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12장 갈등 -조직갈등과 협동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갈등이란?
갈등의 원인과 발전과정
갈등에 대한 관점의 변천
갈등의 관리
본문내용
갈등이란 ?

갈등∙갈등상태의 정의

어떤 사람이 목적을 추구해 가는 데 방해행동을 하는 과정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활동으로 상대적 손실을 지각한 결과, 다툼이나 적대감이 발생하는 상황

개인이나 집단의 기대나 목표지향적 행위가 타인이나 타집단에 의해 좌절되거나 차단되는 상황

갈등의 해결 방안 : 협상과 타협


갈등의 구분
물질적 갈등 / 비물질적 갈등
드러난 갈등 / 숨겨진 갈등
현재화 된 갈등 / 잠재된 갈등

갈등주체에 따른 구분
개인 내부(이익과 손실, 선과 악, 양심과 비양심)
개인 Vs. 개인 (이대리와 최과장)
개인 Vs. 집단 (김부장과 회사)
집단 Vs. 집단 (영업팀과 생산팀)
조직 Vs. 조직 (노조와 기업, A기업과 B기업)


갈등의 원인과 발전과정

(1)개인적 원인

본능 : 죽음의 충동 > 삶의 충동 일 때, 타인에 대한 공격성이 작동한다.

욕구 좌절 : 욕구의 좌절은 공격성을 증대시키고 갈등의 연속고리를 만들 가능성이 있다.

성격, 가치관 차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12장 특수아동의 부모심리1. 특수아동과 부모2. 특수아동 부모의 심리 . 사회적 갈등3. 특수아동 부모의 권리4. 특수아동 부모의 바람직한 태도제 3부 특수아동의 영역별 심리 이해제 13장 시각장애아의 심리1. 시각장애의 개념2. 시각장애아의 인지 기능3. 시각장애아의 보행 능력4. 시각장애의 사회 . 심리적 영향제 14장 청각장애아의 심리1. 청각장애와 언어2. 청각장애아의 지능 발달3. 청각장애아와 인성 발달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5. 청각

  • 한양대학교 생활속의계약과협상 기말 강의요약본
  • 행동낮은 상황의존도구체적 정보에 의해 행동의사전달 암시적, 간접적 명시적, 직접적가치중심 인간관계, 신분이 중요 업무 중심, 성과 중요대인관계 갈등 회피 형 갈등 감수형시간관념복수초점, 긴 시간수평느슨한 시간관리단일초점, 짧은 시간수평시간엄수자아의식 집단주의, 충성심 개인주의, 독립성동양문화 서양문화아시아, 미 등 미국,높은 상황의존도주어진 대략 판단하여 행동낮은 상황의존도구체적 정보에 의해 행동암시적, 명

  • [조직행동론] 제12장 조직문화와 조직분위기
  • 제 12장 조직문화와 조직분위기1.조직문화의 개념(1)문화 1)전통적 인류학자들의 문화정의①문화는 특정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획득된 지식과 신념, 예술, 법률, 도덕, 습관 및 기타 능력을 포괄하는 복합적인 개념②문화는 인간이 직면한 구체적이고 특수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부분적으로는 물질적이고 인간적이며 정신적인 것으로 구성된 통합된 전체③문화는 상징에 의해 얻어지고 전달된 명백하면서 함축적인 행동유형의 구성체

  • [적응심리학] 제12장 직업과 인간관계
  • 조직 내에서 적절한 행동방식, 태도, 가치관 등을 전해 줌으로써 멘티가 멘토를 바람직한 역할 모델로 설정하고 모방하도록 하는 역할전수자로서의 기능상담(counseling)멘티가 가지고 있는 고민, 두려움, 혼란, 불안 등과 같은 내적 갈등을 상의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거나 함께 고민 함으로써 멘티가 효과적으로 난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수용 및 지원(acceptance and confirmation)멘토와 멘티의 서로간의 공유되는 긍정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상호간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행동패턴의 두드러진 변화③ 단속적 혁신 - 과거 소비패턴에 혁신적 변화(例:전파매체 → 영상매체)⑵ 상징적 혁신 - 사회적으로 새로운 의미를 부여 전달(例:여자 → 공사입교)3. 수용계층수용계층특성혁 신 층(25%)조기수용층(13.5%)조기다수수용층(34%)후기다수수용층(34%)후발수용층(16%)가치관모험적존경받기 원함신중성회의적전통지향적연령젊다나이많다교육수준높다낮다소득높다낮다사회계층높다낮다사회지위높다낮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