의 안녕과 무사를 비는 데에 쓰인 풍물굿은 신앙 의례의 수단이었음을 쉽사리 알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풍물굿은 정월 대보름날의 줄다리기에도 중요하게 쓰였으
참고문헌
◇ 김영희, 풍물 운동의 올바른 자리매김을 위하여, 논문
◇ 김진숙,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본 호남풍물굿에 관한 연구, 2001
◇ 송혜진, 국악, 이렇게 들어보세요, 다른세상, 2002
◇ 서형석, 사물놀이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2001
◇ 임석재, 사물놀이, 평민사, 1986
◇ 이태호·이성호, 풍물굿의 현재와 앞으로의 과제 그리고 미래,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민족예술 73, 2001
◇ 유무열, 농악, 민족문화추진회,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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