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보건교육] 효과적인 구강보건 교육을 위한 전달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생각과정

교육매체의 정의

적절한 교육매체의 선택

교육매체의 분류

구강보건 교육을 위한 교육매체
본문내용
생각과정 1

사실 1. 교육을 실시하기에 앞서 나는 ‘교육’이란 무엇인지를
정의해야 했다.
가설 1. 교육의 확실한 개념 정의가 필요하다.
이슈 ① 교육의 정의(목적, 방법 등)
사실 2. 교육적 인식론과 방법론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고, 지식의 형성과정과 어떠한 지식이 진정한 ‘앎’인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가설 1. 지식의 형성과정이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이슈 ① 교육적 인식론과 방법론
      ② 지식의 형성과정

생각과정 2

사실 3. 교육의 원리를 통한 기존의 구강보건교육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치과병의원이나 보건소, 교육기관 등에서 누구를 대상으로 어떻게 구강보건교육을 시행하고 있는지 찾아보았다.
가설 1. 다양한 기관에서 대상에 따라 다양한 구강보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슈 ① 구강보건교육의 정의
      ② 구강보건교육의 주체에 따른 구강보건 교육

생각과정 3


사실 4. 그 후 그것을 기초로 계획안을 작성하여 교육자료를 만들었다.
가설 1. 교육대상에 따라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이슈 ① 노인의 구강보건교육 내용과 방법
     ② 학령기 아동의 구강보건 교육내용과 방법
     ③ 구강보건교육을 통한 동기유발 방법
     ④ 효과적인 구강보건교육을 위한 전달매체
     ⑤ 개인과 집단의 구강보건교육

사실 5. 마지막으로 내가 실시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에 맞는 평가방법을 조사하여 평가를 실시하였다.
가설 1. 다양한 교육방법에 맞는 교육평가방법이 있다.
이슈 ① 교육평가방법

교육매체의 정의

교육과정에서 학습에 자극을 부여할 수 있는
사물이나 구성요소

(1)간단히 말하면… (협의개념)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내용을 구체화하거나 보충 하여 학습자가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사용되는 모든 기계나 자료 를 의미한다.

(2)넓게 보면… (광의개념)
학습에 있어서 내용을 보충하는 보조 자료의 의미를 넘어서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 교수목표달성을 의해 사용되는 어떠한 수단 도 다 교육매체가 될 수 있다는 것으로 인적자원, 학습내용, 학습 환경, 시설, 시청각 기자재 등을 포함한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개념 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