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희곡연구] 작가를 찾는 6인의 등장인물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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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인상 깊은 부분들
1) 불행을 불러온 아버지의 배려
2) 연출가와 등장인물들 간의 갈등
3. 맺으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한 학기 동안 이탈리아 희곡연구 수업을 들으며 루이지 피란델로와 다리오 포의 작품을 중심으로 꽤 많은 희곡들을 읽고 발표와 교수님의 설명을 통해 이탈리아 희곡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다. 발표를 통해 피란델로와 포의 작품에 녹아있는 꼬메디아 델 라르떼의 흔적들과 피란델로의 특징인 메타 테아트로 등을 개략적으로나마 알게 되었고 그들의 작품에서 사회적인 문제나 시대상, 그리고 소통의 문제 등 문학에 현실세계가 반영된다는 사실도 배울 수 있었다.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다. 그 것은 우리 조 역시도 그랬지만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발표자들이 직접 느낀 점을 많이 담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발표를 듣는 사람들에게 좀 더 지식적인 부분을 많이 소개해야 된다는 부담이 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생각하기에 학생들이 하는 발표는 조금 틀린다고 하더라도 참신한 생각, 아니 꼭 새롭진 않더라도 스스로 생각한 것들이 담겨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게 바로 이 수업이 정말 유익했고 많은 것을 배웠지만 조금은 석연치 않은 기분이 드는 이유다.
그런 의미에서 이 수업을 마무리하는 이 번 레포트에서는 그 동안 느꼈던 아쉬움을 해소하고자 한다. 물론 현재 내가 많이 고민하고 있는 것들, 처한 상황 등이 작품을 읽으며 작용하기 때문에 마음에 와닿는 부분들이 문학적으로 중요하다거나 작가가 의도한 것과는 다를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교수님께서 원하시는 방향과 다르거나 작품을 읽고 느끼는 일반적인 생각들과는 다를 수도 있다. 하지만 앞서 밝힌 생각을 가지고 과제에 임하고 있기 때문에 작가에 대한 이야기, 작품에 대한 전문가적인 해석(논문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얻은)은 최대한 배제하고 작품을 읽으며 인상 깊었던 부분들 중 몇 가지를 골라 내가 느꼈던 것들을 중심으로 글을 쓰고자 한다.


2. 인상 깊은 부분들

1) 불행을 불러온 아버지의 배려

이 작품 속에서 ‘등장인물’들이 겪는 고통은 모두 ‘아버지’로부터 비롯된다. 아버지는 자신의 부인을 행복하게 해주기 위해서 그녀를 자신의 옛 비서에게 보내준다. 이렇게 보냈을 때의 아버지의 의도는 순수하게 ‘어머니’가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뿐이다. 하지만 모든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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